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함수는 이상한 기계야! - 함수와 그래프 ㅣ 미래가 온다 수학 시리즈 6
김성화.권수진 지음, 강혜숙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4년 5월
평점 :
#도서협찬 #모니터단16기
#미래가온다수학 #함수는이상한기계야 #김성화 #권수진 #강혜숙_그림 #와이즈만북스 #초등수학 #추천도서ㅈ#초등추천도서 #함수 #데카르트 #그래프 #사다리타기 #음료수자판기 #미래로가는위대한도구 #수학
미래를 바꿀 첨단 과학에 숨어 있는 수학의 원리를 배우고, 수학자처럼 사고하는 법을 체득하는 어린이 수학 정보서 "미래가 온다 수학"시리즈의 여섯번째 이야기!!
<함수는 이상한 기계야!> 편이 출간되었다.
'함수' 단어만으로도 어려운 수학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런 걱정을 싹 날려주는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에 함수와 친해지는 마법같은 시간!을 만난다.
함수는 수가 아니다!! 함수는 기계다!!
그 이유를 책 속에서 재미있고 알차게 알려준다.
함수를 잘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없다. 책을 읽다보면 함수가 그거였구나!!! 무릎을 치며 빠져들게 된다.
-차례-
0. 위~잉 철커턱! 수상한 기계
1 무언가를 넣으면 무언가가 나와
2 함수는 수가 아니야
3 무지무지 지겨운 기계
4 새로운 수학이 나타났다!
5 좌표평면에 들어와!
6 이제 알겠어? 함수의 위력을?
7 임금님이 그래프를 알았더라면
8 사다리 타기가 함수라고?
9 어디에나 함수가 있어
10 수학으로만 갈 수 있는 세계
*함수는 수가 아니란다.
뭐든지 두개가 나오는 이상한 기계가 바로 함수다. 함수에 수를 넣으면 나오는 수가 생긴다. 들어가는 수와 나오는 수가 짝지어 위치한 것이 바로 점이다. 점이던 함수를 수로 바꾼 인물이 바로 위대한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데카르트다.
데카르트는 빈둥빈둥 침대에 누워있다가 점심때나 되어야 일어난다. 게을러서 그런게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몸이 너무 허약해서 아빠가 학교에 못가게 했는데, 교장 선생님이 너무 똑똑한 데카르트에게 늦잠을 자도 허락해준거다. 그렇게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생기고 어른이 되어서도 잘 고치지 못했다고 한다.
하지만 데카르트는 누워서 많은 생각을 했다. 어느날 방안에 날아든 파리를 보고 바둑판 무늬만 있다면 파리가 앉았던 곳을 알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파리가 앉은 곳은 점이 된다
'가로로 쭉쭉, 수직선을 그려. 세로로 쭉쭉, 수직선을 그려. 눈금을 세!!'
그렇게 새로운 수학이 탄생했다. 좌표평면은 수학자 데카르트가 만들어 낸 납작한 세상이다.
그럼 우리 생활 속에 함수는 어디에 숨어 있을까?
학원 숙제가 많아서 학원을 옮겼는데, 새 학원은 숙제를 많이 안내줘서 좋다고 생각한다. 정말 그럴까??
영어 외우기에 규칙을 정해보니 첫째날은 1개, 둘째날은 2개, 그럼 100일째 되는 날은 몇개? 그래프를 그려 들어가는 수와 나오는 수를 확인해 보면 정말 새학원이 더 나은지 알 수 있다.
생각지도 못했던 우리 일상에 있는 함수!!
전자레인지, 음료수 자판기, 엘리베이터, 리모컨, 전등스위치 등에도 함수가 들어있다.
어떻게 함수가 들어있는지 궁금하다고? 바로 책을 펼쳐 확인해보자. 책 속에 그 재미있고 신비한 이야기가 가득 들어있다. 우리 일상에 함께하고 있는 함수를 찾아보자.
*수학은 어렵고 문제만 풀어내는 것이 아니다.
우리 일상에 늘 함께하고 있다. 우리 일상에서 수학자처럼 생각하고 바라보며 따분한 계산의 수학은 잊어버리자.
논리법칙만 따르면 수학은 인류를 무한한 상상의 세계로 이끈다. 수학을 어렵다 생각해 시작도 하기전에 포기하지말자. 수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유쾌하고 우리 일상과 가까운지 되돌아보게 하는 책이다.
수학에 관심이 없는 아이,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 모두가 재미있게 읽고 나누기 좋은 어린이 교양 수학 도서다
@weizmann_books
에서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