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 중미전쟁>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장하준 지음, 김희정.안세민 옮김 / 부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장하준 교수가 '나쁜 사마리아인들' 이후 3년여만에 출간한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는 경제서임에도 불구하고 소설처럼 단숨에 읽어나갈 수 있는 매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어찌보면 눈 앞에 보이는 현상이나 상식에 대한 뒤집기 같기도 하고, 갈수록 대책 없이 벌어지는 빈부격차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본질을 꿰뚫는 저자에 대한 대한 고마움 혹은 대리만족에 기인한 것 같다. 

저자는 지금까지 자유주의 경제에 있어 지극히 상식으로 통하는 이론에 대해 그 이면에 숨겨진 진실(?)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즉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라고 우리가 알고 있는 자유주의 이론을 쓰고, '이렇게 말하지 않는다'를 통해 이론과 다른 현실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다. 

총 23가지 챕터에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내게 흥미를 끌었던 부분은 역시 지난 '나쁜 사마리아인들'에서도 드러난 것처럼 개발도상국의 빈곤과 실패에 대해 그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들이었다. 

예를 들자면 그는 세계경제를 이끌어 가는 G20을 비롯해 선진국의 지난 경제 성장과 성공사례로 평가되는 경제 정책들을 예로 들면서 이를 개발도상국에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는 신자유주의자들에 대한 비판 같은 부분들이다. 

대학에 들어가 경제에 관심을 가진, 아니 고등학교 시절 문과를 택해 '경제'를 배우면서 보호무역은 건전한 자본주의가 아니라는 얘기, 자유개방을 통해 성장을 해야 한다는 주장과 서적을 많이 봐왔던 나는 반면에 미국의 슈퍼 301조나 우리나라 수출품의 덤핑에 대한 외국의 문제 제기 등을 보며 참 아이러니 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뭔가 말과 현실이 다르다', '뭔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라는 생각은 하곤 했는데, 이 책을 보면 막연히 갖고 있던 생각에 대해 차분한 이해가 된다는 점이 참으로 즐겁다. 결국 선진국이 된 나라들고 극도의 보후주의 무역정책과 경제정책을 가지고 이뤄왔던 것을 이제 다른나라에는 안된다고 하는 실태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저자의 의견이 꼭 100% 옳다고 할 수는 없으나, 생각 있는 시민으로 혹은 1인 1투표권을 가진 국민으로서 균형 잡힌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데 있어 꼭 한 번은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