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시대 -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지혜와 만나다
김용규 지음 / 살림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생각의 시대의 저자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

이 책이야말로 내가 원하던 인문이자 실용서이다.

 

이 책을 한 페이지씩 조심스레 넘기며 들었던 생각이 있다.

누구나 들겠지만 나는 이 책에서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꼭 들곤 하였다.

바로 이걸 어떻게 알았지?”, “이 많은 걸 언제......”

이 책을 읽으면 알게 되겠지만 매 장마다 어느 책의 어느 작가 라든지

누구누구의 이론 등을 자유자재로 현란하게 인용되어 있다.

나는 이 책에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고 작가의 박식함과 지식의 깊이에 빠져나오지 못하였다

그때 나는 나의 무지와 허식의 깊은 우물에 갇혀있음을 깨달았다.

저자는 이 책 말미에 다양한 정보의 원천과 노하우를 소개하니 같이 알아보자.

 

일단 이 책이 왜 쓰여졌는가? 알아봐야 한다.

-인류의 지식은 누적적으로 발전해왔다. 이와 달리 개인의 지식은 개채발생적이다. 누구든

지식을 갖고 태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20세기 말부터 발생한 정보혁명이 이 같은

구조에 거대한 변역을 일으킨다. 인터넷과 SMS가 그것이다. 이것은 지식의 폭풍을 불러왔다.

또한 지식의 소재와 성격을 바꾸어 놓았다. (학자, 전문가에서 빠져나와 백과사전에서 대학

등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안으로 들어갔다. 이른바 <지식의 네트워크화>이다. 그뿐 아니라

정보혁명은 지식의 수명을 단축시켰다. 이제 우리의 관심은 어떻게 격변하는 환경을 꿰뚫을

수 있는 판단을 획득 할 수 있으며 또 어떻게 그에 합당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사고능력을 확보 할 수 있느냐에 쏠려있다. 한 마디로 지식의 시대는 끝나고 생각의 시대다.-

 

이제 이 책을 통해 생각의 시대의 여문을 열어보자.

저자는 생각의 시대의 도구를 크게 5가지로 나누었다.

첫 번째는 메타포라-은유 이다.

두 번째는 아르케-원리 이다.

세 번째는 로고스- 문장 이다.

네 번째는 아리스미스- 수 이다.

다섯 번째는 레토리케- 수사 이다.

 

이 다섯 가지를 모두 설명하자면 내 글빨과 말빨론 며칠은 걸릴 것이다.

그래서 은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자칫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짧게 아니, 정의만 적어보겠다.

 

은유. 누구든 하고 있지 않은가? 학교에서 은유법,직유법 등을 배워온 우리에겐 그다지 어렵

거나 난해하든지 혹은 무섭지는 않을 것이다. 근데 말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짐짓

무서워졌다. 은유도 레베루가 틀리구나. 를 느끼며 지금까지 내가 해온 은유와 표현이 모두

하찮고 창피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어찌하겠는가? 고대 때부터 내려온 은유이고 은유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적이 없으니. p179) 인문학자이든, 사회과학자이든, 자연과학자이든 예술가이든, 모두가 자신들의 창의적인 직업에 은유라는 생각의 도구를 사용한다.-

그렇다. 은유는 작가뿐만 아니라 누구든 사용하는 도구이다.

은유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 말하길

은유에 능하다는 것은 서로 다른 사물에 유사성을 재빨리 간파할 수 있는 것.”이라 하였다.

 

어떤가?

은유에 대해 배워 보고 싶지 않은가? 더불어 각 도구 말미에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방법도 소개 되어 있다.

 

내용 소개가 빈약한 점은 이해하길 바란다.

나는 되도록 이 책을 사서 밑줄을 그으며 읽었으면 좋겠다. 혼자보기엔 아까운 책이다.

 

이제 이 책에 도구 배열에 관해 얘기하고자 한다.

저자는 (은유-원리-문장--수사)를 그냥 마음 내키는 대로 배열한 게 아니다.

저자는 주도면밀하게 이 다섯 가지 도구를 배열하였다.

p152)은유 단락.- 은유는 첫 번째 생각의 도구이자, 이어서 살펴볼 다른 생각의 도구들

의 근간이다. 은유는 생각이지만 다른 모든 생각들을 만드는 생각이다.

이와 같이 체계적으로 적혀 있다.

 

그렇다면... 마무리.

저자는 우리를 바보로 만들지 않는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지혜를 혼자만이 갖고 있지 않는다.

저자는 이 책에 나오는 은유, 원리, 문장, , 수사의 장단점과 더불어

앞서 얘기한데로 우리도 그 도구를 갖고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러므로 실용서이자 이론서이다.

 

이 책을 정독하여 몇 번만 읽는다면 누구든 소크라테스가 될 수 있고 플라톤이 될 수 있으며

홈즈가 될 수 있다. 물론 소크라테스처럼 알키비아데스를 좋아하란 말이 아니다.

소크라테스의 지혜와 홈즈의 가추법을 읽히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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