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답이다 - 생각을 성과로 이끄는 성공 원동력 20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실행이 답이다.


‘평범한 사람과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지식이 아니라 실천에 있고, 성공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차이는 전략이 아니라 실행에 있다.’ 책의 첫장을 넘기면 보게 되는 저자의 글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아무리 뛰어난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실행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실행은 자기의 재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원하는 것을 얻게 해 주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점을 언급함과 아울러 생각을 성과로 연계시킬 수 있는 ‘결심-실천-유지’의 3가지 방법을 말한다.


제 1장 결심은 목적지를 확실히 정하라는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로드맵을 그려보라. 지름길이 보인다,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 답이 저절로 나온다, 역산 스케줄링을 시도하라. 할 일이 명확해진다, 대비책을 만들어두라. 돌발상황이 두렵지 않다, 공개적으로 선언하라. 어쩔 수 없이 하게된다, 절박한 이유를 찾아내라, 그 누구도 못 말린다.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라와 역산 스케줄링을 시도하라는 점은 가슴에 와 닿는다. 우리의 일상업무는 무수히 많지만 무엇이 문제의 핵심인지 간과한 채 그저 무작정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진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한 걸음 뒤에서 살펴보면, 자신의 인생에서, 또는 부여된 임무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해결만을 목표로 하여 시간을 허비하고 있음을 보게된다. 이 점을 인지하게 되면 역산 스케줄링은 결심을 지키기 위한 가장 훌륭한 방법임을 인식하게 된다. 즉 최종 목표의 달성시한을 먼저 확실하게 못박아두고 거기서부터 거꾸로 계산하여 거쳐야 할 과정들을 찾아보고 지금 당장 할 일을 결정하기 때문에 지금 현 시점에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확인시켜 주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부수적으로 유혹의 극복과 목표와 무관한 일들의 배제, 스트레스의 감소 효과도 있다. 이러한 역산스케줄링에 익숙해 지려면 사소한 일을 할 때도 역산하여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방 정리조차도 데드라인을 정해놓고 끝에서부터 역산하여 최종목표 달성을 위해 거쳐야 할 징검다리 목표들을 찾아 지금 해야 할 일을 선택하다보면 자신의 경력관리와 같은 삶의 중요한 일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 2장 실천면의 주제는 ‘즉시 행동으로 옮겨라’이다. 세부내용으로 ‘당장 실천하라. 제일 적당한 때는 지금이다, 작게 시작하라. 크게 이루게된다, 사선을 설정하라.미루는 일이 없어진다, 실험이라 생각하라. 도전이 즐거워진다, 진심을 담아 요청하라.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관찰하고 기록하라. 저절로 달라진다, 쉬운 일에 빠지지 마라,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된다.’ 등이다.


이들 내용 중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 당장 실천하라. 제일 적당한 때는 지금이다’라는 것과 작게 시작하라. 크게 이루게 된다‘라는 내용이다. 이 중 전자는 ’1) 더 중요한 일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다. 2) 삶이 더 자유로워진다. 3)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와 같은 이점이 존재한다. 특히 신속하게 반응하는 것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호감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더 풍요로운 삶을 보장하며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후자는 일의 연속성으로 인한 추진력과 관련이 있다. 즉 그 일을 싫든 좋든 일단 시작하면 그 일에 대해 뇌가 자극을 받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런 경험이야 나로서는 통상 아침에 일어날 때, 많이 겪는다. 잠을 자도자도 피곤한 몸 상태로 무겁고 졸린 눈을 비비고 일어나 앉아 잠시 명상을 하고나서 아침 샤워를 하면 잠이 언제 나에게 있었나 할 정도로 정신을 차린다. 그런 날은 출근도 빠르다. 그러나 이불 속에서 뒤척뒤척 하다 ’조금만 더..‘라는 생각에 누워버린 순간 잠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일어나지도 않은 애매한 상태로 시간만 보내다 멍한 머리를 가지고 출근하면 어김없이 통상적인 출근 시간보다 10분정도 늦어버린다. 적절한 예가 될런지는 모르지만, 이런 예도작게 시작하여 크게 이루는 예가 아닌가 싶다.


제 3장 유지는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는 주제하에 ‘더 넓게 규정하라. 더 큰 일을 하게 된다, NO라고 말해보라. 예스가 쉬워진다, 퇴로를 차단하라. 딴 생각을 할 수 없다, 열심히만 살지 마라. 부가가치를 따져보라, 목표에서 눈을 떼지마라. 결국 이루게 된다, 한 발 더 나아가라. 그 한 발 차이로 승부가 결정된다, 실향력을 가르쳐라. 실천이 쉬워진다.’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에서 ‘다 넓게 규정하라. 더 큰 일을 하게 된다’와 ‘목표에서 눈을 떼지마라. 결국 이루게 된다’가 마음에 와 닿는다. 저자는 ‘우리의 생각은 행동을 결정하고, 우리의 행동은 운명을 결정한다. 이처럼 자신에 대한 규정이 행동을 결정하고 나아가 운명까지 결정하는 것을 자기 규정 효과라고 한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고 스스로를 규정하게 되면 정말 그런 사람처럼 행동한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그런 사람이 된다.’라고 말한다. 즉 ‘나는 일주일에 책을 1권이상 읽는 사람’, ‘ 결심을 하면 반드시 실천하는 사람’, 무슨 일을 하든 남다른 아이디어를 하나씩 떠올리는 사람‘으로 규정하면 성공과 실패는 자아개념에 달려있기에 우리는 결국 그런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행동이 바뀌지 않는다면 행동을 바꾸려는 대신 자기 이미지를 다시 정의해야 해야 스스로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된다.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마라. 결국 이루게 된다.’는 목표를 생각하는 시간과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가 매우 밀접하게 연관도어 있기에 분명하고 명확한 목표로 그 목표에서 눈을 떼지 마라는 것이다.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1시간씩 생각하는 사람의 경우 2년후 눈에 띄게 재산이 늘었고, 행복한 사람들은 행복하게 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며 시간을 보내기에 원하는 것과 그것을 원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라고 한다. 즉 ‘지지지중지 행행행중성’이라는 말처럼 가고가고 또 가다 보면 알게되고, 행하고 행하고 또 행하다 보면 이루게 되듯이 목표에 대해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방법을 찾게 되고, 행하고 행하고 또 행하다 보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어떤 목표에 몰두하면 우리의 뇌는 목표와 관련된 것만 중요하게 반응하고 나머지 자극들은 무시하는 선택적 주의집중을 하는데, 우리가 안테나를 세우기만 하면 우리의 모든 것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빠른 속도로 몰려들기에 매일 시간을 정해 목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 그 날의 목표를 위해 할 일을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잠잘 때도 목표를 떠올리며 그 날 일을 점검해야 한다. 무엇을 원하는지 목표를 확실하게 결정하고 목표와 관련된 생각의 끈을 놓지 않아야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이 점이 저자의 주장임과 동시에 내가 되새기는 바이다.

이 책에 대한 느낌은 개개인마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통해서 스스로에 대한 자각은 많은 흥분을 야기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책을 읽을 때마다 나는 ‘아..내가 목표를 잃고 있었구나.. 이 책에서 제시한 바대로 해 보아야 겠네. 이런 점에 있어서 사람들이 왜 실패하는지, 이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나와있네’ 등등의 느낌을 받았다. 덕분에 이 책은 형광펜으로 가득 차 있다. 내가 느낀 바가 많기에..아마도 다른 독자들도 나와 같을 것이라.. 나 자신의 발전과 우리 가족을 위해 실천해 보아야 겠다. 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