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광해군은 억울해했을까? - 광해군 vs 이귀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34
김태희 지음, 박상철 그림 / 자음과모음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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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광해군은 억울해 했을까?를 통해 광해군을 공부하려고 했는데

문제는 잘 알지 못하는 이귀라는 인물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이순신과 선조의 대결의 이야기를 읽었던 왜 이순신은 백의 종군 했을까?

를 읽다보니 광해군이 등장을 했다.

 

선조가 임금으로써 피난을 가면서 광해군이 세자의 역활을 학 되는데 광해군은 조선시대의 정치권력과 국제 관계의 문제에 대해 알수 있다고 했습니다.

광해군에 대해 처음부터 긍정적 그리고 부정적으로 보지말고 잘한점과 못한 점을 찾아서 배워야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기때문에 평화 공존또는 호혜평둥을 내세우기 위해서 양쪽의 이해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해군 시절의 이야기속에서 권력에 대한 접근을 좀 더 깊이 있게 살펴보게 됩니다.

 

조선 시대의 왕의 이름에서 조와 종으로 끝나지만 군이라고 끝나면 강등이 되어 일기로 기록을 남기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광해군은 어떻게 왕위에 올랐고 시기가 전쟁통인지라 어떻게 어려움을 넘기고 왕이 되었는지를 먼저 서두에 접근을 하고 다음에 임금 광해군이 남긴 업적에 대해 많은것을 찾아봅니다.

 

우리가 읽히 알고 있는 대동법 실시도 했고

동의 보감을 편찬하였고

중립외교를 했다는것이 돋보기를 통해 알게 된다.

하지만 광해군과 뗄수 없는 임진왜란에 대해 좀 더 관계성과 일들을 접근을 한다음 광해군이 왕위에서 쫓겨나게 되는 과정이 됩니다.

 

인조 반정에 의해서 물러나게 되고

광해군의 시절의 실록은 2가지 기록으로 중초본과 정초본으로 남아있다.

 

문제는 이책에서 등장하는 이귀라는 인물이 낯설다는 점이다

조선 중기  때 문신으로 인조반정의 일등주역으로 피고측으로 등장하면서 증인으로 이항복과 능양군,인목대비를 내세우면서

원고로 광해군과 이원익 그리고 허준과 강홍립을 등장시킨다.

 

열심히 일한 광해군을 오해한 나쁜평가에 대해 바로잡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편파적인 역사 전달을 좀 더 교묘하게 왜곡된 역사 사실을 파악하는것이 이책의 핵심이라고 할수 있다.

 

교과속의 사실을 넘어서 우리가 알지 못했던 배경과 반전에 입각한 다양한 시료를 가지고 역사를 재미있게 접근하다보니

결국에 동영상 강의도 재미나게 배우고 종합적인 지식이로 만들수 있는 공부가 되는 역사 공화국입니다.

 

연산군과 같은 폭군으로 인식되었던 광해군의 본인의 정치적 책임력이 부족한 것이 있는것을 무시 못하지만 많은 업적에 대해  인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막아줄 사람도 없었던 것도 문제였고 반대 의견을 무시하고 무리하게 정국을 이끌어 갔기 때문에 반란이 일어나게 만든 광해군....

 

그런 광해군을 다시 상기하면서 읽다보니 좀 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왜곡된 역사 진실을 알게 됩니다.

 

좀 더 다른 광해군 살펴보기 가능한 왜 광해군은 억울해 했을까?를 통해 재미난 역사 공부좀 했습니다.

 

게다가 역사 탐방을 할수있는 정보를 보니 광해군며를 제시합니다

우리가 왕릉은 익숙했지만 임금으로 아닌 반저으로 인해 물러난 군의 묘이다보니 우리가 알고 있는 능과 형식이 많이 달라보입니다.

 

많은 사진사료를 통해 광해군을 달리보기가 가능한

왜 광해군은 억울해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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