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우주 - 우주는 무엇으로 가득 차 있을까? 꿈꾸는 시리즈
사토 가쓰히코 지음, 최지영 옮김, 지웅배 감수 / 멀리깊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꾸는우주 #사토가쓰히코 #최지영 #지웅배 #멀리깊이 #꿈꾸는시리즈 #우주과학 #초등과학 #우주 #과학 #누리호 #NASA #초등추천 #신간도서 #추천과학도서 #서평단 #협찬도서

*최고의 학자에게 듣는 최고의 어린이 교양!
태양에서 암흑물질까지 138억 년 우주의 비밀 속으로 떠나는 "꿈꾸는 우주- 우주는 무엇으로 가득 차 있을까?"
도쿄 대학 사토 가쓰히코 명예교수가 쓴 가슴 두근 거리는 우주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저자 사토 가스히코는 젊은시절 왜 우주가 빅뱅으로 생겨났는지를 설명한 인플레이션 우주 모델을 발표, 우주의 탄생과 진화를 연구하는 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주론 입문:탄생에서 미래로>, <항성>등의 책을 출간했다.

제목부터 낭만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꿈꾸는 우주"
우주는 인간들의 꿈이었고, 달에 첫 발을 디딘 그 순간부터 우주에 대한 꿈은 더 커지고 있다. 우리는 아직도 우주를 꿈꾸고 있고 계속 꿈을 꿀것이다.
<꿈꾸는 우주>의 소제목 '우주는 무엇으로 가득 차 있을까?' 라는 질문으로 최고의 학자에게 듣는 최고의 어린이 교양, 가슴 두근거리는 우주 이야기 너무 기대된다.

'질문의 크기가 꿈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우리는 우주에 대해 계속 질문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궁금해하는 것을 질문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지금껏 만나왔던 우주 이야기와 다른 접근방식으로 '그래, 나도 이거 궁금했는데' 생각했던 궁금증들을 풀어주니 더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게 된다.
우리가 궁금해하는 우주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하며 신비하고 깊은 우주 이야기 속으로 꿈꾸듯 끌어당긴다.

*제 1장 우주를 바라보자
- 하늘 저 멀리 있는 우주는 도대체 어떤 곳일까?
*제 2장 태양과 달과 행성의 불가사의
- 태양과 달,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이란 무엇일까?
*제 3장 항성과 은하 우주의 불가사의
- 저 멀리 먼 우주에는 도대체 무엇이 있을까?

올해는 나로호 발사 성공으로 우주에 더 많은 관심이 생기고 어쩌면 우주 여행이 꿈으로 끝나지 않고 실현될 날이 올 것이라는 기대도 커진다.
우리가 꿈꾸는 우주! 우리의 미래는 저 멀리 우주에 있다.
아이들에게 지금껏 알려진 우주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 더 큰 호기심을 갖게 하는 매력이 넘치는 책이다.

*달에서 살 수 있는 날이 올까요? : 달은 거대 천체가 충돌해서 생겨났다고?
예전에는 태양계 안의 다른 곳에서 만들어진 달이 이따금 지구에 접근하다 지구 중력에 붙잡혀 위성이 되었다는 '포획설'과 지구와 달은 같은 가스 구름 덩어리 속에서 동시에 태어났다는 '형제설'이 있었다.
현재 학자들은 달이 지구의 파편에서 만들어졌다는 자이언트 임팩트(거대충돌) 설을 가장 가능성이 많다고 보고 있다 (p.89~90)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재미있게 들려주는 꿈꾸는 우주!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