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 독서·토론·글쓰기가 전부다
김하영 지음 / 다연 / 2022년 12월
평점 :
#초등공부독서토론글쓰기가전부다 #김하영 #도서출판다연 #독서 #토론 #글쓰기 #독토글 #공부 #공부법 #자기주도학습 #교육철학 #서평단 #협찬도서 #추천도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스타그램
*초등 부모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것이 '자녀를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을까'이다. 처음 엄마 역할을 하다보니 시행착오도 많지만 잘 키우고 싶은 욕심은 계속 커진다. 주변 친구들은 책을 많이 읽히라고 했다. 그래? 그렇다면 책을 읽어주자. 그런데 어느 순간 그냥 책을 읽기만 하는 건 도움이 안되는 것 같았다. 책을 읽고 연결되는 그 다음이 필요한데 그것을 모르겠어서 답답했다. 답답함 속에 만난 책이 다연 출판사에서 출간된 《초등 공부 독서•토론•글쓰기가 전부다》 이다.
유아 전공을 하고, 부모교육 전문강사로도 활동하는 김하영저자가 초등기 자녀와 6년간 함께 독토글에 전념하고 실천하며 그 성장을 확인한 경험을 책으로 담아낸 것이다. 교육 전문가이면서도 엄마였던 저자도 지금 우리나라 교육 방식과 다른 방향의 길을 갈 때 불안에 시달렸다고 한다. 하지만 그 길을 고수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 역시 같은 불안이 있었지만 내게 해결방법이란 학원에 보내는 것이 정답인거 같았다.
하지만 《초등 공부 독서•토론•글쓰기가 전부다》책을 읽으면서 내게는 교육철학, 삶의 철학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보니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저학년 때는 예체능을, 고학년 때는 국, 영, 수를 공식처럼 시켜야한다고, 당연한 코스라고 생각했다. 그 분위기에 휘둘린 나는 아이들에게 짜증내며 관계까지 무너뜨렸다. 그러면서 아이들의 자존감도 같이 무너졌다.
'가장 큰 임무는 자식교육이고, 가장 중요한 교육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독서다'
김하영 저자가 엄마가 된 후에 교육철학이 된 문장이라고 한다.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가지고 초등자녀와 6년간 함께한 독토글의 경험이 이 책 속에 다 담겨있다.
-차례-
♤프롤로그 왜 우리는 주입식의 교육을 하죠?
♤Chapter1 초등기 6년, 독토길이 최선의 공부다.
♤Chapter2 초등독서, 독서법에서 벗어나 삶과 연결하라
♤Chapter3 일상이 토론이다
♤Chapter4 자기 자신을 키우는 글쓰기
♤에필로그 인생 밑천은 있어야지
목차만 보고도 독토글이 왜 중요한지 느낄 수 있다. 내가 책만 읽으면서 부족하다 느낀 것이 바로 독서를 삶과 연결하고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토론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얼마 전에 읽은 린다 수 박 작가의 '사금파리 한조각'이라는 역사동화가 생각났다. 주인공 목이는 거지다. 도공이 되겠다는 꿈이 있는 아이는 두루미 아저씨와 함께산다. 목이는 고민이 있을 때 두루미 아저씨와 대화를 한다. 두루미 아저씨는 목이의 고민에 답을 주지 않고 대화와 토론으로 목이 스스로 방법을 찾게 한다. 그 대화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어떤 상황이 생기면 아이들은 어른에게 답을 구한다. 대부분의 어른은 자신의 방법을 알려준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일을 막는 것이다.
김하영작가와 딸의 일상에서의 대화가 인상적이었다. 그것이 바로 일상적인 토론이구나 싶었다. 우리 아이들도 생각을 한다. 그 생각을 들어주고 함께 고민하는 것이 일상적인 토론인 것 같다. 어른이 준 답을 아이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서로 왜 그런지를 이야기하며 스스로 답을 도출해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독토글의 장점이고 필요한 이유다.
"부모가 자녀를 키우는데 '상' 이 많으면 기대가 커지고, 기대가 커지면 욕심을 부리고, 욕심을 부리면 자녀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데 인색해진다. 이러한 인색은 자존감을 갉아먹는다" (p.25 부모역할 TIP)
이 문장을 보며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는 욕심으로 독서를 시작했는데 그 안에 아이보다 내 욕심이 컸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교육 모습도 돌아보고 나의 삶과 교육 철학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이 책은 옆에 두고 자주 펼쳐봐야 할 책이다. 우리가 어떻게 잘 살 수 있는지 삶과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독서와 토론과 글쓰기가 정말 중요하다.
자녀를 독서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키우고 싶은 부모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dayeonbook
에서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