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부모와 외계별 10대의 동상이몽 - 고집불통 자녀로 속 썩는 부모들을 위한 소통 솔루션
손동우 지음 / 동아엠앤비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별 부모와 외계별 10대의 동상이몽

손동우 지음

동아엠앤비


10대를 키우는 부모라면 요즘 아이들과의 소통에 문제가 있음을 감지할꺼같아요

때로는 내가 너무 오냐오냐 키웠나?? 교육방식이 잘못되었나?

혹은 이대로 고삐풀린 망아지마냥 놔두는게 정답일까??란 고민의 연속말이죠

어느덧 저두 10대 아들을 키우는 부모가 되었습니다

초등때와는 달리 중등이 되니 또 부딪치며 갈등이 되는 부분들이 많아지니

분명 소통의 문제임을 알지만 부모도 사람인지라 욱하는 성질을 죽이지못해

10대 아들에게 화가나 툭 던지는 말에 훅 받아 ㅋㅋ 결국 감정이 고조되는 경험~!!


아마 나의 10대가 그러했다면 좀더 아들의 맘을 공감하겠으나

내 스스로가 좀 성격을 내리고 살았던지라 반항한번 못해보고

(어찌보면 10대의 당연시되는 반항을 못한게 이리도 이해안될줄이야 ㅋㅋ)보낸 10대의 순종이

아들의 도발적 말투와 행동에 당황하게 만드니 ㅋㅋ

하하하 이 제목처럼 지구별 부모인 제겐 아들은 마냥 외계별 10대임이 분명했어요


소통전문가 손동우작가님 일면 마크샘으로 불리우는 샘의 10대와이 소통경험은

정말 공감백배였어요

꽉 막혀있던 마음속 응어리가 목에 탁 걸린 그 껄끄러운 느낌이 쭈욱 내려가는 기분이요 ㅋㅋ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싶지만

으례 당연시 부메랑처럼 돌아오는 말은

"10대는 원래 그래 아들은 엄마와 이맘때 말이 안통하지 당연한거야"라니

어유 그 답답함은  ㅎㅎ


그런 답답함이 서로 같은 질문을 바라보는 관점과 생각의 차이를 읽어내려가니

그렇구나 난 진중히 생각해서 했던 말들이 아들에겐 이처럼 들렸구나 싶은게

공감이 되더라구요 공부시간을 노는시간의 정의는

이책을 접하는 부모들이면 10대면 공감하실껄요 ㅎㅎ

(본문 60page中에서)


요즘은 우리와는 정말 공부환경이 많이 달라졌어요

부쩍 아이들이 챙기고 해야할것도 너무 많아진거같아요 특히 진료문제

자유학기제의 시행이 장단점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일찍이 결정짓게하는건 아닌가란

생각도 드는데요

마크샘의 이야기중 10대는 꿈을 정하는 시기가 아니라 꿈에 익숙해지는 시기란 이야기가

참 와닿았어요 흔히 하는 질문중

"넌 꿈이 뭐니?"

"아직도 꿈을 정하지 않았니?"

이런식의 질문을 참 많이 받는 시기란 생각에 저부터 내 아이에게 "네 꿈은 뭐니?"라고만

물어왔던건 아닌가?

 

 


찬찬히 책을 만나며 지금 10대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참 많은 부분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해줄 책이예요 소통의 방식 소통을 위해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

그 시각이 조금 달라지니 아이의 맘을 한번 더 이해하는 여유로움도 생기더라구요


아마 듣고나면 공감되는 마크샘의 작사작곡 노래 엄마느님도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이 노랫말에 담긴 의미를 보면서 10대와 가장 많은 갈등의 연속을 경험하는 우리내 엄마란 존재

나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했거든요 ㅎㅎ


우리집에 놀라운 분 한분 계시지

그분의 능력은 끝이 없지

듣지 않고도 보지 않아도

모든걸 다 알고 계신다네

나에게 일용할 양식과 간식을 주시고

..........(중략)

매일같이 학원 순례 길에 날 수호하시고

시험 기간에 이분은 잠들지 않는다네

pc방 스마트폰 술 드신 아빠는 우리들의 적

잔소리 파워로 적들을 응징한 우리의 원더우먼

엄마느님 엄마느님 당신 마음 헤아릴 수 있을까요

엄마느님 엄마느님 세상에서 가장 멋진 그 이름

(본문 101-102page中에서)


질풍노도의 시기 당연한 현상이라고 머리로는 받아들이는 10대의 행동들이

사실은 마음으로 소통하지 못해 늘 갈등이 고조되고 힘든상황들일 발생하고 있구나

다시한번 느껴봅니다 아직도 저는 아들과의 소통에 애를 먹고 있지만 ㅋ

이책을 읽고 한결 바라보는 눈빛이 부드러워졌어요 ㅋ 좀더 이해하고 맘을 공감할 수 있는

여유랄까요^^앞으로 부딪칠 일도 많고 또 투닥거리겠죠 하지만

무조건 막무가내로 말하고 행동하는건  자제할 수 있을꺼같아요 노력에 노력~~

가장 사랑하는 아이를 위한 작은 공감대형성 어려울까요???10대 내 아이와의 소통이

고민이신 분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랍니다


도치맘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