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사가 내 아이에게 몰래 읽히고 싶은 인문 교양서 50 - 당신의 아이는 독서를 하고 있나요? 독해를 하고 있나요? 초등 시크릿 독서 교육 시리즈
윤지선 지음 / 더디퍼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교사가내아이에게몰래읽히고싶은인문교양서50 #초등시크릿독서교육 #윤지선 #더디퍼런스출판사 #독서 #독해 #독서교육 #교과서수록도서 #교과연계및수상작 #서평단 #협찬도서

"당신의 아이는 독서를 하고 있나요? 독해를 하고 있나요?"
내 고민을 알고 나온 책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내 마음에 파고든 질문이다.
주변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어서 좋겠다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그 때마다 고민이었다. 우리아이들이 독서를 하는 것인지, 독해를 하는 것인지 알수 없었기 때문이다.
코로나 시기와 맞물려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니 겉으로 보여지는 독서가 아닌 내실을 다지고 문해력을 키우는 깊은 독서로 넘어가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고민이 많았다.
지금의 독서습관에서 양질의 독서로 어떻게 전환시키고, 책 선정은 어떻게 할것이며, 지금처럼 무조건 읽는 단계를 벗어나야한다는 생각과 방법이 절실하던 참에 만난 책이
더디퍼런스 출판사에서 출간된 《현직 교사가 내 아이에게 몰래 읽히고 싶은 인문 교양서 50》 이다.
20년차 경력의 초등교사이자, <초등교사 영업 기밀>, <초등 돈 공부 골든타임>의 작가이자 클래스 101 '초등 생활 백서' 크리에이터, 초등생 남매의 엄마이자 인문학에서 아이들 미래를 찾고자 하는 열정 가득한 윤지선 선생님의 책 《현직 교사가 내 아이에게 몰래 읽히고 싶은 인문 교양서50》으로 아이들 독서 습관을 바꿔보아야겠다는 희망이 생겼다.
일단 책 선정의 고민이 사라졌다. 현직 교사가 몰래 읽히고 싶을 만큼 좋은 책이 담겨있다. 교과서 수록 도서와 교과 연계 및 수상작을 포함한 책을 소개하고, 감사한 것은 책 소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줄거리를 수록해서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 우리 아이들은 줄거리를 보고 책을 고르기때문에 마음에 들었다.
인문 교양서 50권에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고 나누며 독해력을 키울수 있다. 작가는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단계별로 추천도서를 구분해 놓아서 학년별로 먼저 선택해서 읽어도 좋고 학년 상관없이 좋아하는 책을 봐도 좋을 것 같다. 교사가 아닌 엄마 입장에서 아무리 좋은 책을 추천해줘도 활용 방법을 모르면 소용이 없는데,
책의 활용법도 자세히 설명해준다. 활용법을 따라서 책을 읽고, 작가가 독자에게 건네는 질문과 책의 철학과 주제를 고민하고 책의 숨은 의미, 추천이유를 알게되면 책에 대한 흥미가 커진다. 단순히 책만 보던 독서의 단계를 넘어 독해의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아이들과 해보기 전에 나 스스로 먼저 질문해보고 답을 찾아보며 깊은 독서의 세계로 발을 디딘 기분이다.
수록된 책에는 읽은 책도 있고, 들어만 본 책도 있다. 그만큼 다양한 책을 깊게 만날 수 있어서 좋다. 한권씩 천천히 접해보기로 했다. 올해는 《현직 교사가 내 아이에게 몰래 읽히고 싶은 인문 교양서50》 에 수록된 50권의 책을 깊게 읽는 것으로 목표를 잡았다.
아이들과 함께 할 독서시간이 기대가 되기 시작했다.
요즘 가장 영향력있는 교육 전문가들이 독서교육법으로 추천할 만큼 너무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책이라 너무 좋았다.


@thedifference_books
에서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