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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경 - 전략이란 무엇인가 인문플러스 동양고전 100선
조유 지음, 문이원 옮김, 김근 감수 / 동아일보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현대 사회에서는 왜 고전을 읽을까요?

재미있어서?, 두꺼우니까?, 옛 성현들의 말씀을 모아놓은 것이라? 아니면 주위에서 고전을 읽어야 한다 강요해서?

무슨 이유가 됐든, 저는 고전을 읽는 것이 좋다고, 그것도 무지무지 좋다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고전자체는 우리네 삶에 도움이 되어 자신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고 삶의 목적을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누구나 알듯이 고전은 어렵습니다. 어려워도 너무 어렵습니다. 읽어도 무슨 뜻인지 모르겠고 외워도 내가 지금 이해하며 외우는지 글자만 외우는지 헛갈리곤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전을 멀리하곤 합니다.

하지만 저는 부탁드립니다.

부디 고전을 읽으셔서 옛 역사를 돌아보고, 고전의 가르침을 받아 삶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가꾸어 가시기를.


<반경>이라는 책은 '조유'라는 분이 쓰셨습니다.

'반경'은 '소서'와 더불어 현대 중국의 지도자들로부터 꾸준히 회자된다 합니다. 

역대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제자백가의 학설을 모두 아우르는 기서로 실용적 지침을 제시하는 인생의 지침서이기 때문이죠.

모두들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역사서적은 

현재까지 전해져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국의 침탈과 수탈로 '지구' 모두의 유산이자, 다시는 볼 수 없는 경서를 우리는 보지 못합니다.

이 '반경'도

원래 10권으로 전해집니다. 그러나 이 판본은 9권 64편으로 1권이 소실된 상태입니다.

이 어찌 안타깝지 않을 수 있으리요?

마치 책이라는 지도의 한 모퉁이가 사라진 느낌입니다.

안타깝지만 그래도 저는 희망합니다.

남은 9권이라도 어느 독자의 인생을, 어느 국가의 존망을 바꿀 수 있다고요.


'반경'은 중국의 성군 '요', '순' 임금부터 시작하여 수,당 왕조까지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크게 두 가지 틀로 구분한 이 책은, '정치', '지략'과 사람의 '심리'를 파악함으로써 얻는 두 가지틀로 구분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듯이 10권 중 1권이 '소실'되어 9권입니다.


9권을 하나씩 소개해드리자면,

권1은 사람의 심리와 용인을 

권2는 정치에 대해서 

권3은 사회적, 정치적 주요 쟁점에 대해 

권4,5,6은 역사를 통해서 과거 사례의 성공 요인과 실패 요인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권7에선 경계해야 할 것들과 때를 맞추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권8에선 일종의 생활의 지혜로 당연히 받아들였던 것들의 이면에 존재하는 진실 혹은 진리를 확인하며

마지막 권9에선 군사와 전쟁, 병법의 문제를 다룹니다.


이 책을 읽는 데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모든 편의 말머리에 그 편의 주제를 핵심적으로 적어놓은 문구가 있습니다.

옛 성현의 말씀이나 중국의 경서의 문구를 인용한 것들이지요.

이런 문구를 마음속에 되새기신뒤에 뒤에 나오는 이야기를 읽으신다면

더욱 원할한 이해와 깨달음을 얻으실거라 봅니다.

즉 이 첫 말머리만 기억하셔도 많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책을 읽으며 아쉬웠던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책에는 역사적 삽화나 지도가 없습니다.

고전이란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쉽고 편하게 읽게끔 출판사에서 배려를 해주셔야 할테지요. 

이 책의 저자도 아마 많은 독자들이 '반경'을 읽을 때 어려움없이 읽기를 바라지 않을까요?

혹시 개정판을 내신다면 반드시 '춘추시대, 전국시대' 지도를 넣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그런들 이 책의 가치가 손상되진 않습니다.

삶의 이정표에 얼룩이 묻었다고 그 이정표를 못본체 하진 않지 않습니까?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이 책은 삶을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줄 수 있다 여깁니다.

서양의 '성경'과 동양의 '논어'에 비해 인지도가 낮다 할지라도

한 사람을 올바르게 인도할 수 있는 충분한 내력을 지녔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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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뻬 씨의 사랑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이재형 옮김 / 열림원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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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뻬 씨의 우정 여행- 파리의 정신과 의사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이은정 옮김, 발레리 해밀 그림 / 열림원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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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뻬 씨의 행복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오유란 옮김, 베아트리체 리 그림 / 오래된미래 / 2004년 7월
15,000원 → 13,500원(10%할인) / 마일리지 7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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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풀
에토 모리 지음, 이송희 옮김 / 문학수첩 리틀북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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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월 독서기록장-21권


