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에 출간된 한국계 미국인 작가 이창래의 네 번째 장편소설; 2011년 퓰리처 상 최종후보에 오른 작품

소설은 1980년대 뉴욕과 50년대 한국 전쟁시기의 시공간을 넘나들며 과거와 현재가 병렬구조로 나열되다가 나중에야 이야기의 전말이 드러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 점에서는 A Gesture Life와 유사하다.)

한국전쟁 중에 고아가 된 준이라는 한국인 소녀와 전쟁에 참가했던 헥터 브레넌이라는 젊은 미국인 병사와 미국인 선교사 아내 실비라는 여성이 전후 직후, 실비와 미국인 목사인 그녀의 남편이 운영하는 고아원에서 만나기까지의 비극적 운명과 만난 이후 의 셋의 뒤얽힌 운명을 그리고 있다.

전쟁의 참상과 고통에 대한 묘사 자체는 사실적이고 상세하지만 한국전쟁의 역사적 정치적 맥락이 생략되어 있어서 전쟁과 폭력으로 인한 인류의 보편적 고통의 문제로 환원해버린 경향이 있다.

국내에는 <생존자>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출간됐는데 운명에 `항복한/굴복한 사람들`이라는 의미의 비극적이고 절망적인 원제 보다 어쩌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은 `생존자`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한국어 번역이 제목으로 더 어울리는 것 같다.

국내에 번역된 이창래의 다른 작품들로는 <가족>(원제: Aloft)과 작년(2014년)에 출간된 <만조의 바다 위에서>(On Such a Full Sea)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