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교과서 퇴계 - 사람 된 도리를 밝히는 삶을 살라 플라톤아카데미 인생교과서 시리즈 5
김기현.이치억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사람된 도리를 밝히는 삶을 살라는 부제를 가진 하얀책에 빨간 띠지를 가진 책으로 플라톤 아카데미 총서로 다가온 퇴계책이다.

사람된 도리라는 것이 어려운 말인데

조선 시대의 퇴계 선생의 가름침을 가지고 현대의 2명의 학자가 풀어낸다.

 

한분을 스스로 공부한 학자라고 하지만

한분은 그의 후손으로써 벗어나고자 얼마나 발버둥을 치었지만 결국에는 그 그늘 속에서  다시 성장할수 밖에 없는 지를 몸소 결론을 느끼고있는 학자가 풀어낸 책이다.

 

4부에 걸쳐서 삶과 죽음 그리고 나와 우리 ,생각과 행동 그리고 철학과 사상으로 묶어서 이야기를 번갈아가면서 이야기 하고 있다.

거창한 사상적 접근부터 우리가 현재 유교라는 사상을 가지고 우리라는 행동적인 접근을 하는지를 느끼게 하는 글이 집합된 곳으로

읽다보면 나도 유교속에서 벗어나기 힘든 삶을 살고 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나와 우리라는 챕터속에서 퇴계의 아버지 모습을

그대로 나도 하고 있지 않는가 하는 반문들이 생긴다.

 

배움의 중심은 언제나 사람 되는 공부가 요구되는 바탕이 됨을 이야기 한다,

이름을 드라리는 것이 명예를 높이는 것이 아닌 언제나 공부에 매진을 하된 관직에 오르고자가 아닌 위기지학임을 강조한다.

 

 

위기지학을 토대로 공부를 한다면 자연스럽게 자녀에 대해 시대적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사람됨을 이야기 하지 않을련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