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인문학 - 서울대 교수 8인의 특별한 인생수업
배철현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많은 사람들이 인문학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면 이젠 많이들 읽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인문학이 낮아진 결과가 되지 않았나 싶다.

인문학하면 거창하고

철학적이면서

복잡한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숨어있는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는 편견이 있지 않았나 싶다.

 

서울대 교수 8인이 특별한 인생 수업을가지고 삶을 이야기 합니다.

 

삶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는 고민의 흔적을 이글에서 말한다.

 

이책의 내용은 서울 남부교도소에서 인문학강의를 책으로 엮은것이다.

갇혀있는 그 사람들에게 인문학적인 생각을 전달하고 말하고 한다는 것이 어찌 보면 접근이 다르지 않은가....

 

그 수용자가 낸 에세이가 어떠한지 모르겠지만

감동이란 것이 상상만해도 진절리 칠듯 하다.

그들이 느낌 삶속에서 고뇌를 접하고 삶이란 무엇인지를 갇힌 곳에서 수도 없이 질문으로 넘겨가면서 묻고 묻고 하였을 듯 싶다.

 

8개의 주제를 가지고 질문을 하고 있다.

어찌보면 그들에게 절박함도 있을수 있지만 나는 누구인지 우리는 누구인지를 질문하기도 하면서 죽음을 성창하고 그 너머를 바라보다는 과정을 설명하거나 혹은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과정을 이야기 한다.

 

질문들이 뒤섞여도 상관없듯이 우리의 삶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를 질문을 통해 사고를 높인다.

 

교수들이 이야기해서 다소 깊이가 깊이서 제목과 맞지 않을수 있다.

분명이 낮은 이라고 했는데....

인생이라고 하는 것이 싸움과 모험으로 구성된 것이기에 우리가 반박하기에 절대적 진리인듯 하다.

 

그래서 여기에선 흥미로운 작품을 통해 이야기 한다,

일리아스와 오뒷세이아를 이야기 한다.

서양에서는 서양인의 삶을 이야기 할때, 영웅처럼 용맹하고 지혜로워지라고 말한다고 한다,

평생을 두고 신념처럼 살아가는 그들에게는 그 소설을 넘어서 그 이상이  된 것이다.

인간의 욕망으로 시작된 불화는 트로이전쟁에서도 드러난다,

근본적인 원인은 제우스라고 하지만 세상에 이쁜여자를 제공한 이유가 있어서...

 

이 트로이 전쟁에서는 얼굴값하는 여자와 경솔한 행동을 하는 사랑에 빠진 플레이보이의 욕망이라고 했다.

그 단락의 저자는 파리스의 태도에 의해 최고의 선택으로 인해 조국의 멸망의 원흉일고 생각하는 저자의 생각을 흔들었다고 한다.

 

노숙자의 생각에 자기도 모르고 있던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한순간의 부유한 순간 그는 낙락으로 떨어지고 현재 노숙자에서 벗어나고 재기를 꿈꾸고 있는 분의 이야기를 듣고 변화 했던 것은 사랑의 가치를 이야기 합니다.

 

명예와 부는 순간적으로 축적이 되는 상황이지만

파리스는 그 사랑을 위해 명예와 부룰 다 버리고 그년를 잡기 위해 그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사랑하는 사람이 주변에 한명만이라도 있었더라면 모든 힘든 상황을 견딜수 있을것이라고 말합니다.유부녀를 상랑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것을 버렸는지 그를 보면 결국에는 죽음밖에 없는데....즉음이라는 것이 격렬하게 살기 위한 도구인지....

 

이책에서 나오는 원문들이 다시금 궁금해지는 생각들을 던집니다.

글을 보면서 정말이지 인문학이라는 것은 생각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리아드를 다시 읽고 싶다는 것으로 나의 욕망과 그리고 다시 미래를 위해 나의 과거를 제대로 구성하고싶은 생각에 많은 고민을 떠 넘기는 책이었습니다.

 

낮은 인문학이란 제목에 거대한 질문 8개가 많은 생각들을 만들어 낸 구성을 가진 인문학책으로 점 더 나의 기본 정신과 함께 행복이란 것을 새롭게 생각하는 것에 부족함이 없이 많은 것을 제공하고 질문하고 느끼게 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