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불어 꿀떡 먹고 꺽! - 처음 맛보는 의성의태어.이야기 한국어 품사 교양서 시리즈 2
장세이 지음 / 유유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맛보는 의성의태어이야기

 후불어 꿀떡 먹고 꺽!

장세이 지음

유유


제목이 참 끌리더라구요  후불어 꿀떡 먹고 꺽!

우리말처럼 의성의태어 표현이 잘 된 글자가 없죠

소리가 몸짓이 표현이되고 언어가 되는 의성어와 의태어의 재미있는 사전같은

이책을 만나보면서 정말 표현이 무궁무진하구나라고 느꼈어요

요즘 둘째딸이 그림책읽기에 빠져 있다보니 절로 의성어와 의태어표현이

재미있게 담긴 책들을 꺼내들게 되고 그안에서 나름 진중하게

때로는 우스꽝스럽게 때로는 즐겁고 유쾌하고 슬프고 무섭고 화나게 ㅋ

표현하며 리얼함을 살리며 그림책읽기 삼매경에 빠져보고 있는데요 ㅋ

그래서 이책이 더욱 궁금했어요

한국어를 한국어답게 만드는 의성의태어를 다룬 첫 교양서라 ㅎ설렌마음이랄까요^^

정말 의성의태어는 쓸수록 ㅋ맛깔나는 말이 맞아요 활용법이나 적재적소에

사용하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범위까지 ㅎ

도표화한 표현법들에 또한번 집중하게 되더라구요

의성의태어를 고민하면서 작가가 말하는 의성의태어란 뭘까 따라가보며 공감이 되었어요

머리말도 찬찬히 읽어보시길 바래요 ㅎ

의성의태어는 우리말이다

의성의태어는 이다

의성의태어는 바람이다

의성의태어는 노래

의성의태어는 풍경이다

의성의태어는 우리

 

 



각 의미들을 따라가보면 정말 우리의 삶속에 녹녹히 녹아들어있다란 느낌을 강하게 받으실꺼예요

때로는 놓치고 무심히 써왔던 표현들이 아하 그렇구나라며 새삼 와닿는 기분이요^^

일과와 감정 형태와 기후로 분류해 표현들을 나열해나가며

중간중간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담아 맛깔나는 이야기를 전달하면서 즐겁게 넘긴 책이였어요

각 주제안에 담긴 이야기들을 읽고나서 흥얼거리면 둘째에게 들려주니 키득웃다가 표현이 재미있는지

따라해보기도 하고 그 다음이야기가 궁금한지 또또를 연발하는 모습이 어찌나 귀여운지요^^

그러고보면 한글은 정말 위대하다란걸 또한번 느끼게 되요 한글의 창제원리를 알고 그안에 세상모든걸

담아내기위한 세종대왕의 고심이 고스란히 하나하나 예쁘고 아름답게 표현되는 한글의 소중함

이책이 또한번 그런 고마운마음을 가져보게 합니다


의성의태어의 사전같은 느낌이예요 

 


단어풀이를 통해 궁금한것 표현들의 다양한부분들을 찾아보고 활용해보기도 참 좋구요

(글쓰거나 이야기할때 많이 활용해봐도 좋겠어요)

소리와 모양을 본뜬 의성의태어의 착착감기는 어감을 생활속에서 글에서 살려보고 싶다라면

아이와 재미있는 표현의 재미 한글의 재미를 알려주고 싶다면 언제라도 자유롭게 의성의태어를 구사하며

맛깔나는 한글맛을 느끼고 싶다면 이책이 참 많은 도움을 줄꺼같아요 ㅎㅎ 괜시리 웃음이 나고

괜시리 입안에서 되새겨보게되고 흉내쟁이해보고 싶어지는 책^^후불어 꿀떡 먹고 꺽!이랍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