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로 국어 공부 : 표현편 ㅣ 시로 국어 공부
남영신 지음 / 마리북스 / 2022년 5월
평점 :
#문장을화려하게 #시로국어공부_표현편
#남영신 #마리북스 #협찬도서 #시 #국어 #표현 #문법 #조사 #국어공부 #책추천 #추천도서
요즘 시를 알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기 시작했는데 내게 시와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을 만났다. 시와도 친해지고 시 속에 담긴 시어도 배우며 국어공부까지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책 "시로 국어공부- 표현법"의 서평단으로 뽑힌 것이다. 처음에는 시로 국어공부라는 말에 궁금하기도 하면서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도 되었는데, 편하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처음 보는 단어를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독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학교 다닐 때보다 더 많이 독후감상문을 쓰고 있는 것 같다. 글쓰기 수업도 찾아 듣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심이 많아졌다. 또, 내 호불호도 알게 되고, 싫어하거나 어렵다고 생각했던 장르에도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시가 그런거 같다. 좋아한 적이 없었는데 알고 싶어지고 읽고 싶어졌다. 그래도 선뜻 용기를 내지 못한것은 시로 표현하는 함축적이고 절묘한 단어 사용이 어렵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시를 싫어한다기 보다 어렵다고 느껴서 싫어한다고 생각했다는 것을 알았다.
드러나는 사실이 명확해야 이해할 수 있는 나는 시의 함축적이고 아름다운 언어의 유희가 어렵고 힘들었다.
이번에 '시로 국어공부 표현편' 의 서평단을 지원했던 이유도 시의 표현을 알고 싶고 그 함축적 의미를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시의 단어에 담긴 뜻과 의미를 설명해주니 조금씩 이해가 되었다. 나도 모르게 감탄하며 읽어 나갔다.
이 책에서는 단어, 관용어, 비유등을 잘 설명해준다.
책에 소개된 시들 하나하나 너무 아름답고 멋진 시다.
그런 시를 잘 이해하지 못해 외면했는데 이제는 시를 찾아 읽고 싶어졌다. 시에서는 단어 하나에도 많은 의미를 세심하게 담아내 표현하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어휘가 어려웠고, 관용구라는 것을 잘 몰랐고, 비유, 은유, 대유법, 활유법, 과장법, 반복법 등 수사법을 잘 모르고 잘 사용하지 않았던 부분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새로운 단어의 뜻과 의미를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고, 국어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추천사에 작가가 시를 사랑하는 사람이면서 국어를 더 사랑하는 사람이라 느껴진다고 써있는데 그말에 너무 공감되었다. 읽으면서 혼자 읽기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옆에 두고 읽어야 할 책이고 여기저기 소문 내고 싶은 책이자 한글이 정말 멋진 글임을 새삼 알게 해주는 책이다.
《시로 국어공부 '문법편' '조사•어미편' '표현편'》
이 세 권만 있다면 시는 물론 국어에 대한 자신감이 불끈 솟아날것 같다.
@마리북스 에서 좋은 책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