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이 크는 인문학 13 : 헌법과 인권 - 헌법이 말하는 인권이란 무엇일까? ㅣ 생각이 크는 인문학 13
김은식 지음, 이진아 그림 / 을파소 / 2016년 11월
평점 :

생각이 크는 인문학
13 헌법과
인권
글 김은식 그림
이진아
을파소
인문학하면
다소 어렵다란 느낌이 강합니다
저도
청소년시절 인문학도서를 접할때마다 어렵고 딱딱한 구절들에
쉽게 접근하지
못했거든요 그러다보니 이제 인문학을 접하기시작한
아이를 위해
쉽고 간결하면서 지식탐구와 생각의 깊이를 더해줄 인문학책들을 접하다
을파소의
생각의 크는 인문학시리즈를 만나기 시작했어요
우선
초등고학년이상 아이들에게 참 좋아요 어렵게 느껴지는 인문학분야를 질문을 통해 아이들이
생각하고
내용들을 만나기때문에 지식호기심을 자극하죠
요즘 가장 큰
이슈는 아마도 우리의 국민의 주권에 관한 이야기가 아닐까싶어요
시국이
어지럽고 우리가 상식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던 것들에 배반감을 느끼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뭘까란 초심을 찾아나가는 것
헌법이 말하고
있는 인권은 과연 무엇인지??
아이들에게
올바른 주권의식과 국민의 힘을 제대로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지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지켜내고 싶은 문구입니다
자랑스럽게
6월항쟁 독재반대를 외치며
4.19혁명과
독립운동등 우리 국민의 힘으로 이뤄내고 지켜낸 소중한 것들에 대해 진솔하게 생각해본 시간이예요
아이뿐만
아니라 저역시 다시한번 맘속에서 지켜내야지 할 수 있다란 믿음으로 작은 힘이나마
동참하게 되는
원동력을 이끌게 되고 아이들에게 이책을 통해 반드시 지켜야할 당위성을 느끼게 되구요
마냥 어리게만
생각했는데 아이는 생각이 자라있고 저보다도 더 많은걸 걱정하고
고민하고
있더라구요
지금 현
청소년들의 모습을 보면서 가슴뭉클함을 많이 느끼고 어른세대로써 미안함을
느끼고 있는데
말이죠



사라답게
산다는건 어떤 의미일까요??
질문을 통해
스스로 생각의 힘을 키우며 인권과 헌법에 대해 접근하며
역사속에서
스스로의 인권을 찾아나가고 지켜내갔던 많은 이들의 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무얼
느낄까요???
사람대접 받을 자격이 따로 있나요?
인권은 언제부터 누리게 되었나요?
헌법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헌법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사람답게 산다는건 어떤 의미일까요?
십대를 위해
스스로 생각의 힘을 키우며 성장하게 하는 인문학시리즈
헌법과 인권은
지금 가장 필요한 내용을 담아내고 있어요
뭉클하고
가슴아프고 헌법개정과정에선 참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맴돌고
올바른
민주주의를 위해 또다시 이시대의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저
자신에게 우리 아이들에게 응원하고 격력하고 싶어요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지켜낸 오늘날의 헌법 더이상 유린되지 않길...
자랑스런
국민이 되어 대한민국의 주권을 다시한번 확립할길...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않는것 인권의 의미를 다시한번 떠올리며
인권의 시작점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잊지말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