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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Q정전 밀레니엄 북스 39
루쉰 지음, 우인호 옮김 / 신원문화사 / 200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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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집의 이름은 '납함'이다.

광인일기, 아Q정전, 약, 공을기, 내일 등 자서와 서시를 제외한 13편의 중단편 소설이 실려있다.

 

저자인 루쉰은 청조 말기에 태어나 어린 시절 구교육을 받아오다 18세에 신학문에 눈을 떠 일본에 유학을 가게 된다. 유학중 수업시간에 교슈님이 보여주는 시사영상에서 충국인들의 어리석고 약한 모습을 보고 모든 학업을 접고, 인민의 정신개조를 위해 할 일을 찾게 된다. 인민의 정신을 뜯어 고치는데 문학과 예술이 가장 적합하다는 생각을 하고 문예 운동을 제창하기로 마음먹고 <<신생>>이라는 문예지를 창간하지만 실패하고 만다.중국으로 돌아온 루쉰은 교원으로 이론가로 활동하다 1917년 <광인일기>를 발표한다.

 

<광인일기>는 루쉰의 첫 작품이면서 중국 근대 문학의 시초가 된다.

광인의 수기라는 일찌기 없었던 형식도 새로웠지만, 유교의 허위의식을 식인에 비유하고, 그것을 지켜보는 인민 중 선지자는 미치광이일 수 밖에 없다는 설정으로 강도 높게 비판하는 이 소설은 당시 중국을 뒤흔들만큼 충격을 주었을 것이다. 4000년 넘게 온 중국 사회의 정신적 기반이 된 유교 사상을 식인으로 깔아뭉개었으니, 그 사회적 충격은 실로 어마어마했을 것이다. 아마 생명의 위협도 받았을 것이다. 루쉰이 <광인일기>를 쓴 때로 부터 90년 가까이 지난 시점에 우리 나라에서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책을 쓴 교수도 한 동안 매장당해 잠수를 탈 정도로 사회적 역반응이 컸다고 하니, 당시에야 목숨부지한 게 용하다 하겠다. 첫 작품이 이런 소설이었으니, 이후로 루쉰이 발표하는 작품마다 사회적으로 주목받으며 논란거리가 되었음은 불보듯 뻔해 보인다. 혹시 루쉰이 이것도 노린 것이었을까?

 

<아Q정전>엔 '아Q'라는 정말 상식으로서는 이해 안되고, 감당하기 힘든 캐릭터가 등장한다. 가진 것도, 아는 것도 변변찮은 이 인물에게는 일명 '정신승리법'이라 불리는 아주 독특한 사고 방식이 있다. 지나친 자기 합리화. 정말 자기 편한대로 생각하는 모습에 어이없기까지한 캐릭터인데, 이 모습이 당시 중국인민들의 모습이었다고 한다. 무슨 일에서건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자기 좋을대로 말도 안대는 이유를 붙여서 자기 생각 속에서는 언제나 승리하고, 마음편하게 잠들 수 있는 긍정적이라고 하기엔 뭔가 크게 문제가 있어 보이는 '정신승리법'.

당시 많은 중국인민들 이 소설 속 아Q를 보면서 자신의 이야기라며, 작가가 자신의 지인이 아닐가 놀라워 했다고 한다.

 

루쉰은 문학을 통해 당시 인민의 모자란 모습, 부끄러운 현실을 처참할 정도로 리얼하게 그려 보여주면서 '우리 이렇게 살지 말자. 생각을 바꾸고 제대로 살자.'고 외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좀더 강하고 충격적인 비유와 문체로 표현하고, 또 좀 더 많은 인민이 읽기를 원해 장편은 쓰지 않고 주로 단편을 썼을 거라 짐작된다.

그리고 이 문예 운동을 통해 궁극적으로 인민의 정신개조가 가능하리라는 믿음으로 자신이 선각자적 입지에서 목숨을 걸고 밀고 나가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 면에서 루쉰에게 있어 문학은 결코 유희나 낭만일수는 없었겠다.

