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외에도 뛰어난 기술로 제작된 엄청난 수의 작품을 받아들인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현재상철 전시물의 전시 및 보존 활동과 함께 특별전에도 관심을 쏟고 있으며, 20만 평방미터의전시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모든 문화와 시대의 예술을 보여주는 일종의 백과사전이 되었다.

이 작품은 불을 사용할 줄 모르고 금속기도 없었던 원시 단계의 인류의 삶을 묘사하는 연작 중 하나이다. 최초의 인류의 사냥 장면을 묘사한 이 작품 외에도, 숲 속에서 일어난화재 (옥스퍼드 애슈몰린 미술관 소장)와 사냥이후 집으로돌아감)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이렇게 세 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상학적으로 매우 보기 드문 이 주제는 인류가신의 의지로 발전한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진보를 이룩했다.
는 철학 이론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 이론을 대변하는사람은 로마의 시인 루크레티우스이다. - P50

벨라스케스는 펠리페 4세로부터 스페인의알카사르 궁전을 장식할 작품들을 구입하라는명령을 받고 이탈리아에서부터 여행을 하던 중에 그의 노예 후안 데 파레하의 초상을 그렸다.
원래 무어계 세비야 사람이었던 벨라스케스의노예는 고전적인 자세로 그려졌다. 그의 시선은거의 오만하게 보일 정도로 고귀하고, 깊고 엄격해 보이는 눈에서는 자신만만한 표정이 드러나며, 품위 있는 자세는 그가 입고 있는 레이스 칼라가 달린 옷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당시레이스 칼라는 노예들에게는 금지되어 있었고간소한 장식을 선호했던 벨라스케스도 이것을잘 착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그림에서 레이스칼라는 특별해 보인다.  - P84

주문자나 가족을 위해서 그려진 자화상도 있지만 렘브란트가 그린 상당수의 자화상이 일종의 ‘그려진 자서전‘ 이며, 특히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이 특징인 말년의 작품들이 그렇다. - P88

에밀 졸라를 대부로 두었던 폴 샤르팡티에는 1875년에 태어났다. 풍성하고 긴금발과 누나와 똑같은 옷 때문에 그는 더 여자아이처럼보인다. 당시에는 남자아이와여자아이에게 같은 옷을 입히는 관습이 있었기 때문에 이그림에서 누나와 동생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 P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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