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한국대표고전 1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한국대표 고전 1

지음 글공작소

추천 정명순(대송초등학교 교사)

아름다운 사람들

 

공부가 되는 시리즈 한국대표 고전 시리즈를 아이랑 만나봤어요

공부가 되는 시리즈가 꾸준히 발간되고 있는데요

만나보니 이야기위주로 책읽기가 되면서

자연스레 다양한 영역의 주제에 맞춘 내용이 알차고 좋더라구요

 그래서 꾸준히 아이랑 만나며 즐독하고 있는 책 중 하나예요

이번엔 다소 어려운 고전입니다

 

고전에 대한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거 같아요

최근에 초등고전읽기에 관한 책을 읽고 아이에게

 고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던 순간이라 마침 딱 들어맞은거같아요

저 역시 어릴적 책으로 읽었던 고전들이 아직도 생각나고 푹빠져 읽은 기억이 있어

 이왕이면 쉽고 재미있게 첫 고전으로 다가가고 싶어 이 책을 선택하기도 했어요

홍길동전,단군신화,구운몽,박씨전,장화홍련전 양반전, 흥부전,심청전 등

 우리 고전의 다양한 주제를 두권의 책으로 엮었는데요





 

그중 공부가 되는 한국대표고전 첫번째 책안에는

교훈이 깃든 의인화 소설인 공방전과 국선생전

남녀 영웅들의 이야기가 담긴 박씨전과 홍길동전

조선 여성의 빼어난 문학을 표현한 인현왕후전,조치문,규중칠우쟁론기가 남겨 있구요

 마지막으로 풍자와 해학이 깃든 소설인

 장끼전,배비장전,구운몽, 장화홍련전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었어요

 

고전은 풍자와 해학 뛰어난 이야기구성 및 우리 조상들의 멋과

 지혜가 담겨 있어 고전의 매력에 빠지면 헤어나오기 쉽지 않죠 ㅋ

왜냐...제 어릴적 엄마가 사주신 고전을 마르고 닳도록 읽고 또 읽었던 기억이 있어

 그 맛을 알고 있는 제겐 ㅎㅎ 아들이 읽는 재미를 위한 것도 있지만

 저두 다시 빠져보고 싶은 맘이 있었던게 사실이거든요 ㅋㅋ

 

짧게 스토리를 요약해 초등 아이들이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엮어놓았구요

중간 중간 박스안에 이야기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며

 좀더 폭넓게 시대공부를 할 수 있는 구성이 좋았어요

 





 

저희 아들이 관심을 두고 읽은 고전은 홍길동전^^

저는 박씨전 ㅎㅎ 박씨전을 어릴적 넘 잼있게 읽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서 ㅎㅎ

아들은 역시 모험소설 홍길동전은 허균의 작품으로 최초의 한글소설이죠

 임진왜란 후 사회가 안정을 잃고 흔들리는 과정에 나타난 사회 부패상과

신분 제도를 타파하고 개혁하려는 작가의 생각과 사상이 잘 담긴 소설이죠 ㅎㅎ

 

시대배경이나 역사적 부분은 아직 아이에겐 어렵게 다가가지만

홍길동을 통해 최초 한글소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전의 재미를 알 수 있었던거 같아요

꾸준히 만나보며 즐겁게 애독하려구요

 

글밥수도 한편 한편 아이가 읽는데는 무리가 없었어요

즐겁게 만날 수 있는 내용위주로 찬찬히 만나며 고전읽기에 재미에 빠져보렵니다 ㅎㅎ

부담없이 아이랑 책장을 넘기며 우리나라의 대표 고전들을 만나보세요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