 

이 소설집 제목 '납함'은 '고함, 외침'이라는 뜻이다.

루쉰이 소설을 쓴 목적과 의도가 처절하고도 확연하게 드러나는 제목이다.

'제발 이런 모습을 버리고 새롭게 태어나자!!!'고 온 인민을 향해 외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루쉰의 소설집을 읽고 함께 읽은 이들과 토론을 하면서 '내가 만약 작가라면 어떤 목적으로 글을 쓰겠는가' 라는 질문을 받았다.

한참 생각을 해 보니, 시작은 그저 내가 흥미있고,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주제를 가지고 재미를 나눌 수 있는 결국 재미을 위한 글쓰기를 하고자 하겠지만, 결국 어느 시점에 가서는 어떤 식으로든 사회상을 담고, 더 발전된 사회를 위해 영향력을 담은 글을 써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길 것 같다는 결론을 얻었다.

중국이나 우리 나라나 개인보다 사회나 세상을 헤아리는 대승적 가치를 더 크게 보는 사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나라이다 보니, 그런 것일 수도 있겠다.

그렇다 해도, 그 당시 루쉰 만큼의 용기를 낼 수 있을까란 생각에 두 손을 모아 고개를 숙였다.

 

예술성에 있어서 그다치 큰 점수를 주기 힘든 루쉰의 작품들이지만, 문학이 사회에 이토록 강렬하게 어필할 수도 있음을 보여준 작품이기에 지금까지도 많은 이의 손에서 내려질 줄 모르는 것이겠다.

목숨을 건 루쉰의 필행, 그의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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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스토리 151번째 책이야기>
<사기열전> - 사마천

 




북스토리 (http://www.bookstory.kr)

◆ 서평단 모집기간 : 2009년 7월 24일 금요일 ~ 2009년 7월 30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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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단 발표일 : 2009년 7월 31일 금요일 (북스토리 홈페이지 -> 서평마을 -> 서평단 공지사항 참조)
◆ 서평작성마감일 : 2009년 8월 17일 (책수령후 평균 2주 이내)




사기열전 (신원문화사) /  사마천(저자)
사마전의 <사기 열전>을 소개하는 책.『사기』는 총 130권에 이르는 장대한 저작물이며, 그 중 70편에 이르는 대하 인간 드라마『열전』은『사기』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선인과 악인, 인과 불인, 사술과 충성이 서로 얽혀 움직이는 인간 관계의 추적을 보여준다. 이 책은 <사기 열전> 전 70편을 완역한 것으로, 1권에는 25편을 담았다. 저본으로는 중국 상해 상무인서관간의『사기』를 썼고,『사기회주고증』및『교보』를 참조했다.

◆ 참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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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자 밀레니엄 북스 99
한비자 지음, 김동휘 옮김 / 신원문화사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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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읽게 된 고전 철학의 첫번째 책이 <한비자>였다.

책이 내 손에 잡힐 때까지 나는 불안에 떨었다.

과연 다 읽어낼 수 있을까? 하고.

다행히 신원문화사에서 나온 이 책은 나의 부담을 한 방에 날려 주었다.

실제 <한비자>는 당연히 한문으로만 쓰여 있을 것이고, 양 또한 방대했을 것이다.

그런 내용을 쉽게 번역하고 중복되거나 연결이 고르지 않은 것은 편집해서 소제목 별로 한 장 남짓되게 정리해 주어 읽어나가기가 그리 힘들지 않았다. 그 점 아주 높이 평가하고 싶다.

