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 삼각형으로 배우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1
정완상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

새 교육과정, 새 교과서 이렇게 바뀌면서 참으로 다양한 문제집이 스토링텔링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등장하였다.그러면서 점점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교 시험이 학교통합교육에 의해서인지 서술 논술형문제로 바꿔 가는 추세로 바뀌고 있어서 읽기 능력 쓰기 능력 함양에 도움되는 공부법을 찾아야 했다.

어려운 수학을 어찌 적용을 해야할지 생활속에서 찾아내어서 적용한다는 것도 힘들고 전공자도 아니라서 스토리텔링 학습에 적재적소에 맞는 수학공부를 할까 했는데 재미있게 읽다보면 수학과 과학이 모두 내 것이 될수 있는 제의 2교과서가 될수 있는 수학·과학의 융합 교과서로 수학과 과학의 경계를 허물고 입체적인 융합을 통한 생각을 길러줄수 있는 책이다

과학공부를할려면 수학은 기본적으로 해야하는데 막상 다른 과목이라서 같이 연계와 융합이 부족했던 현재 수업을 앞으로 융합대세인 교육에 맞지 않아서 걱정이다.

과학 교육과 문제 풀이 위주의 수학 교육을 함께 융합으로 힘든 공부를 원리를 찾고 스토리식을 구성으로 과학공부할 때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있는 구성이라서 읽어내는 내낸 과학적 사고력과 수리적 상상력을 동시에 접할수 있었다.

중학교가서보니 과학이라는 것이 수학이라는 틀을 벗어날 수 없는 구성 요소이기에 과학(물리, 지구과학, 화학, 생물) 분야를 이해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핵심적인 개념중 하나인 삼각형을 가지고 소재구성에 수학과 과학을 접목하였다.

삼각형으로 스피드를 구해줘!-삼각형으로 배우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에서는 르네상스 말기, 이탈리아의 과학자 갈릴레이의 초대로 피사왕국을 방문하게 된 주인공 자모스의 모험담을 아야기 한다.

물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속력의 개념, 경사면을 내려오는 물체,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체, 줄에 매달려 움직이는 물체 등 다양하게 운동하는 물체의 속력을 풀어내고 있다.

이책의 매력은 부록에서는 이러한 원리가 우리의 생활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가 ‘달리는 자동차의 속력을 측정해 작동하는 무인카메라의 원리’ ‘떨어지는 물체가 위험한 이유’를 통해 보충 설명돼 이해를 돕고 있어서 즐겁게 공부할수 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는 과학책 아니 수학책 아니 융합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