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이 터졌대요! 엉뚱하고 발랄한 1
로렌초 콜텔라치 지음, 비올라 굴로 그림, 이승수 옮김 / 두마리토끼책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전쟁이터졌대요! #로렌초콜텔라치_글 #비올라굴로_그림 #이승수_옮김 #두마리토끼책 #엉뚱하고발랄한
#선한영향력 #나비효과 #사소한행동 #존중 #원인과결과 #신간그림책 #유아그림책 #추천그림책 #인과관계 #예절 #사회규범 #규칙 #에티켓 #매너 #질서 ##편견 #불평등 #전쟁 #세계평화

우리가 마주하는 상황은 내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매번 달라진다
우리는 우리의 작은 행동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생각을 잘 하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의 작은 행동은 나도 모르게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번에 두마리토끼 출판사에서 출간된 그림책 《전쟁이 터졌대요》에서는 나의 선택이 만든 작은 행동이 어떤 영향을 끼칠수 있는지 생각하게 하고 삶의 태도를 돌아보게 한다

*이야기는 아이 제라도가 아이스크림을 먹으려고 봉지를 뜯어 바닥에 버리면서 시작된다
그 아이스크림 봉지는 바람에 날려 별난 옷을 입은 아이들 근처에 떨어진다. 지나가던 아저씨는 아이들에게 버럭 소리를 지르고, 아이들은 자신들이 하지 않은 행동인데 오해받은 것이 억울하다. 조금 다르게 톡톡 튄다고 늘 오해받는 일이 억울하고 짜증났던 아이들은 시위를 하고, 시위를 막던 경찰관이 바나나 껍질에 미끄러져 발목을 삐고 만다. 신문이 사건을 부풀리자 경찰은 파업에 들어간다. 경찰이 파업하자 도시는 아수라장이 되고만다.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사람들, 밤새 시끄러운 음악을 트는 사람들, 도둑이 들까봐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로 도시 전체는 아수라장이 되고 마는데....
도시의 사람들에게 앞으로 또 어떤 일이 벌어질까???

*왜 제목이 《전쟁이 터졌대요》일까?
누군가에게 전하는 이야기. 나와 상관없는 곳의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막상 그 원인을 쫓아가보면 나의 작은 행동이 원인이었다는 사실이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전개되고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져야 할 삶의 태도가 담겨져 있다.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 존중하는 마음, 함께 살기 위해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서 말이다.
이 책을 한장 한장 넘기면서
제라도가 아이스크림 봉지를 쓰레기통에 넣었다면?
아저씨가 조금 달라보이는 아이들을 존중해주고 오해하지 않았다면?
신문이 경찰이 다친 일을 크게 부풀리지 않았다면??
가끔 내게는 별일 아닌 것이라 생각했던 일이 나의 작은 행동하나가 오해를 일으키는고,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해서 관계가 어색해 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때 그런 말 대신 이런말을 하면 어땠을까? 이런 행동 대신 저런 행동을 했다면 어땠을까? 뒤늦게 나의 행동이 가져온 결과에 대해 후회하기도 한다.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나의 작은 행동이 돌고돌아 내게 돌아온다. 내가 선한 마음, 배려가 담긴 행동을 한다면 내게도 그 마음이 돌아오지만 반대로 짜증을 내고 상대를 대하면 내게도 화가 닥친다.
'나비효과' 라는 말이 있다. 나비의 작은 날개짓처럼 작은 행동이 나중에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로 이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나의 작은 행동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나비의 날개짓이 될지, 악한 영향력을 끼치는 날개짓이 될지는 알 수 없다.
그렇기에 먼저 나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나와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인정할 수 있는 타인에 대한 존중감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겉모습을 보고 판단할 때 일어난다. 조금만 더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상대를 바라보는 마음이 필요하다.
가정에서도 형제끼리, 부모와 자녀간에도 서로를 존중할 때 전쟁은 조금 줄어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형제끼리 양보하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전쟁이 우리집에서 가장 큰 전쟁인 것 같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과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만약 이 상황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를 나누면서 가족간에도 서로 다툼을 일으키게 된 행동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 만약 지금이라면 어떻게 행동했다면 좋았을까? 나눠보았다
오늘 내가 했던 많은 행동들 속에 선한 영향력을 위한 행동이 있었나? 생각해 본다.

@binibunnybooks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