욕심 같아서는 한 몇 달 잡고 옥편 들고 앉아서 각 장 말미에 실린 원본을 하나하나 해석해 읽어보고도 싶지만, 노력에 비해 이해가 따라주지 않아 도중에 덮어 버릴 것이 뻔해 보이기에, 그런 우려를 덜어준 이 책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

덕분에 나는 제자백가 마지막 사상가 <한비>의 생각을 맛이라도 볼 수 있었다.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무리가 없어 보여, 많이 권하게 될 것 같다.

 

한비는 기원전 3세기 초, 한나라 왕 안(安)의 서공자였다. 출신도 불안정했지만, 말더음이 이기까지 했던 순자의 제자로 수학하기도 했으며, 왕이 자신을 등용해 주길 원해 목숨을 걸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결국 한비는 조국 한나라에서는 뜻을 펴지 못하고, 진나라 시황의 마음을 사지만, 순자 밑에서 동문수학했던 동기 이사의 계략에 목숨을 잃고 만다. 그리고 진시황은 한비는 잃었으나, 그의 사상은 오롯이 받아들여 치정에 적극 활용한다. 그래서 한비의 역사적인 역할은 춘추전국 시대라고 하는 난세에 태어난 제가의 사상을 시대의 요청에 응해 하나의 정치 기술로 정리하여 진나라의 시황제에게 넘긴 데 있다.(p.347) 고도 한다.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이병편 : 명군의 덕목을 이야기한다.

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는 기준을 법(法)이라 하고, 임금이 신하를 통솔하는 방법을 술(術)이라고 하는데, 이 법술을 바탕으로 한 형명참동(形名參同)이 한비자 사상의 기본 개념이다.특이한 점은 신하가 임금 앞에서 약속한 것 이상의 성과를 거두어도 벌한다는 점이다. 지나친 충성은 결국 임금의 권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벌로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다.

 

십과편 : 임금이 몸을 망치고 나라를 잃게 되는 잘못 10가지를 이야기 한다.

 

고분편 : 자신의 이론이 고국 한나라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울분을 담아 법술을 행하지 않을 때의 어려움을 이야기한다.

중신이 임금의 최 측근에서 임금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는 일을 크게 한탄하고, 임금이 지혜롭게 중신을 가려 해를 피해야 함을 강조한다.

 

세난편 : 신하로서 약자의 입장에서 쓴 문장들이다.

신하로서 임금에게 진언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이야기하며, 상대에 따라 달리 말할 것과 역린을 건드리지 말 것을 이야기한다.

 

화씨편 : <고분편>과 같은 내용이나 다른 필치로 이야기한다. 임금이 탐내는 보석조차 인정을 받는다는 것이 힘든 일임을 보여주어, 임금이 사람들의 진언을 들으려 하지 않아 난세가 평정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망징편 : 말 그대로 '망할 징조'를 열거한다.

법술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으면서, 구체적인 에를 들어 전개하는 한비의 강점을 통해 한비의 사고법을 확인할 수 있다.

 

비내편 : 임금이 주의해 관리해야 할 대상으로 처첩까지 다루고 있다.

임금의 죽음으로 이익을 얻는 사람이 많을수록 그 임금의 목숨은 위태롭다.

임금의 아내 역시 자기 이익에 따를 뿐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이렇게 모든 인간이 자기의 이익에 따라 행동한다는 생각은 순자의 '성악설'의 영향일 수도 있다고 본다. 그러나 한비의 목적은 군주에 의한 백성의 통치였을 뿐, 순자처럼 백성의 교화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리고 이런 생각 때문에 유가의 덕치주의에 반대되는 견해라 하여 유가에게서 이단시 된다.

 

설림상편 / 설림하편 : 설화집으로서 한비의 박학다식함을 엿볼 수 있다.

 

내림설상편 : 칠술(임금이 행할 술의 7가지)를 다룬다.

다시 한 번 형명참동(形名參同)을 강조하고 아는 것을 모르는 체 하는 속임수를 통해 신하의 진실여부를 판단하라고 이야기한다.

 

내림설하편 : 육미를 다룬다.