-인문


셰익스피어 사랑학/오다시마 유시, 유가영 옮김/말.글 빛냄/*3

유대인 이야기/홍익희/ 행성 B잎새 /*4

상식으로 시작하는 한 뼘 인문학/최원석/북클라우드/*3

리딩으로 리드하라/이지성/문학동네/*4

플라토닉 러브/조우남/럭스미디어/*3.5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키케로,천병희 옮김/숲/*5

플라톤 신화집/천병희 엮음/숲/*4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당신에게/변지영/카시오페아/*3.5


-신화


백 개의 아시아2/김남일,방현석/아시아/*3

그림과 신화로 보는 신화 에세이/폴임/평단/*2.5


-문학,소설


곰/윌리엄 포크너/문학동네 세계전집/*3.5

물방울/메도루마 슌/문학동네 세계전집/*3

대위의 딸/푸시킨/펭귄 클래식/*4.5


-자기계발


끌림의 법칙/한경아/일상이상/*2.5

유머가 이긴다/신상훈/쌤앤파커스/*2.5


-자연과학


웃음의 과학/이윤석/사이언스북스/*4.5


-의학


강박증 이제 안녕/ 박형배 역/하나의학사/*4

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앨런 프랜시스/사이언스북스/*4


-경제


경제기적의 비밀/이영선/경향BP/*4.5

빌딩부자들/성선화/다산북스/*4

장사의 신/우노 다카시/쌤앤파커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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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으로 시작하는 한 뼘 인문학 - 사고의 틀을 바꾸는 유쾌한 지적 훈련 인문 사고
최원석 지음 / 북클라우드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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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간디의 금욕을 다스리는 실험 또한 이해할 수가 없다.

사실 이 사실을 알고 그냥 그러려니 했다. 간디도 사람이고 인문적으로 본다면 

일반 인간과 같이 평범하게 살아가는 평범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결국 위인이어도 우리와 같은 인간이고 위인이라 할지라도 결함이 있으니 

아무리 위대한 인물이라 하더라도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번엔 '록펠러'에 대해 알아보자.

록펠러하면 자선가로 칭송받는다.

그에 관한 일화는 이 책을 통해 접하면 좋겠고 간단히 설명하자면 그는

시장을 독점하여 돈을 벌어들였다고 한다.

결국 자선가 록펠러 이면에는 가혹한 자본가의 모숩이 숨어있었다.

록펠러, 하면 유대인으로 유명하다. 록펠러에 관한 자세한 일대기는 '유대인 이야기/홍익희'편을 읽으면 알 수 있다.

사실 유대인 이야기를 읽으며 록펠러에 관해 감탄만 했었다. 내가 자세히 읽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비판적으로 바라보지 않아서인지 모르겠다. 

그러면서 깨달은 점은 

'상식으로 시작하는 한 뼘 인문학' 

은 모든 결과와 이야기를 비판적으로 볼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상식이라고 하면 항상 정해진, 그러니까 맞춰진 틀이라 여긴다.

하지만 상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믿을 것이 아니며 그런 상식도 가끔씩 혹은 여러 군데 틀린 점이 많다는 사실을

이 책은 경고하고 되짚어준다. 


마지막으로 우생학에 대해 살펴보자.

우생학에 대해서는 여러 책에서 접했고 혈액형으로 분류하는 분류법은 독일의 나치가 만든 

우생학을 근본으로 두고 있다고 알고 있었다. 그리고 이 혈액형 분류법이 계속해서 이용되는 이유는

책을 통해서라고 한다. 

이 분류법이 즉 사이비 과학이 아직까지 설치는 이유는 책을 통해서 라고 하니 놀랍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혈액형 분류법은 분류법을 적은 일본과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고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많은 상식이 이 책에 들어있다.

책을 읽는 내내 모르는 사실을 하나 둘씩 암기하다보면 재밌곤 하였다.

하지만 너무 폭 넓은 지식을 묶어두어서일까 이를테면 '우생학', '위인들'에 관해 사전지식이 없다면

이 책을 읽기엔 극히 어렵울 수 있다고 느꼈다.

나도 후반부에 가서는 모르는 위인에 대해 배경지식이 전혀 없어서 무슨 말인가 하고 되새기며 읽었으니 말이다


새삼스럽지만

책의 표지가 파랗다. 파란 바다가 생각나고 깊이 있는 해저, 우리가 알지 못하는 '크라켄'이나 해저 공룡이

상상되곤 한다. 그렇듯이 넓고 깊은 바다처럼 우리가 알지 못한 상식 또한 많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파란 바닷물에 발을 담근 듯 몰랐던 상식을 알게 되어 내 마음도 시원해진 것 같다.

책을 읽는 내내 여백이 많아 조금 아쉬었지만 

한편으론 가독성이 뛰어나 금새 100페이지 200페이지를 읽게 되어 무겁지 않은 편안한 책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저자의 다방적 지식에 놀라웠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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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시대 -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지혜와 만나다
김용규 지음 / 살림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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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생각의 시대의 저자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

이 책이야말로 내가 원하던 인문이자 실용서이다.

