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독서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유시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모르는 책이 너무 많았다.  

다시 한번 나의 무지에 놀라면서 읽어내린 책이다. 

목록에 있는 책을 꼭 한번씩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인훈의 광장, 맹자, 사기, 진보와 빈곤,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등등. 

그 중에서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는 내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어쩐지.. 한참 즐겨 본 드라마 '히어로'가 생각났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까지도. 

어떻게 진실을 알 수 있을까. 

신문이, 뉴스가 진실일까. 그것을 의심하는 내가 진실일까. 

헷갈린다. 

소설의 세계에선 그게 확실하게 드러나보이지만 

현실에선 모르겠다. 

혹시 내가 속고 있는 건 아닐까하는.  

오히려 내가 반대하고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 

조작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든다. 

결국 내 마음 편한 곳을 선택하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