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가 스테이크보다 위험해?
양서윤 지음, 송효정 그림 / 개암나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동그리 독서입니다^^

#양서윤 .글 / #송효정 .그림

우리가 먹는 햄버거가 위험하다고요? 너무나 맛난 음식인데요~^^:;;

햄버거뿐 아니라 맛있는 음식이 정말 많아요. 그런데 우리가 먹는 음식중에는 위험한 것들이 있다고 하는데 얼마나 있을까요? 이 책을 통해 안전하고 행복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안다면 내 생활에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이 되겠지요.^^





구제역 :소나 돼지,양,염소,사슴처럼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들이 걸리는 전염병.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동물의 침이나 배설 또는 공기를 통해 순식간에 농가 전체를 퍼져서 살처분을 해야한다.

구제역을 치료 할 수있을까?

모든지 예방이 중요한 것 같다. 구제역도 예방이 우성이지만 일부 농민들이 비용도들고 귀찮다는 이유도 있지만 백신을 접종하면 소,돼지가 사료를 먹는 양이 줄고 열이 나, 고기 등급이 낮아진다면 불만을 토로한다.



수입 농산물

예전에는 계절마다 먹어야 하는 과일로 나뉘지만 요즘은 사시사철 다양한 과일을 먹을 수 있는데는 과일을 수입하기 때문이다. 이게 무슨 문제가 있을까 했는데...그 중 하나가 칠레산 포도다. 우리나라와 칠레는 관세없이 물건을 수출입을 하자는 약속을 했다. 그게 바로 FTA이다.

가격도 싸고 씨가 없어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포도이다.하지만 그로 인해우리나라의 포도밭이 74%나 사라진 사실은 알지 못했다. 그리고 먼 나라에서 오다보니 살균제나 살충제르 뿌려서 온다.





2019년부터 모든 농산물에 대해 '농약 허용 몰록 관리제도를 시행하는데스티커에 정보가 들어있다. 4나 3으로 시작하면 화학비료 와 농약을 사용해 재배한 과일이고 9로 시작하면 유기농으로 재배한 과일이라는 점 .



유전자 조작 위험성이 있는 식품은 무엇일까요?

유전자 조작이란 ?원하는 특징을 얻으려고 한 생명체의 유전자를 다른 생명체의유전자와 결합하느 기술이에요. 우리가 흔히 어릴때 그림그림이 현실이 되는시대에 아이들의 먹거리가 유전자 조작이라면 안전할까 ? 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땅속의 감자와 줄기에서는 토마토가 자란다면 겉을 보면 더 좋은게아닐까 하지만 해충이 생기지 않는다고 하지만 오히려 이로운 곤충에게는 독이되는 물징이 나올 수 있다고 한다.

(정답 1번 부터 10번 음식 모두 유전자 조작 위험성이 있는 식풍이다.)



이걸 보면서 바로 냉장고의 달걀을 보았어요. 내가 먹고 있는 댤걀의 닭은 어느 환경에서 살고 있었는지를요. 주변에서 안전하게 따로 배달해 먹을정도로 안전한 댤걀을 선호하게 되었죠. 우리 식탁에서 흔하게 보이는 재료이다보니 소비자의 큰 관심이 아닐까 싶어요.

2016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국민은 1인당 약 260개의 달걀을 먹는다고 하네요. 달걀의 주재료인 빵, 라면 같은 가공식품까지 따져 보면 엄청난양이에요.

동물이 겪은 스트레스와 질병이 인간에게 전해진다는 점을 생각하면 우리자신을 위해서라도 동물 복지르 무시 할 수없다고 생각하네요.

이렇게 여러 음식들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를 읽고 조금더 관심을 가지며 우리 가족의 식탁을 지 키고 싶네요. 마트에 가서 좋은 조금 더 좋은 제품을 살 수 있는 자신감도 생기고요.

그리고 수입 농산물 대신 토종 농산물을 먹어야 하는 더 중요한 이유도 알게되었구요. 현재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은 매우 낮아서 점점 이런 일이 생기면외국에 의존이 되겠죠 ...가격인상에도 우리는 어쩔 수없이 받아들여하는 현실

이 안오면 좋겠어요.

#햄버거가스테이크보다위험해? 읽고 난 뒤 풍요한 음식세계에 사는 모든이가가장 중요한 건강을 위해 안전한 음식을 지금부터 함께 읽어보시길 바래요^^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자녀와 함께 읽어보셨음 해요)

#개암나무출판사 에서 제공을 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