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쾌락독서 - 개인주의자 문유석의 유쾌한 책 읽기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문유석 판사의 ‘개인주의자 선언‘을 읽었을 때의 전율이 아직도 기억난다.
내 머리속에 작가가 다녀온 줄 알았다.
내가 했던 고민, 생각, 기본적으로 타고난 기질까지 작가의 그것들과 너무나도 닮았다. ˝나는 원래 불의를 질끈 잘 참는 아이였다.˝ 이 부분만 좀 안 닮았는지도.
참는 걸 잘 못 해서 후회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문유석 판사가 몇 십년을 더 일찍 살아온 분이니 아마도 내가 그 분을 닮았다고 해야 선후가 맞겠지만.

일절 접점도 없던 타인의 생각에서 나와 같은 부분을 찾는 기쁨이란.
그게 찌질하거나 아픈 부분이라도 좋다. 인간은 원래 혼자라고 늘 한 발 빠져서 세상을 보는 나에게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잠깐이라도 하게 만든다.

독서에 대한 편식이나 취향, 생각도 비슷해서 책을 읽으며 즐거웠다. 내게는 보물지도 같은 책이다.
이렇게까지 취향이 비슷한 사람이 ‘재밌었다‘고 하는 책이라면 나도 읽어 즐거울테니.
농담 아니고, 나는 안 읽었는데 작가는 즐겁게 읽었다는 언급이 나오면 모조리 알라딘 책 장바구니에 집어넣었다. 언제 다 사서 읽을 지는 감도 안 잡히지만 그것만으로도 부자가 된 기분이다.

작가의 다른 책들은 참 여러번 읽었다. 솔직히 오늘도 읽었던 책 또 읽을까 했다. 우울했으니까. 힘들고 아프고 우울한 일이 있을 때는 ‘세상에 나랑 비슷한 사람이 있어‘라고 느끼게 만드는 책을 읽고 싶다.
문유석 작가가 책을 더 많이 내 주었으면 좋겠다.

쾌락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