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의 모든 것 - 30년 조세 정책 전문가가 보는
김낙회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경제 경영

세금의 모든것 

김낙회 지음

21세기북스

 

세금하면 꼭 알고 싶은 분야이기도 하지만 사실 넘 복잡하고 어려워요

부동산쪽으로 알아볼일이 있어 양도소득세와 증여세등 보다가 

아~이 분야가 참 복잡하구나 

그런데 제대로 알고 싶어지더라구요 

납세의 의무를 지고 있는 우리의 의무중 하나의 세금납부

교과서에서 배우고 생활속에서 들으게 다인지라 이책을 마주하고 

제대로 정독해서 읽어보고 싶은 욕심이 들었드랬죠 

 

30년 조세 정책 전문가가 보는 세금의 모든것 

세금의 정의부터 (기본적인 내용부터)세금은 누가 얼마나 부담해야하고 

조세정책에 대해 세법에 대해 이론서로만 그치는게 아니라 생활속에서 

전문가인 저자의 다양한 스토리로 풀어내고 있는 부분들이 

세금이란 부분이 어렵지 않게 녹아들며 이해할 수 있게 풀어낸 부분들이 접근성이 좋았어요 

 

김낙회 저자는 기획재정부 세제실의 주요 요직을 거쳤고 세제 실무와 정책을 두루 섭렵한 조세정책 전문가예요

어렵고 복잡하게만 여겨지는 세금 

복잡하고 접근성이 쉽지 않지만 우리와 직간접으로 적용되는 소득세와 법인세

재산세와 소비세 등등 삶과 연결되어 있는 세금에 대해 만나볼 수 있는데요 

세금이란 무엇인지를 제 1장에서 풀어내고 2장에서는 소득과세

3장에서는 기업과세 4장에서는 소비과세 5장은 자산과세 6장에서는 국제조세와 관세에 대해 만나보게 되죠 

읽어내려가면서 관심있는 세금쪽으로 먼저 읽어도 좋겠다란 생각이 들었어요 

전 갠적으로 소득과세 부분과 자산과세쪽으로 관심이 있어 좀더 집중해서 읽었어요 


 

 

다양한 표를 활용하고 자료들을 통해 비교해볼 수 있어 좋구요 

무엇보다 생활속에서 쉽게 놓치고 있던 세금부분에 대해 기본적인 정의가 정립되고 이해하며

 왜 이걸 납부해야하는지까지 좀더 세금을 내는 직간접 주체자로써 의미있는 독서가 되었어요

복잡하고 어렵게만 여겨져서 사실 기피하기도 했고 제대로 관심을 두지 않고 있기도 했어요

물론 기본적인 납세의 의무이니 당연스레 받아들이며 넘어간것도 있었던거 같아요

학창시절이나 공부할땐 그리도 궁금해서 읽어보고 열심히 외웠는데 어찌보면 시험을 위해 세금을 공부했기에

다소 와닿지 못했던 부분도 있었던거 같아요

지금은 직접 소득을 창출하고 부모의 품을 떠나 독립된 삶을 살아가면서 세상에 대해 부딪침이 많아지니

세금부분을 너무 모르고 지냈구나 싶었어요

이책은 이론서로 어렵게 풀어낸 책이 아니기때문에 접근성이 좋아요

실생활속에서 살아가면서 필요한 세금지식과 적용대상이나 범위등 기본적으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어렵지 않게 읽고 이해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또하나의 수단이 될수 있는 책일꺼예요

읽고 좀더 보강하고 깊게 만나보고 싶으면 그다음으로 넘어가도 좋구요

두루두루 세금에 대해 배울 수 있어 오랫만에 유용한 독서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