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 전3권
KIM연구소 지음 / 창의와꿈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KIM연구소 지음

창의와 꿈

 

매일 조금씩 아이의 창의성을 키워주고 있는가??

참 고민스런 부분이 아닐 수 없어요

요즘 아이들 참 바쁩니다 학교 입학전부터 학교 입학하고 나면

정말 운동장에서 맘껏 뛰어노는 아이들을 볼 수 없을 만큼

앉아서 열심히 풀고 학습하고 그렇게 하루 일과를 마치면 다시 아침이 오고...

생각할 시간....아이들 스스로 자기만의 생각을 하고 이끌어낼 수 있는 시간

 그 잠깐의 시간동안 풀어내는 많은 이야기와 생각들...

 

그림을 이용한 창의성 프로그램을 처음 만났을때 신선했어요

그냥 보고 그림 그리는걸 좋아하는 아들에게 뭔가 하나의 미션을 주고

그걸 이용해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처음엔 잘할까??란 생각을 했는데....

처음은 단순한 그림속에서 꺽은선, 도형 이게 서로 합쳐져서 하나의 그림으로 만들기도 하고

 하나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들고 나만의 상상동물들을 그리며 들려주는 이야기속에서 놀랬던 기억이 납니다

 미쳐 내 아이에게 이런 면이 라며 서툴지만 표현해내는 아이를 보며 창의성을 깨우는 부분,

 접근을 내 스스로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었구나라고 느꼈죠

 

그렇게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이 3권의 워크북으로 나왔어요 너무 설레더라구요

무엇보다 아이와 진행하며 놀라운 사실들과 내아이의 새로운 부분과

 창의력사고가 바로 이런거구나란 생각 진행과정에서 선생님과 부모님들의 따스한 격려와 관심속에

 자신감이 생기는 절 보며 제 아이를 보며 넘 반가운 소식에 만나봤어요

 

부담을 가지면 안돼죠 놀이처럼 1주일에 하루 30분정도의 여유만으로도

 아이들의 상상력에 창의성의 날개를 달 수 있다라면...

도전해볼만하지 않을까요??

 

1권은 도형으로 그리기란 주제와 다양하게 찾아보기

2권은 다양하게 생각하기와 상상력키우기

3권은 나와 가족 그리고 그림과 언어의 만남


서문에 아이와 함께 진행하며 알아둘 부분과

 엄마가 함께 이끌어줄 수 있는 부분을 참고하며 부담없이 펼쳐보심 좋을꺼같아요

 

잘 그리지 못해도 지적을 하시면 안되요 그럼 아이는 그대로 펜을 놓거든요

생각을 닫아버리죠 함께 즐겁게 이야기하며 사실 쉽지 않을때가 있어요

 그래서 아이의 컨디션과 바쁜일을 다 끝낸 여유로운 시간...

생각을 재초하지 않고 꺼낼 수 있는 여유를 찾아 첫페이지를 펼쳐보심 좋을꺼같아요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교재를 활용하시며 다양한 조언을 혹은 다른 아이들의 그림도 공유하며

 함께 공감을 나눌 수 있는 창의와 꿈카페활용을 함께 권장하고 싶어요

(http://cafe.naver.com/einstein2)구체적인 활용방법과 그림평가를 받아볼 수 있구요

 내가 모르는 내 아이의 그림에 대한 부분을 이해하고 발전적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만날 수 있을꺼예요

 





 

엄마가 프린트하거나 스케치북에 그려서 활용하던 걸 한권 한권 책으로 만나니 들뜬 아들이예요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2권 20-신기한 곤충그리기)

 

처음 쭈욱 세권을 보더니 요걸 먼저 선택했어요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진행하려구 선택권을 줬더니 ㅋㅋ 지문을 읽고 나름 곤충을 그려봅니다