 

이 책을 한 페이지씩 조심스레 넘기며 들었던 생각이 있다.

누구나 들겠지만 나는 이 책에서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꼭 들곤 하였다.

바로 이걸 어떻게 알았지?”, “이 많은 걸 언제......”

이 책을 읽으면 알게 되겠지만 매 장마다 어느 책의 어느 작가 라든지

누구누구의 이론 등을 자유자재로 현란하게 인용되어 있다.

나는 이 책에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고 작가의 박식함과 지식의 깊이에 빠져나오지 못하였다

그때 나는 나의 무지와 허식의 깊은 우물에 갇혀있음을 깨달았다.

저자는 이 책 말미에 다양한 정보의 원천과 노하우를 소개하니 같이 알아보자.

 

일단 이 책이 왜 쓰여졌는가? 알아봐야 한다.

-인류의 지식은 누적적으로 발전해왔다. 이와 달리 개인의 지식은 개채발생적이다. 누구든

지식을 갖고 태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20세기 말부터 발생한 정보혁명이 이 같은

구조에 거대한 변역을 일으킨다. 인터넷과 SMS가 그것이다. 이것은 지식의 폭풍을 불러왔다.

또한 지식의 소재와 성격을 바꾸어 놓았다. (학자, 전문가에서 빠져나와 백과사전에서 대학

등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안으로 들어갔다. 이른바 <지식의 네트워크화>이다. 그뿐 아니라

정보혁명은 지식의 수명을 단축시켰다. 이제 우리의 관심은 어떻게 격변하는 환경을 꿰뚫을

수 있는 판단을 획득 할 수 있으며 또 어떻게 그에 합당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사고능력을 확보 할 수 있느냐에 쏠려있다. 한 마디로 지식의 시대는 끝나고 생각의 시대다.-

 

이제 이 책을 통해 생각의 시대의 여문을 열어보자.

저자는 생각의 시대의 도구를 크게 5가지로 나누었다.

첫 번째는 메타포라-은유 이다.

두 번째는 아르케-원리 이다.

세 번째는 로고스- 문장 이다.

네 번째는 아리스미스- 수 이다.

다섯 번째는 레토리케- 수사 이다.

 

이 다섯 가지를 모두 설명하자면 내 글빨과 말빨론 며칠은 걸릴 것이다.

그래서 은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자칫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짧게 아니, 정의만 적어보겠다.

 

은유. 누구든 하고 있지 않은가? 학교에서 은유법,직유법 등을 배워온 우리에겐 그다지 어렵

거나 난해하든지 혹은 무섭지는 않을 것이다. 근데 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짐짓

무서워졌다. 은유도 레베루가 틀리구나. 를 느끼며 지금까지 내가 해온 은유와 표현이 모두

하찮고 창피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어찌하겠는가? 고대 때부터 내려온 은유이고 은유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이 없으니. p179) 인문학자이든, 사회과학자이든, 자연과학자이든 예술가이든, 모두가 자신들의 창의적인 직업에 은유라는 생각의 도구를 사용한다.-

그렇다. 은유는 작가뿐만 아니라 누구든 사용하는 도구이다.

은유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말하길

은유에 능하다는 것은 서로 다른 사물에 유사성을 재빨리 간파할 수 있는 것.”이라 하였다.

 

어떤가?

은유에 대해 배워 보고 싶지 않은가? 더불어 각 도구 말미에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방법도 소개 되어 있다.

 

내용 소개가 빈약한 점은 이해하길 바란다.

나는 되도록 이 책을 사서 밑줄을 그으며 읽었으면 좋겠다. 혼자보기엔 아까운 책이다.

 

이제 이 책에 도구 배열에 관해 얘기하고자 한다.

저자는 (은유-원리-문장--수사)를 그냥 마음 내키는 대로 배열한 게 아니다.

저자는 주도면밀하게 이 다섯 가지 도구를 배열하였다.

p152)은유 단락.- 은유는 첫 번째 생각의 도구이자, 이어서 살펴볼 다른 생각의 도구들

의 근간이다. 은유는 생각이지만 다른 모든 생각들을 만드는 생각이다.

이와 같이 체계적으로 적혀 있다.

 

그렇다면... 마무리.

저자는 우리를 바보로 만들지 않는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지혜를 혼자만이 갖고 있지 않는다.

저자는 이 책에 나오는 은유, 원리, 문장, , 수사의 장단점과 더불어

앞서 얘기한데로 우리도 그 도구를 갖고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러므로 실용서이자 이론서이다.

 

이 책을 정독하여 몇 번만 읽는다면 누구든 소크라테스가 될 수 있고 플라톤이 될 수 있으며

홈즈가 될 수 있다. 물론 소크라테스처럼 알키비아데스를 좋아하란 말이 아니다.

소크라테스의 지혜와 홈즈의 가추법을 읽히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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