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3 - 어디가 제일 간지럽게? 황당 수학 시리즈 3
남호영 지음, 미늉킴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당하지만수학입니다3
#어디가제일간지럽게? #규칙성과함수 #이그노벨상 #남호영_글 #미늉킴_그림 #와이즈만영재교육연구소_감수 #와이즈만북스 #엉뚱수학 #수학동화 #초등추천도서 #수학 #그래프 #데이터 #파동 #진폭 #진동수 #협찬도서

《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3권 '어디가 제일 간지럽게?' 편이 나왔다. 보자마자 이건 꼭 읽어야 돼! 왜냐하면 우리집에 정말 정말 간지럼을 잘 타는 아이가 있기 때문이다. 두 검지손가락만 들어도 벌써 간지럼이 시작되는데 특히 겨드랑이는 엄청나게 간지러워한다. 이렇게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비교한 연구팀이 있다니 재미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황당하지만 수학입니다》 3편에서는 수학과 이그노벨상을 함께 알아본다. 수학으로 이그노벨상을 받은 연구는 몇개 없어서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 10개를 뽑았다. 바로 '규칙성과 함수'와 관련된 연구들이다.
수학과 친숙해지는 재미난 연구들을 만나보자!

*차례*
1.어디가 제일 간지럽게? -그래프로 한 눈에 알 수 있어!
2.눕는 소, 일어나는 소 - 기울어진 선이 말해주는 관계
3.뽀뽀를 더 많이 하는 나라가 있다고? - 데이터는 점 찍어!
4.나이들수록 길어지는 건 뭐게? - 지구가 귀를 잡아당긴다고?
5.위험한 코코넛, 고마운 코코넛 - 떨어지는 건 얼마나 빠를까?
6.바퀴벌레도 쓸모가 있다고? - 바퀴벌레가 그리는 그래프
7.맥주는 역시 거품이지! - 거품은 절반씩 줄어들어!
8.어른은 못 듣는 벨 소리 - 파동은 파도처럼 반복돼!
9.손톱으로 칠판 긁는 소리 - 소리의 크기는 진폭으로!
10.아옹~야아~옹, 내 말 알아듣겠니? - 진동수와 진폭에 따라 '야옹'도 달라져!

책 속에 실린 10가지 연구만 봐도 우와~ 탄성이 나온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보던 일들에 왜? 라는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한 연구원들이 대단해 보인다.
어디가 간지럽게? 에서는 등, 발목, 팔 세 군데를 5분 동안 간지럽히면서 30초마다 얼마나 가려운지 물어보고 가려운 정도를 0부터 10까지의 수로 대답한 결과를 그래프로 한눈에 알 수 있게 했다.
그래프로 보는 간지럽혔을 때 가려움의 변화와 긁었을 때 가려움의 변화를 보니까 한눈에 확 들어온다.
나이 들수록 길어지는 것이 있다니, 이또한 궁금하다.
나이를 먹을수록 키가 줄어든다. 나 역시 키가 줄어드는 느낌이 팍팍든다. 눈꺼풀, 볼살은 처진다고 말한다. 눈꺼풀, 볼살, 키처럼 중력 때문에 지구를 향해 내려가는 중이면서도 커진다는게 있단다. 뭘까, 궁금해진다.
그 외에도 고양이 소리를 알아내는 연구라든지 어린이에게만 들리는 소리라든지 정말 신기한 연구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같은 평범한 사람은 보면 그냥 스쳐지나가는 현상에도 호기심을 가지고 왜 그럴까 고민하고 답을 찾아가는 사람들 덕분에 이렇게 재미있는 연구도 만들어지는 것 같다. 엉뚱하다, 황당하다 소리를 들어도 다 거기에서 수학과 과학이 발달한 것이 아닐까?
정말 황당하지만 흥미로운 실험으로 이그노벨상을 받은 학자들의 이야기에 웃고 즐기면서 수학과도 친해진다. 그래프로 실험결과를 한 눈에 보니 이해도 쉽고 비교하기도 좋았다.
수학이 어렵다고 재미없다고 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한다. 내가 언제 이렇게 수학과 친했지? 놀라지 않을까? 책 속에 꺽은선 그래프, 그래프와 비례, 규칙과 대응, 비율, 삼각비를 만나 자연스럽게 교과 연계로 이어진다.
파이쌤과 함께하는 황당하지만 재미있는 실험이야기 덕분에 즐겁게 수학과 친해지는 시간이 된다
다른 실험들이 궁금하다면 꼭 직접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우리 아이들은 책을 받자마자 그 자리에서 읽어버리는 최고의 책이다.♡

@weizmann_books
덕분에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