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코리아 2016

 

2016년은 원숭이 해라고 한다.

원숭이란 이미지는 우리가 익살스러운 의미도 있지만 원숭이가 인간처럼 지혜롭게 헤쳐나갈수 있는 속임수라도 빌려서 살아갈수 있는 이미지가 아니던가....

원숭이는 영리하다.

그리거 재빠르고 그리고 총명하면서 인간과 함께 어울리면서 살아가는 동물이기에 지금의 불경기를 이겨나가길 바라는 맘이 더 강한 듯 하다.

 

그래서 띠지를 붉은 원숭이 해를 표현 한지 모르겠다.

 

좋은 면을 먼저 생각하고 함께 어울리는 원숭이라는 이미지를 차용해서 2016년을 해석하고자 하는 것같다.

 

하지만 트렌드 코리아의 이미지를 가지고 슬로건을 만드는데 원숭이란 것을 가지고 엮는 해석이 재미나게 해석도 있지만

내심 기대심이 현실이 되길 염원이라고 할수있다.

 

오방색과 맞는 구성의 해석부터 2016년의 키워드는 경기 침체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에 개인 매체를 가지고 활성화가 강해지는 성향으로

개인이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상황등을 더 객관적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잡고 이야기를 풀어낸다.

 

소지 트렌드를 가지고 개인의 욕망 욕구와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등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그것을 빅테이터 화 하여 강조할수 있는 책이다.

 

우리는 지금 위기속에 처있기에

좀 더 기회적인 상황을 노려보고 싶고

이책에서 말하고 있는 키워드가 다 맞길 원하고 있다.

 

다 맞을 수 있는지는 2016년이 지나면 확인이 되리라 생각이든다.

 

2015년의 키워드가 검증을 통해 확인을 1장에서 회고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과거의 키워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확증을 통해 증명을 하고 있으니 객관적이라고 할수 있다,

2016년의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는 것이 단순한 학자의 주장에 의해 지어내는 것이 아닌 빅데이터의 의해 분석된 통계에 의해 설명이 되어있는 구성이다,

 

2장에서는 기워드를

momkey bars를 가지고 소비트렌드를 구성한다,

 

과잉근심사회로 램프증후군을 통해 곳곳에 불안 장애가 드러나고 있고 이분법적인 해석을 하고 있는 현실을 이야기 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1인 미디어가 전성이 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우리가 개인 소통에 대해 강력히 소비되는 상황이기에 SNS 시대에 대해 새로운 역량을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엄마인 내가 관심있게 본 아키텍키즈 로 체계적인 육아법의 등장을 설명에 나의 현상과 얼마나 일치가 되어지는도 비교도 하게 되었다.

 

소비란 것을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접근을 하고 분석하고 제대로 접근하는 분석을 2016에 적용하기 좋은 실험 대상이기도 한 책이다.

 

2016년을 설계에 조금이라도 객관적인 분석대상이 될수 있는 책이다.

 

 

앞으로 생길 수 있는 2016년의 트렌드에 조금은 기준을 삼을 수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