 곤충 몸에 빨간 점이 3개, 머리 위에는 파란색 털 두개의 뽀족한 입과 8개의 노란다리

처음엔 작은 곤충을 그렸어요 날개엔 독특한 무늬를 굉장히 암호처럼 그려내더라구요 ㅋ 고대의 문자들이라네요

그리고 좀더 큰 곤충을 그렸는데 자세히 보면 무늬가 달라요

이름을 지어준다며 작은 곤충이름은 울트라 파워 슈퐁퓨숭거미구요 큰 곤충은 고대 울트라 수퍼 뽕뽕 딜리셔스 거미

 휴우 이름 알아맞추기 놀이까지 해서 저 이 이름 외운다구 혼났어요 ㅋㅋ

 

고생대 살던 힘이 센 거미래요 화석으로 발견된 녀석이구 이 곤충은 어디서 누구랑 살고 있을까요?란 물음에

고생물이라 아주 옛날에 사는데 지금 현대로 놀러왔데요 이곳은 아마존 밀립속이구요

장수풍뎅이, 풍뎅이, 나비,벌등 환영파티준비 중이라고 ㅋㅋ

서열도 나누더라구요 ㅋㅋ

1등은 장수풍뎅이, 2등은 사슴벌레, 3등은 바로 고대 울트라 슈퍼 뽕뽕 딜리셔스 거미

이름이 왜 이리 긴가 물었더니 이녀석의 파워를 느낄 수 있는 강력한 이름이라는데 ㅋㅋ

 요즘 엉뚱상상속에 빠져서 이름도 ㅋㅋ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2권-14.얼룩말 무늬 그리기)

 

아들이 두번째 선택한 그림은 얼룩말의 무늬그리기예요

큰 얼룩말은 먹보래요 먹는걸 너무 좋아해서 방귀도 뀌구 있구요 ㅋㅋ

작은 녀석은 천년요새란 이름을 지어 격조있는 직선으로 무늬를 그려넣는데요

 그리고 자기가 기르고 싶은 애완동물을 그리란 미션에 ㅋㅋ 말을 길러보고 싶은데(평소에 페가수스를 참 좋아해요 ㅋ)

무늬가 아주 독특했어요 바람과 물결과 구름과 꽃....새로운 생명 탄생을 해낼 이름은 울트라 수퍼 튼튼 딜리셔스 최고 멋쟁이

요즘 만화나 암튼 허황된 이야기 상상속에 빠져있더니 ㅋㅋ

그림이 180도 달라졌죠 ㅋㅋ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2권-22. 만일 내가 달을 딴다면?)

 

하늘의 동그란 보름달, 반쪽인 반달, 눈썹 같은 초승달 만약 달을 따면 무얼만들까요??

아들은 고민없이 바로 그렸어요 ㅋㅋ 다 합쳐서 그린데요

동그란 보름달은 얼굴 몸통은 반달 꼬리와 다리는 초승달...

그리고 그대로 표현하는 아들은 공룡입니다 ㅋ

 



 

 

(그림으로 키우는 창의성 1권-6.숫자로 그리기)

 

한창 2권에만 푹빠지더니 1권을 쭈욱 보다 숫자발견 했습니다

처음엔 숫자2로 날개짓하는 백조를 그리고 4를 이용해 배를 그리다 바퀴를 그려 물위를 달린데요 ㅋ

3자를 이용해 거북이를 그리고 8은 눈사람 위에 작게 5를 보고 용을 그렸더라구요 ㅋ

요건 쉽게 쉽게 표현했어요

 

그림을 잘그리고 못그리고가 중요한건 아닌듯해요 자꾸 그리면 그림실력이 느는건 맞겠죠

 여유있게 그렇게 아들 생각에 암튼 고생대도 갔다가 곤충세계에서 같이 파티하고

 공룡시대 갔다가 상상동물타고 날기도 했죠 ㅋ

 

아이의 생각에 호응하고 같이 표현해주는것...

요즘은 뭘하든 문제를 내려해서 저 무지 외우고 있어요 ㅋㅋ

긴고 강력한 이름 외운다구 ㅋㅋ 테스트 여러번 받았거든요

자주 놀아줘야겠어요 1주일에 한번 30분 이 정도 투자하실만 하죠??

이렇게 해서 아이의 상상력에 창의성의 날개를 달아준다면...

쉼없이 꾸준히 한 페이지 한페이지 아들의 생각으로 채워나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