 

외저설편 : 자기주장을 위한 설화집으로, 해학과 문명비판이 적당히 안배되면서 잘 조화를 이룬다.

 

난편 : 성인과 현인의 사상에 반박하는 논쟁문이다. 이 반박은 법술의 공덕을 말하기 위해 부정하는 것이며, 한비가 일생을 통해 말해온 법술은 평범한 인물도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이었다고 하니, 임금의 통치법을 표준화 하려했던 것으로 보인다.

 

오두편 : 학자, 유세가, 협객, 측근, 상인과 직공 다섯 종류의 좀벌레를 지적한다.

특히, 학자들을 크게 비판하고, 인의를 비판한다.

그러면서 명군이 되는 길은 법을 통일하는 것일 뿐, 지혜있는 사람을 애써 찾는 일이 아니고, 술을 분명히 실천하는 일일 뿐, 성실한 사람에게 의존할 것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평생에 걸쳐 목숨을 걸고 쓴 사상서 였기에, 내용도 내용이지만, 하나하나 구체적인 예를 꼭꼭 제시하여 한비의 박학다식함이나 대쪽 같은 굳은 의지에 연신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지금이야 이런 사상도 저런 사상도 공론화 될 수 있는 시대이지만, 말 한 마디에 목이 떨어지는 일이 빈번했음은 물론 승자와 패자가 하루하루 역전되었을 당시에 이런 방대하면서도 강한 의지를 담은 사상서는 상당히 획기적이었을 거라 생각이 된다.

 

그러나 한비의 사상이 나름대로 일리가 있고, 그 자신의 통찰력이 뛰어났음을 인정하더라도 현대에 한비의 이런 사상을 적용해 본다면...

자유민주주의 체제 보다는 독재체제에 가까워 보인다는 생각이 든다.

이유는 법이며 술 모두를 분립없이 임금이 반드시 손에 쥐고 흔들 것을 기본으로 하며, 그 중 하나라도 놓으며 나라가 위험해 진다고 강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민주주의 사외에서 국가관으로 삼기에는 위험한 면이 있다고 보고, 대신 시간을 다투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살아남으며 경제적 실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적용해도 좋을 것 같다. 기업은 성립과 존재 자체가 이익(실리)추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누구가 자기 이익에 따를 뿐이라는 한비의 사상과도 크게 다르지 않고, 게다가 CEO나 수장을 중심으로 권력이 일원화 되어 중앙집권 방식이 되면 뛰어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어 시간을 다투는 속도의 경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한비자> 책 속에서도 이야기 하듯 시대가 다르면 해결책도 반드시 그에 맞추어 달라져야 한다. 한비의 사상에서 얻을 만한 정신은 배우더라도 적용할 때는 시대와 상황에 맞추어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면 좋겠다.

 

어려워 이해는 커녕 다 읽지도 못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씻고, <한비자>를 이 정도나마 읽어낸 내가 자랑스럽다. 이제 어디서 <한비자>라는 말을 들으면 한 3분은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뿌듯한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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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스토리 143번째 책이야기
<날개> _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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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단 모집기간 : 2009년 7월 3일 금요일 ~ 2009년 7월 9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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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신원문화사) /  이상(저자)
날개는 한인간이 외부세계로부터 단절된 개인의 암울한 일상을 그린것이다.
이는 소설 첫부분에서 '나는 그들의 아무와도 놀지 않는다. 놀지 않을 뿐 아니라,
인사도 않는다'는 구절이 나와 화자인'내'가 고립되고 소외되어 있는 개인임을 밝힌다.
이런 인간관계는 공동체적 의식이 소멸된 근대 도시 사회 특유의 인간관계이다.
근대 사회에서는 인간이 소외와 고립이라는 현상이 생겨 나며,자아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과 함께 심할 경우 정신분열 현상의 증후까지도 나타난다. 날개의 주인공은 바로 그런 근대사회의 특수한 현상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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