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도 꽃이다 2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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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설/조정래작가/해냄

조정래장편소설

풀꽃도 꽃이다 2

해냄


성적보다도 아이들의 등수보다도

인간의 가치를 더 존중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가능하겠죠?

 그러한 물음을 던져보게 합니다

풀꽃도 꽃이다 조정래작가님의 책은 언제나 읽고나면 오랜 여운이 남습니다

문제점을 알고 있지만 현실을 외면하는 부분이 바로 교육분야죠

사교육의 과열양상 공교육의 붕괴 늘 듣고 있지만 와닿지 않던 문제들이

아이가 커가면서 유아에서 초등 중학생이 되니 한층 와닿습니다

 사교육과 멀리하려 노력하지만

내 아이니깐 남보다 앞써나가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들의 연속은

때로는 아이를 소유물로 여겨 부모의 모든것인듯

 의사를 무사하고 공부란 족쇄안에 가두고 있죠

슬픈현실입니다 성적위주의 교육현상 지표가되는

 시험성적은 아이들의 모든것이 되어가고

가장 중요하게 배워나가야할 인성과 인간의 가치가 성적에 압도되는 교육현실은

어쩌면 알면서도 덮고 싶고 무시하고 싶었던 현실이 아닐까 싶어요


 

 

작가 정신의 승리라 불릴 만큼 자신의 일생을 문학에 온전히 바쳐온 조정래 작가

그분의 작품은 이름만 들어도 다들 아~~하실꺼예요

태백산맥,아리랑,한강

20세기 한국 현대사 3부작으로 1천 5백만부 돌파라는

한국 출판사상 초유의 기록을 수립하기도 했는데요

이분의 작품을 저도 꾸준히 만나보고 있는데요

최근엔 재출간된 비탈진 음지와 황토 작품도 읽었다죠

허수아비춤 정글만리까지 시대의 문제점들을 소설속에 담아내며

다시금 독자들로 하여금 생각할 수 있게

풀어내는 작가의 글에 절로 빠져듭니다

만나보고 싶던 책인지라 해냄서포터즈란

좋은기회로 접하게 된 풀꽃도 꽃이다 그 두번째 이야기는

아이들의 모습에 더 집중할 수 있었던거 같아요

그리고 물음을 던져보게 되더군요

우리 아이들에게 비춰진 나의 모습은 어떨까????



 

소설이지만 시대적 문제점들을 담아내다보니 특히 교육현실이 반영된 소설인지라

부모로써 느끼는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교육자입장 아이들 입장 전반적인 교육현실들에

 대해서도 감추고자하는 언론의 부분들 급하게 매장시켰던 어린아이의 한편의 동시까지도

다른 시각에서 이해하고 느껴볼 수 있었죠

이책 속에서 이순영 어린이의 학원가기 싫은날 시를 다시 만날 줄 몰랐거든요

사회적 파장이 심해 매장시켰던 그 시안에 담긴 이야기들이

실제 아이들의 숨겨진 속내란걸 인정하기 싫었던건까요??

겉으로 보여지는 아이들의 내면속이 성적위주 사교육시장에 무참히 내몰려

잔인해지고 있는걸 인정하기 싫었던걸까요? 


학생이라는 죄로

학교라는 교도소에서

교실이라는 감옥에 같혀

출석부라는 죄수 명단에 올라

교복이라는 죄수복을 입고

공부라는 벌을 받고

졸업이라는 석방을 기다린다

(본문 44 page中에서)

 

 

 

두번째 이야기안에선 강교민 선생님의 사촌동생인 이소정 선생님이 아이들과의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의 꿈을 위해 집을 나온 동유에게 건네 작은쪽지속 이야기가 감정선을 자극합니다


<노력을 이기는 재능은 없다

노력 없는 재능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꽃과 같다>

(본문 133page中에서)


또한 외길인생을 살아온 친구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대장장이 일을 하려는 윤섭이를 통해

부모님들의 오고가는 대화속에서 만난 소중한 글귀

하고 싶은 일 해 굶지 않아

누구나 직업에 귀천이 없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물질만능 학벌위주 더군다나 요즘은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라며 은연중 차별화되는 계급화에 몸서리를 칩니다

어쩌면 자괴감마저 들죠 아이들도 압니다

미디어의 발달이 가져온 다양한 정보습득 루트는

어쩌면 어른들이 알고있는 그 이상을 아이들은 이미 느끼고 있다란걸요

그런데 그렇게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이뤄나가는 장인이 한마디는 직업관을 다시한번

바라보게 됩니다 신랑이 어느날 그러더군요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는 이들의 모습에서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우리 생각해봐야하지 않을까라구요

이런 생각들의 변화는 긍정적인 부분들이라 생각해요 부모로써 소유물이 아닌

내 아이의 인생전반에 걸쳐 중요한것들은 무엇인지를 저변에 잔잔히 풀어나가며

풀어나가는 풀꽃도 꽃이다는 제가 어릴적 아들을 바라보며

느낀 교육관에 힘을 싣어주는거 같아요

부모의 생각이 변화하면 교육자의 모습이

 강교민 선생님처럼 이소정 선생님처럼 아이들을 바라본다면

작은 노력들이 변화의 과정이 모인다면

인간의 가치를 존중하는 진정한 교육이 조금씩 바이러스처럼 전파된다면.....


아들이 제게 그럽니다 엄마는 이상적이라구요

 그러면 좋은대학 갈 수 없다구요

좋은직장은 힘들다구요

이미 그 세계속에서 아이의 생각이 고착화되고 각인되어가는 모습이 두렵습니다

 그래도 조금은 이상적인 부모로 살고 싶어지네요 아이들이 듣기 싫은말과 듣고 싶은말...

아이들의 입장에서 조금만더 생각할 수 있는 부모가 되어보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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