말 잘하고 글 잘 쓰는 표현사전 킨더랜드 책가방 6
최형미 지음, 최해영 그림 / 킨더랜드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동그리독서입니다.^^

#최형미 . 글 / #최해영 .그림

아이들을 가르치며 말의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 점점 알게 되더라구요. 말 한마디에 행복을 느끼기도 하고 , 큰 상처가 되기도하니깐요. 그리고 나의 아이가 말은 잘하는 것 같은데 쓰는 건 그렇지 않다고 하는거예요. 말을 잘하면 자연스레 쓰기도

잘 하는게 아닐까요? 라고 묻곤해요. 그럴때마다 저도 정확한 대답이 어려웠어요.#말잘하고글잘쓰는표현사전을

#말잘하고글잘쓰는표현사만났으니 훨씬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네요.

머리말



<머리말>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을 들어 본 적 있나요? 때에 따라서는 진심을 잘 표현할 말 한마디가 큰돈보다 더 가치 있기도 한 것 같아요.

내 생각과 감정을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을 '표현'이라고 해요.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이나 글로 표현해야 하는 일이 많아요.가장 기본이 되는 말하기와듣기,읽기와 쓰기에 관해 공부해 두는 거지요. 지금부터 동화 속 말하기와 글쓰기에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디 살펴보기로 해요.








줄거리

"어떻게 말할까" -말 잘하는 어린이 ,잘 듣는 어린이

-먼저 학교 생활의 배경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국어 시간에'나에 대해 말하기' 를 할 수 있게 자기 소개를 준비해 오라 하지만 주인공 시윤이는 학기 초라 친해지지 않는 친구들 앞에서 말을 한다는게 생각처럼 어려워합니다....(생략)

-나에 대해 말하기를 위해 어떻게 할까?

⑴나를 표현하기

예)나는 키가 작아. 나는 얼굴이 동글동글 해요.

⑵나의 성격 표현하기

예)나의 성격은 예민하지만 상냥하기도 해요.

⑶나의장점,단점 말해보기

예)나의 장점은 부지런해서 숙제를 미루지 않아요.

나의 단점은 수줍움이 많아서 할 말을 제대로 하지 않아요.

.

.

.

+하나 더

다의어에 대해 자세히 설명이 나옵니다. 다의어를 잘 구분하여 알맞게 쓰면 나의

생각을 표현할 때 큰 도움이 되겠지요. (사전찾기)



그리고 하루 동안 다양한 감정을 느낍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잘 알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건 중요한 일이에요.

1.감정표현하기 -2.오늘 내 기분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하나 더 (꾸미는 말)



말하기만 중요할까요?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잘 듣는 것두 중요해요.말하는 입장과 드는 입장은 항상 존재함으로 수업을 듣거나 중요한 사항을 전달 받을 때에도 중요합니다.

1.경청하는 자세 -말하는 이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끼어 들어서는 안된다.

2.올바른 자세로 경청 -듣는 사람을 존중하며 즐거운 대화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어떻게 말할까 -말 잘하는 어린이 ,잘 듣는 어린이 (한 눈에 들어오게 정리하기)





"어떻게 쓸까?"-잘 읽는 어린이 , 잘 쓰는 어린이





첫번째 이야기

- 예은이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주변 어른들이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할 정도였어요.그런데 책을 누워서 보고있는 예은이에게 삼촌이 책을 읽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말했어요.......(생략)

-1.바람직한 독서 자세 -나쁜자세로 오랫동안 보면 건강을 해칠 수 있어요.그리고반듯하게 의자에 앉아 읽게되면 오랫동안 책을 읽어도 눈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아요.

2.책을 꼼꼼하게 읽어요.-정독을 하게 되면 책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오래기억할 수 있어요. 책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메모해도 좋겠죠.

3.책을 소리내어 읽어요,.- 낭독을 하게 되면 뇌 발달이 활발해 진다고 해요. 발표할 때매끄럽게 말 할 수 있겠죠.

+하나 더 <문장 부호 > 종류와 쓰임도 자세히 나와있어요.

#"어떻게 쓸까?"-잘 읽는 어린이 , 잘 쓰는 어린이 (한 눈에 들어오게 정리하기)





돋보이는 말하기 +눈에 띄는 글쓰기

(말을 할 떄나 글을 쓸때 표현을 더해 주는 말을 배워 보아요)



"어떻게 말할까?" "어떻게 쓸까?" 를 통해 효과적인 말하기,쓰기만 배우는 내용이 아닌 나와 같은 친구가 겪고 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공감할 수있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하나하나 풀어가며 직접 쓰면서 익히는 과정 속에 아이들이 많은 생각을 하는 시간이 될 수 있었어요.

저도 아이들을 가르치며 놓치고 있는 부분을 익히고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너무나 감사했습니다. 조금더 자신감있는 '나'를 표현하고 말하고 쓰는 아이가될 수 있도록 전달해 줘야 겠어요.

특히,초등자녀가 있는 부모님이라면 꼭 읽어보셨음 합니다.

#킨더랜드출판사 에서 책을 제공 받아 직접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