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 논어 속 네 글자의 힘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2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나이에 맞는 책 제목이 등장을 하면 꼭 읽어야 할 책처럼 다가오는 것이 나뿐만 아니라 다들 그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2]이란 책 제목을 보는 순간 

그전에 나왔던 책은 마흔이 되지 않았으니 읽지 않는것으로 넘어갔지만

현재 책제목처럼 마흔이 되니 

 

논어에서 이야기 하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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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왈 "오십유오이지우학, 삼십이립, 사십이불혹, 오십이지천명, 육십이이순, 칠십이종심소욕, 불유구."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열다섯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살에는 세계관을 확립하였으며, 마흔살에는 미혹됨이 없었으며, 쉰살에는 하늘의 뜻을 깨우쳤으며, 예순살에는 무슨일이든 듣는 대로 순조롭게 이해를 했으며, 일흔살에는 마음가는대로 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

 

마흔이 되었으니 읽어야 하지 않을 수 없는 동기 부여도 있는 책이다.

 

인생의 기본을 다시 세우기 위해 네글자의 힘이란 컨셉으로 신정근 교수가 지은 책이다.

 

논어에서 등장하는 공자는 늘 배고프다라고 이야기 했던 그이다.

악처같은 부인과 공부하기 즐거움이 늘 공존하던 그에게 제자와 질문을 통해 깨달음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논하기를 좋아하는 공자가 어느 일이든 만만하게 보지 못한 그이다,

 

논어의 함축적이면서도 핵심 개념을 잡아면서

신정근 교수는 현세에 이야기 하는 것을 문장을 통해서 그의 생각과 지혜를 전달한다.

 

공자는 자기의 성장배경이 뀌어난 학자로써 고상한척 하지 않는 하는 학자다,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 하지 않고,사람은 성장 배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어찌 보면 자기계발서에 너무나 맹신하려고 하지 않는가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그래서 공자도 학문적 성취에 이르는 길이 자신의 길만이 아니라 다른 길로 가능하다고 말한 그이기도 하다.

 

신정근 교수는 그러한 공자를 어렵게 서술하지 않고 원문과 함께 해석된 내용을 섞어서 현재의 우리를 보게 만드는 서술을 택하였다..

주체와 그리고 배움과 도전,말, 관계를 통해 마지막에 지혜로 묶음된 이야기를 풀어간다.

 

사자성어의 입각한 내용들이 어디선가 들어본듯 한생각을 만들게 하지만

정작 그 본질을 생각해보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아서 한구절 읽다보면

왜 마흔이란 나이에 다시 읽어야 하는지를 알게 되는 것 같은 인생의 경험치를 느끼게 한다.

 

마흔이란 나이가 이렇게 책을 쉽게 읽게 할수 있는 나이음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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