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4 - 펭귄은 똥을 발사한다고? 황당 수학 시리즈 4
남호영 지음, 신동민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당하지만수학입니다4 #통계
#펭귄은똥을발사한다고? #이그노벨상 #남호영_글 #신동민_그림 #와이즈만영재교육연구소_감수 #와이즈만북스 #황당수학 #수학동화 #초등추천도서 #수학 #운전 #백분율 #분포 #퍼센트 #막대그래프 #협찬도서 #추천도서

《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4권 '펭귄은 똥을 발사한다고?' 편이 출간되었다.
"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시리즈는 1권부터 빠짐없이 보면서 수학을 좋아하게 된 우리 아이들이라 4권 출간도 엄청 기다렸다. 수학 연산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리의 일상에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배우며 수학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고 주변에서 수학을 찾아가는 재미도 배우는 책이다.
이번 4권에서는 '통계'에 대해 들려준다. 수학으로 이그노벨상을 받은 연구는 다섯 손가락에 꼽을정도라 수학상을 받지 않았더라도 통계와 관련있는 연구 10개가 담겨있다.

*차를 타고 가면서 화를 내거나 욕을 하는 운전자를 본 적이 있을거다. 아이들을 태우고 가면서 나도 모르게 욱해서 욕을 한 경험도 있을거다.
그런데 운전중에 욕하는 것보다 웃는 것이 사고 예방에 훨씬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고 한다. 바로 스페인 발렌시아대학교의 프란시스코 알론소연구팀이 이 연구로 2018년 이그노벨 평화상을 받았다고 한다.
연구결과를 백분율로 나타내면 분포를 제대로 알수있다. 하지만 결과를 눈에 확 들어오게하는 방법으로 막대그래프도 있다는 사실! 우리의 뇌는 그림을 더 빨리 받아들이기 때문에 수를 하나하나 비교하는 것보다 바로 비교를 알 수 있다.
*배꼽의 때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배꼽이 다르다며 한참 자기 배꼽에 속상했던 아이는 배꼽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었다. 배꼽의 때라니~
포유류라면 누구에게나 있는 배꼽. 배꼽은 탯줄이 떨어져나간 자리라 엄마와 유대감을 느껴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읽다보면 이런걸 연구했다고 생각될 황당한 이야기지만 우리도 궁금했던 이야기들이라 푹 빠져든다.

그 외에도 신발위에 양말을 신고 미끄러움의 정도를 연구하고, 똥을 발사하는 펭귄들의 똥 쏘는 거리도 계산한 연구, 침 흘리는 양, 바나나 껍질을 밟고 미끄러지는 연구, 군인들의 변비, 통증과 치사량, 눈으로 먹는 음식량에 대한 추정, 인류의 종말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소개한다. 그 연구에 이용된 그래피, 평균, 비율, 추정, 가정 등 다양한 수학 개념 등이 실려있어 교과 연계로 이어진다.
파이쌤과 나의 티키타카 속에서 배우는 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속의 재미있는 실험들은 아이들을 책 속으로 끌어당긴다.
재미있고 황당한 다른 실험들이 궁금하다면 꼭 직접 책을 읽어보자! 우리 아이들은 책을 받자마자 그 자리에서 읽어버리는 최고의 책이다.♡

@weizmann_books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