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 프로파일러 하이다의 사건 파일 1 : 낙인찍힌 아이 - 표창원의 미스터리 추리 동화 ㅣ 이웃집 프로파일러 하이다의 사건 파일 1
표창원 기획, 이태영 그림, 선자은 글 / 아울북 / 2023년 1월
평점 :
#이웃집프로파일러하이다의사건파일 #낙인찍힌아이 #표창원_기획 #선자은_글 #이태영_그림 #아울북 #표창원의미스터리추리동화 #낙인효과 #범죄심리학자 #한국의셜록홈즈 #신간동화 #추천동화 #추리 #프로파일러 #서평단 #협찬도서
한국을 대표하는 어린이 프로파일러 탄생!
표창원의 미스터리 추리 동화 《이웃집 프로파일러 하이다의 사건파일》 출간!!
우리나라 최고의 범죄심리학자이자 대표 프로파일러 표창원소장과 《마법 숲 탐정》, 《소녀 귀신 탐정》, 《이웃집 살인범》 등의 선자은 작가가 만났다. 두 분의 이름만으로 읽기전부터 기대감이 높아진다. 우리나라에도 드디어 "범인은 바로 너야!" 를 외치는 소녀탐정이 등장했다.
등장인물 :프로파일러 표소장. 대외적으로는 카리스마가 넘치는데 본모습은 푸근한 동네 삼촌. 어릴적 잃어버린 친구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
정한새. 고요 초등학교 5학년 1반. 다른 사람일에 참견하기 싫어하며 과학영재. 똑똑한 만큼 언제나 자신만만.
하이다. 고요 초등학교 5학년 1반. 평소 말이 없고 겉도는 아이지만 불의를 못참는 정의로운 소녀.
*대한민국 대표 프로파일러 표소장과 과학영재 정한새, 정의로운 소녀 하이다가 미스터리 사건을 어떻게 풀어갈지 책 속으로 들어가보자.
-책 속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한민국 대표 프로파일러인 표소장은 전 세계를 돌며 미제 사건들을 해결한 유명인사다. 이번에 범죄없이 조용한 동네였던 고요동에서 범죄율이 치솟는 것이 수상하다.
표소장은 비밀사무소를 차리고 어린이 수사대원을 모집하려고 한다. 그 때 우연히 만난 하이다.
고요 초등학교 5학년 1반 교실. 체육시간이 끝나고 채미리의 최신 휴대폰이 없어진다. 휴대폰은 유일하게 반에서 휴대폰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 지우가방에서 나오는데. 이지우, 천송아, 채미리 이 셋중 누가 진짜 범인일까?
하이다는 지우가 억울하게 누명을 썼다고 말하지만 문제아로 낙인찍힌 하이디의 말을 아무도 믿지 않는다.
속상한 하이디는 학교 밖으로 나가고 식당 앞에서 누명을 쓴 할머니를 돕게 되는데, 그 때 표소장을 만나게되고 용기를 얻어 학교로 돌아간다.
그리고 남의 일에 뛰어드는 하이다가 궁금해 지켜보는 정한새.
표소장과 만난 하이다와 정한새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궁금하지~
진짜 오랜만에 찐으로 재미있는 어린이 추리동화를 만났다. 탐정물, 추리물을 좋아하는데 어른인 나도 너무 재미있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었다. 아이도 앉은 자리에서 읽고, 다음편이 궁금하다며 또읽는다.
*문제아라고 낙인 찍힌 하이다는 정의감과 주변을 세심하게 살피는 관찰력과 추리력을 갖추고 있다. 자신을 믿어주지 않는 부모와 선생님 때문에 문제아라고 낙인이 찍히지만 아무런 편견없이 있는 그대로를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표소장을 만나 자신감을 찾아간다.
하이다를 보면서 우리가 얼마나 겉모습만 보고 아이들을 판단하고 낙인을 찍는지를 생각해봤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그 낙인에 가려져 힘을 잃게된다.
표소장 눈에 보인 하이다의 장점이 하이다를 변화시킨다.
프로파일러로서 사건을 대하는 자세나 우리가 아이들을 대할 때 어떤 편견을 가지고 본다면 실체를 놓치게 된다.
"할머니의 겉모습으로 성격을 분석할 수는 있지. 그러나 '할머니의 실수'라는 전제를 깔았다는 게 잘못된 거야. 사람은 언제나 의도를 숨길 수도 있단다. 보이는 것에 갇히지 않고 넓은 사고방식으로 열어 놓고 생각해 봤다면 더 좋았을 것 같구나."(p.40)
"이 세상에 사소한 사건이란 건 없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꿨을 수도 있는걸. 넌 기본적으로 사람을 돕고 싶어 하고, 또 도울 수 있는 사람이야.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그건 그 사람들 편견일 뿐이란다. 너라면 충분히 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 같은데?"(p.42)
실제사건을 재구성한 현실적 스토리에 우리나라만의 독창적인 어린이 탐정 탄생으로 더 흥미진진한 책이다.
미스테리한 사건을 해결하기위해 표소장이 만든 비밀 어린이수사대 221 은 프로파일러가 되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도 흥미롭고 재미있다. 사건만 보지 않고 사람의 마음과 심리까지 꿰뚫어보며 추리를 하는 프로파일러의 이야기. 어느부분 하나 놓칠수 없어 몰입하게 된다.
우리나라 최고의 프로파일러 표창원소장님과 추리이야기를 좋아하고 탐정동화를 많이 쓴 선자은작가님의 콜라보로 탄생한 《이웃집 프로파일러 하이다의 사건파일 1.낙인찍힌 아이》
그 안에는 어린이를 사랑하고 어떻게 대해야하는지도 생각하게 한다.
책을 다 읽고나면 부록으로 '표소장의 추리 매뉴얼', '표 소장의 추리칼럼', '추리퀴즈'까지 실려있어 내가 직접 이웃집 프로파일러 가 되어 문제를 풀어볼수도 있다.
1권 마지막 장을 덮으며 앞으로 더 큰 숨겨져있을것 같아 비밀 수사대 하이다의 활약이 기대된다. 두근두근~ 2권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owlbook21 에서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