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멋진 날 - 마음을 쓰고 세상을 만나다
경남 문해교실 67인 지음, 초록담쟁이 그림 / 책숲놀이터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동그리 독서입니다^^

#67명의할매,할배가쓰고 / #초록담쟁이 . 그리다

마음을 쓰고 세상을 만나다.

누구에게나 어느 멋진 날이 있다. 나의 멋진 날을 생각하면 읽었다.

이 책은 경남평생교육진흥원의 역점산업으로 문해교육을 받은 분들의 작품을묶은 것이다. 대부분이 교육 기회를 놓치고 자식 키우며 힘들게 삷을 산 연세드신 분들의 글 모음집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책이 아닌 , 불과 얼마 전까지 글을 읽지 못해 마음을 펼치치못한 분들이 직접 쓰고 그린 것을 묶은 것이기에 더욱 소중한 의미를 잦는다.










기쁨과 노여움, 슬픔즐거움이라는 뜻으로, 곧 사람의 여러 가지 감정(感情)을 이르는 말

희로애락에서 시 한편씩 읽어 보며 직접 옮겨 써봅니다.




마음이 말한다 -이봉금-

집에 있으면

마음이 말을 한다

심심하다 심심하다

회관에 오면

마음이 말을 한다

즐급다 즐급다

한글 공부를 하면

마음이 말을 한다

글자 배우니 장하다

한글 읽어니 잘한다

필통에 연필 깍아 넣으며

마음이 말을 한다

오늘도

행복하다 행복하다



한을 싼 보자기 -변기덕-

글을 몰라 무시당한

한 모자기 안에 들킬까 봐

꼭꼭 숨겼습니다.

한 자 한 자 글을 배우고

보자기르 풀고 있습니다.

내 마음에 숨겨둔 한 보자기를

죽을 때까지 물어 보렵니다.



졸업반 할머니 -김순선-

문해교실 졸업반이 되었어요

이제는

하루, 이틀,사흘 가응 달력이 눈에 보여요

내 이름자 있는 우리 집 문패도 보여요

일기장에 고물고물 기어가는 이야기까지도 보여요

졸업반이 되니 다리가 바빠져요

조카 집에 가는 버스를 찾아 탈 수 있어요

딸 집에 가는 버스도 가려 탈 수 있어요

하늘나라 가신

당신 집에 가는 버스는 없나요?

졸업반이 되니 눈물이 날 것 같아요

선생님 곁을 떠나야 하고

정다웠던 치구들도 헤어져야 하고

나의교실, 운동장도 이별인가 봐요!



윤희심 -윤희심-

윤희심

심아

부보님이 불러 주시던 이름이다

희심씨

우리 영감이 옛날에 불러 줬다

윤희심

지금 내 이름이다

누구 엄마 아니고 무구 마누라 아니고

누구 할머니도 아니다

나는 윤희심이다

어느덧 행복한 시간들이 다 지나가 버리고

혼자 외로운 것 같아도

지금 나는 모든 일에 감사하면서 공부를 시작했다

죽는 날까지 배우고 싶다

공부하면서 재미있고

새로운 것들 많이 배우고 있는 윤희심 장하다

.

.

시를 하나하나 읽어보며

이유는 다르지만 배움을 제때 배우지 못해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 한 아픈 마음이 뒤 늦게 찾아온 배움으로 순수한 소녀,소년의 마음이 솔직 담백하게 담겨진 것 같다. 멋진 단어가 있지 않아도 울림있는시가 되어 나의 마음과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버렸다.

그리고 사랑하는 엄마가 떠 오른다. 항상 무섭고 엄했던 분이 어느새 #어느멋진날 의 주인공 할매가 되어버렸다. 그리고 이 글의 작가님의쓰신 시처럼 생애 처음으로 한글공부를 배우신다.

한글을 배우고 싶다고 말했던 적이 있으셨을까? 아마 흘려들었을 딸일수 있다. 사이가 나쁘지도 그리 좋지도 않는 모녀지간이 였기에 들었어도 그냥 귀 담아 듣지 않을 것같다. 역시 우리 엄마다.

마을회관에서 공부를 시작하셨다. 지나가는 말로 "나 한글 배운다" 하셨다.너무나 뜻 밖이었다. 찾아 뵐때마다 슬쩍 보는 엄마의 한글공책들...

엄마의 삶이 보인다. 열심히 사신만큼 보다 더 한글공책에동 있었다.내 맘이 뭉클해졌다. 눈물도 많은데 큰 일났다!

희노애락의 각 장에 느껴지는 아픔과 슬픔, 상처와 웃음 들이 마치 비빔밥한 그릇처럼 담겨져 있다. 나는 그런 시들을 비벼 먹는다.참 감사하고 맛나게 먹었다!!!

#어느멋진날 모든이에게 감동의선물이 되실거예요^^

잘 읽었습니다.

#빨간콩(책숲놀이터)출판사 에서 책을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