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댓글연결 방법 안내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 당신을 위한 글쓰기 레시피
김민영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이 책은 책을 쓰고자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의 가이드라고 여겨진다. 이 책의 저자가 한겨레교육문화센터 <글쓰기 입문> <서평 글쓰기> 인기 강사라는 점에서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지만, 강사 이전에 증권사 직원, 시트콤작가, 영화평론가를 거쳐 출판기자로 활동했다는 점에서 그의 책이 더욱 믿음이 간다. 읽어보면 아마 이런 느낌이 들 것이라고 여겨진다. 나 자신이 느꼈다고 전반적으로 모든 독자들이 느낄 것이라고 하기에는 만무하지만, 읽으면서 ‘나도 이런 방식대로 하면 책을 쓸 수 있겠다’ 는 생각이 많이 든다.


사람으로 태어나 한 평생 인생을 살다보면 그 삶을 반추하면서 책 한 권을 회고록 형식으로 남기고 싶어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걸어오면서 이룬 업적을 발자취로서 남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생각만으로... 막상 책을 쓰고는 싶지만 어떻게 쓸지 모르고, ‘어떻게 내가 책을 써’라는 막막한 두려움으로 글을 쓰기 어려워한다.


하지만 그런 두려움이 이 책에서 제시한 방식을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이 책은 13개의 단계를 말하면서 제시하고 있다. 물론 이 방법들 모두가 개개인에게 맞지는 않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나 자신만 해도 6단계 시선끌기는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한 부분이다. 이 시선끌기는 첫 단락이 생명이라고 저자는 말하지만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제목에서부터 독자의 시선을 끌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많은 책들의 제목이 ‘스눕’, ‘0000 0 대리’ 등이 등장하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은 저자의 목적인 글쓰기 방법 제시인 만큼 각 간계 마지막마다 실전연습을 제시한다. 개인마다 생각하게 하기도 하고, 그 생각에 따라서 쉽고 어려움에 고민하게 되지만 아마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며 연습을 하고, 이 과정을 세 번정도 반복하면 스스로의 자신감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이 책의 2단계가 자신감을 찾는 것인데, 이 점에서 자신감 획득은 용이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책을 읽으며 그 실천과정을 체험해 보았기에 나름대로 책을 쓸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자신감 정도는 아니지만, 이 책을 두 세 번 반복하면 좀 더 강한 자신감을 갖게되지 않을까...1단계에서 저자가 이야기한 일상 속의 글감을 가지고 도전하고 싶다. 비록 가족을 부양하기 위한 직업 전선의 짐이 버거울 지라도 내 이름으로 나온 책이 있다면 나쁘지는 않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