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우나는 JTBC 안 봐요 - 2017년 제13회 세계문학상 우수상 수상작
박생강 지음 / 나무옆의자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사우나는 JTBC안봐요

박생강 장편소설

나무옆의자


우리나라 1% 사람들이 드나드는 사우나는 어떤곳일까요?

제목이 참 독특하죠 <우리 사우나는 JTBC안봐요> 

전 뉴스를  JTBC를 보고 있어서

첫느낌은 보수파???정치소설 인가? 느낌이 들었어요 

그런데 찬찬히 읽어보면서 저자의 자전적 느낌도 들어가면서 그안에서 겪었던 

갑들의 세계에서 지켜보고 바라본 태권의 이야기가

 어쩌면 삶은 다 비슷한지도 모르겠다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등바등 살아가야하는 삶이지만

결국 돈이 있는 이들역시 그들만의 세계에서 보이지않는 권력 세력에 

발가벗겨진 사우나안에서도 자신을 숨기며 경계의 눈빛을 보내는 공간 


생계 때문에 사우나 매니저가 된 소설가 태권 

그 남자의 눈에 비친 지원하고보니

신도시 1% 사람들이 드나든다는 멤버십 가입비가 어머어마 거기다 

양도도 안되고 가족할인 ㅋ 없는 있는자들의 발가벗겨진곳이라니 

호기심 엿보는 심리 묘한 쾌감이 전해지지만 

태권이 서서히 그안의 매니저로써 느끼는

 권태 무기력감 마치 투명인간 취급당하며 

락카라 불리우는 모습을 어느새 체감하며

 그 공간에서도 역시 주인공이 정한 헬라홀이란 이름처럼 

어쩌면 더 했지 덜하지 못한 공간을 마주하며

씁쓸함이 전해지는 소설이기도 했어요 


사실 동경의 대상이죠 

특히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절대권력의 힘을 지닌존재죠 

사실 돈때문에 해보고싶은걸 참아야하고

 자식을 위해 과감히 투자하지 못하거나 

집걱정을 하게되면 오는 위기감이 있어요 

그내들은 돈 있으니 이런 걱정은 없겠지하구요 

돈과 권력 그래서 헬조선이나 금수저 흙수저란 용어까지

 만연한 세상에 던지는 

이소설이 주는 의미는 갑이 아닌 을도 아닌 병이란 위치에서

 그들을 바라보는 태권의 시점에서 

느끼는 쾌감과 묘한 신랄함과 비판이 알차하게 속을 다독여주기도 하죠 


결국은 비슷하군 그들이라고 특별하지 않네 

결국 벗겨지고 입혀지는 헐렁한 사우나복장 목이 늘어난 양말에 

특별한 공간이라 여겨지지만 어쩌면 벌거벗겨진 모습안에 또다른 자신을 감추며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을 단편적으로 마주한 느낌도 있구요 



 

" 태권씨 여기 헬라홀에 오는 남자들은 자기들이

 우리보다 저마니 높은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같은 남자들과는 급이 다르다고 생각하죠.

 그러니까 헬라홀 밖에서는 몰라도 여기서는 우리는 바닥 것들이라 이거야

하지만 나는 바닥이라고 바다거럼 보이고 싶진 않아요

그래서 작은 흠 하나 잡히고 싶지 않은 겁니다 

내가 저 사람들한테 흠 잡히고 무시당하면 그대로 폭발할지도 모르니까요."

(본문 37 page 中에서)

 

 

그런데 실은 힐튼 호텔이나 하얏트 호텔의 멤버십 피트니스를

악착같이 흉내 낸 자그마한 코스프레 멤버십 헬라홀이야말로

이 신도시의 우아한 코털에 불과했다

그리고 이 우아한 공간에서 느릿느릿 걸어 다니는

 헬라홀의 남자들도 그들이 꿈꾸는

1퍼센트의 찬란한 삶을 현실에서 코스프레하기 위해 

이곳에 오는지도 몰랐다 

이곳에서 코스프레가 아닌 현실을 오가는 사람들은

나나 팀장같은 사우나 매니저들이었다

 우리는 이곳의 초라한 뒷모습을 아는 사람들이자

그 초라한 뒷모습을 어떻게든 감추려고 버둥거리는 일꾼들이었다

(본문 186 page 中에서)

 

하지만 나는 알았다 

그곳에 있을때 나는 벽과 벽 사이에 끼어서

 흐르는 어떤 존재가 된 기분이었다 

뭐 그게 아주 찰나일지언정 그게 결국 권태로 이어졌을지언정

그게 어차피 내 인생을 크게 바꿔놓지는 못했을지언정 

달리 말할 수도 있다 아무도 밟지 못한 

딱딱한 세계의 어떤 물컹한 부분을 슬그머니 밟은 느낌이었다고

(본문 245 page 中에서)

 

마지막 글귀처럼 보여지지 않는 뭔가를 슬쩍 마주하는 느낌

 하지만 그들역시 내면은 화려하지 못한거같은 느낌

잠시잠깐 행복이 조건을 다시금 떠올려보게 하네요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잖아라고 작은 외침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