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티용이 들려주는 과학 수사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23
최상규 지음 / 자음과모음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르티용이 들려주는 과학수사 이야기

우리나라의 과학수사는 전세계서도 탑의 자리라는 기술이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많은 미드들이 들어오고 우리나라에서도 관련된 드라마가 많이 방영을하여 쉽게 이해가 잘 되는 소재이다.

그만큼 우리에게는 사건 사고들이 많아서 그만큼 노하우가 쌓였다고 할수 있다.

대형 참사에서 유전자 감식반을 이끈 최상규 박사의 현장감 넘치는 과학 수사 교실이야기를 베르티용이라는 과학자의 입을 빌려서 공부와 과학적 지식을 늘려줄수 있는 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지능형 범죄, 흉포하고 잔인한 범죄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사건 사고 소식속에서 사건의 범인을 찾아내는 과정을 읽어낼수 있는 요소들을 알려주고 있다.

미드에서 csi가 있어서 그나마 어려운 용어도 쉽게 넘어가는 것같았다.

과학 수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법의혈청학에서부터 첨단 과학 수사의 꽃, DNA 지문 분석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학 수사 기법을 과학 수사의 창시자로 꼽히는 베르티용의 입을 빌어 편안한 수업 분위기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특히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지식들이 과학 수사에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과학 수사란 과학적 지식과 과학 기구 및 시설을 이용하는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수사 행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학적 지식에 활용되는 학문은 의학, 생물학, 화학, 물리학, 약학 등 자연 과학 분야의 지식이 총동원이 되어야 하는 법 과학이라고 말하기에 죽은자들이 말하는 것을 찾아 증거를 볼수 있는 눈을 기르게 한다.

과학수사는 과학적 지식이 총동원이 되는 것이기에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각 수업마다 연관되는 교과연계표를 삽입이 되어있어서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수업마다 맺음을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두어 한번 더 정리할수 있는 요소를 중간중간마다 넣어주고 있다.

마지막에는 중간중간 나왔더 용어들을 다시 정리하여 ‘과학자의 비밀노트’에서 한번 더 보충해주는 결과를 보여준다.

‘과학자 소개·과학 연대표·체크, 핵심 내용·이슈, 현대 과학·찾아보기’로 구성된 부록으로 과학 공부를 도와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