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People : 백남준 Why? 인물탐구학습만화
그림나무 글, 백문호 그림, 윤재웅 감수 / 예림당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why?people 백남준

글 그림나무

그림 백문호

추천 윤재웅(동국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교수)

예림당

 

초등학습만화의 지존이죠 예림당의 why?시리즈

저희 아들도 유아때부터 지금까지 애독하고 있는 시리즈라

 새로운 신간이 나올때마다 눈여겨보게 되고 읽어보게 되는데요

 이번엔 why?people로 인물 탐구학습 만화가 출간되었어요

 그 첫번째 주인공은 비디오아트의 거장이죠 백남준씨^^

 

이분의 작품을 우연히든 필연히든 아마 한번쯤은 접해보셨을꺼예요

현대미술전시나 미술관에서 비디오아트를 접해봤기에

 더없이 궁금하고 그분의 일대기에 호기심을 자극받았던거 같아요

 

 

 

요즘 역사적 인물에 위인전에 관심을 두고 있어서 인지

거기다 why?people인란 글자에 ㅋㅋ

 "어 엄마 이거 why?시리즈 맞죠??"라며 얼른 펼쳐보고 빠져드는 아들이였답니다

역시 why?란 생각이 들어요 기존에 나와 있는 인물중심의 학습만화를 접했던지라

다소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런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주더라구요

 

 

 

세종문화회관 로비에서 봤던 백남준씨 작품

그리고 국립현대민술관 중앙홀에 위치한 거대한 텔레비젼 탑 ㅋ

작품이름은 <다다익선>이죠 혹시 기억나니??란 제 질문에

아하 그작품들 어렴풋이 기억을 떠올렸던 아들...

책을 통해 예술세계에 빠져든 배경과 일제시대와 6.25를 겪고

군사정권시대를 보낸 세대인지라 역사적 배경까지 결부되어

백남준씨의 작품활동을 하나하나 따라가볼 수 있어 좋았던거 같아요

 사실 저두 그냥 비디오예술의 거장 정도로만 알고 있었고 그분의 퍼포먼스가

다소 테러수준이란 부분정도만 알고 있었던지라 이번 기회를 통해

 아이와 확실히 알게 된 부분도 있었구요

 

어린시절부터 그분의 에피소드와 예술세계에 빠져들어가는 배경

그와 함께했던 스승 혹은 친구 애인 거장으로 거듭나는 과정속에서

 참 배울점도 많았고 느끼는게 많았던 책이였답니다

 중간중간 실사와 인물설명 뒷부분에 역지사지 입장을 바꿔 백남준이 되어

 나라는 어떠한 해결책을 생각해볼 수 있을지 유도해보는 시간도 좋았어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는 부분이죠

또한 백남준씨가 세계적 거장이 될 수 있었던 소울메이트와 그의 연인에 대한 이야기와

 인물스케치까지 쏙쏙 인물탐구를 할 수 있어 좋았던거 가타용 특히 백남준씨를 쏘옥 빼닮은 ㅋㅋ

인물스케치역시 잊지 못할꺼같아요^^

 

 

 

<why?people 백남준>을 읽고 아들이 독서일기를 작성했어요

그의 창의적인 생각을 본받아 자신도 멋진 예술작품을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들었다고 하네요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들을 접해나가는건 아이들에게 그들만의 멘토를 만들어나가는 과정같아요

 그러면서 자신의 꿈을 위해 쉽게 포기하지 않는 집념이나 훌륭한 인물들의 다양한 면모를 통해

 이야기 속에서 시련의 극복 쉽게 포기하지 않는 힘도 얻을 수 있을꺼같구요

 그런 롤모델을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며 아이들 스스로 꿈을 키워나가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봐요

 그런 의미에서why?people 시리즈가 아이들에게 훌륭한 이야기들을 또 하나하나 풀어내줄꺼란 기대감이 들더라구요^^

 

담엔 어떠한 인물이 출간될지 기대된답니다

역시 why?people 시리즈도 내 아이에게 꾸준히 사랑받을꺼란 조짐이 들어요 ㅋㅋ

책 표지 뒤에 적힌

가장 힘 있는 사람은 '세상을 바꾸는 사람'입니다!란 문구가 오래 기억에 남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