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바다를 접수하다! 재미만만 한국사 5
김해원 지음, 이경석 그림, 하일식 감수 / 웅진주니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안녕하세요 동그리 독서입니다^^

#김해원 .글 /이경석 .그림

<재미만만 한국사>시리즈(10권) 백제, 바다를 접수하다!를 읽다.

재미만만 한국사를 읽기전 왜 선택해야할까? 알아야할까?

역사 전문가가 깐깐하게 고증하고,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사 인정하고, 배우는아이들이 재미있어 빠져드는 역사책!

꼬리에 꼬리를 물고 벌어지는 땅 싸움,권력 줄다리기,외세에 대항하는 찰떡 협동의순간들, 배신과 복수 ,충성과 포용의 드라마가 100명에 달하는 역사수다군단의 입을통해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백제의 배경알기>

우리나라 삼국 시대의 삼국 가운데 한반도 서남부에 있던 나라.

기원전 18년에 온조왕이 위례성에 도읍하여 세운 뒤 한강 유역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고이왕 때 고대 국가의 면모를 갖추었다. 중국의 남조(南朝), 일본 등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였으며 일본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의자왕 20년(660)에 나당 연합군에게 패하여 멸망하였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차례)



1.해상왕국을 꿈꾸다.

2.왜나라에 백제의 숨결을 불어넣다.

3.세상을 행해 바다로 나가다.

4.백제,문화를 꽃피우다.



#근초고왕

근초고왕은 백제의 11대의 비류왕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어렸을 때 부터 아버지처럼 백성을 아끼고, 백제를 강하게

만들고 싶었다.그리고 13대 와인 근초고왕이 되었다.

왕의 권력을 강화하고,마한과 가야의 작은 나라들을

차지하여 서쪽에서 남쪽 바닷가까지 영토 확장을 했다.

그리고 해외 외교 활동도 활발하게 하고자 중국 동진과

산둥반도까지 진출해 문물과 문화를 주고받았다

왜나라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준다.



#아직기

근초고왕의 명령르로 왜나라로 보낸다.

말 두 필을 가져가 말 기르는 방법까지 가르쳐준다.

왜나라 왕은 아직기가 학식이 뛰어나다는 걸 알고

아직기를 태자의 스승으로 삼는다.

그리고 왕인박사를 소개해 준 사람도 아직기이다.

왜나라에 유교와 한학을 전하고, 태자에게 학문과

법률을 가르친다.

왜나라문화 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망구

해상 왕국을 꿈꾸기위해 바다를 건너는 뱃사람들은

서해를 지켜주는 신의 개양할미에게 무사히 바다를

건너가게 해 달라고 제사를 지낸다.

망구라는 아이는 베에서 많은 심부름을 하며 커서

선장이 되고싶어하는 포부가 있다.

백제의 수도가 세번이나 바뀌었다.한성-웅징-사비

사비에서 배가 드나들기 좋기때문이다.

뱃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험한 뱃길을 개척하지 않았

다면 다른 나라 문물을 받아들이지도 못했을 거고

백제의 문화를 널리 알릴수도 없었을 것이다!!



#진솔

백제의 절,미륵사를 지을때 기와에 대해 장인인

진솔을 만나다.좋은 기와를 만들기 위해 좋은 흙을

써야하고,기와를 구울때 불의 세기가 가장 중요함을

알게되며 기와 만드는 방법을 보고, 기와의 종류의

이름까지 알게 해준다.(거의 연꽃무늬를 넣은다.)

백제의 건축물인 석탑,세상이 평화롭기를 바라는

백제의 사람들의 마음이 담긴 금동 대향로를 알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백제의 사람들이 얼마나 나라

를 사랑하고 손재주가 뛰어난지 놀랍고도 아름다웠

다.

역사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과거다. 과거는 현재와 미래를 있게

해주는 연결고리 이기에 자라나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하지만 대부분 역사를 접하는 아이는 딱딱하고 지루해 한다.

저 또한 아이에게 많은 역사책을 구매하며 읽어주었다.

글밥이 많아지는 내용을 알게한다는 건 사실 나에게도 버거웠다.

만약 #재미만만한국사 를 만났더라면 유쾌한 그림과 글들이

나조차도 빠져들게 되었다.읽으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책이다.

책을통해 알았다면 독후활동이 있음 배가 될것 같다.

#독후활동

(준비물:스케치북,색연필,풀,책내용들 복사한 자료,색종이)



아이의 나이에 맞게 자료를 준비한다.

내가 알고 싶은 내용을 찾아 스캔,복사를 해서 자료집을 만든다.

1.2.3.4. 주인공의 업적이나 이야기를 정리하여 쓰거나 스케치북에

붙힌다.

한눈에 보이는 백제이야기!!! 완성

#백제바다를접수하다!! 쏙쏙 아이의 마음에 남기도록 하자~





#웅진주니어출판사 에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