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을 다듬는 마음 마음속 그림책 25
코비 야마다 지음, 엘리스 허스트 그림, 김여진 옮김 / 상상의힘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을다듬는마음 #코비야마다_글 #엘리스허스트_그림 #김여진 #상상의힘 #조각가 #실패 #도전 #서평단 #협찬도서 #돌 #베스트셀러

코비 야마다의 신간 《돌을 다듬는 마음》
엘리스 허스트의 그림과, 김여진작가님의 번역으로 출간되었다.
제목을 보고 쿵! 그림을 보고 쿵! 마음이 쿵!
한참을 표지만 들여다보게 만드는 그림책이다.

돌을 다듬는 마음~ 그 말에 담긴 의미를 생각하고 또 생각해본다.
돌이라는 그 단단함을 어떤 마음으로 다듬은 것일까?
"시도하지 않는다면 무얼 해낼 수 있는지 어떻게 알까요?"
해보지도 않고 돌을 바라만 보면 그저 돌일 뿐이다. 무엇인가 시도하고 도전하면 조금씩 변하고 발전할 것이다.

📚 어느 조각가의 멋진 조각을 보고 궁금해하는 소년이 있었다.
'도대체 어떻게 한 거지?'
조각가는 "그냥 한번 해 보는 거지."라고 말한다.
소년은 절대 이렇게 만들지 못할거라고 말한다.
조각가는 그걸 어떻게 아느냐 묻는데 그냥 안다는 소년의 대답에 그만 마음이 아팠다.
다시 찾아간 소년에게 조각가는 묻는다.
'자네 조각은 잘 되어 가나?' 소년은 시도해보지 않았다.
아직 조각을 해보지 않은 소년은 조각가처럼 멋진 작품을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에 아무것도 못했다
조각가는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고 우리는 실패하는 사람이라고 하며 자신의 실패작들을 보여준다.
실패라는 것을 숨기고 부끄러워하지 않고 소중히 보관하며 그 실패를 쌓고 쌓아 소년이 부러워하는 조각가가 되었음을 알려준다.

*돌은 우리 삶이다. 늘 성공한 사람만 바라본다. 그가 성공하기 까지 어떤 노력을 했는가는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실패할까봐 두려워하고 시도하지 않고 바라만보다가 돌아선다.
단단한 돌덩어리. 내가 내 삶에 도전하지 않으면 돌덩이는 그대로 일 것이다.
참 약하고 겁쟁이인 내게 용기를 주는 그림책이다. 살아오면서 너무나 많은 시간을 포기하고 시도해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나다. 그 소년이 나로 보인다. 멋진 조각가는 보이지만 그 이면은 보지 못한다. 넘어지고 실패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나를 지배하고, 시도를 방해한다. 조각가의 말처럼 시작을 해야한다. 우리는 모두 실패자라는 말에 위로받는다. 처음부터 성공한 사람은 없다. 각자에게 주어진 돌을 어떤 마음으로 깍아낼지는 각자의 몫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하고 도전하며 돌을 깍을 수도 있고, 시도도 못하고 그냥 돌덩이를 가지고만 있을 수도 있다. 조각가는 두려움에 떠는 소년, 그리고 나를 격려하고 위로한다. 그 격려와 위로를 받은 나는 우리 아이들을 응원하고 격려한다. 실패를 두려워말고, 시작하라고.

읽는 내내 조각가와 소년이 부모 자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 눈에 비치는 부모는 완벽한 조각가의 모습이다. 조각가처럼 되고 싶지만 그러지 못할까봐 두려워하는 소년이 우리 아이들로 보였다.
조각가의 한마디 한마디는 엄마의 말이었고
소년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우리 아이들의 말이었다.
상처받지 않고 도망치지 않고 실패를 마주하고 나아가는 것이 얼마나 용감한 것인지를 알려주며 격려하는 조각가의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아이보다 내가 먼저 실패할까봐 멋진 작품이 나오지 않을까봐 못하게 막고 있었던 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면서 실패가 나쁜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운다.
소년의 투정같은 말에 조각가는 단 한번도 화를 내거나
타박하거나 책망하지 않았다.
그저 사실을 말하고 할 수 있고 해야하는 동기를 심어준다
순간, 아이를 타박하던 내 모습이 떠올랐다.
실패할까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괜찮다는 말대신
왜 그것도 못하냐고 했다.
아이는 더 자신감을 잃었고 아예 포기해버렸다
아이들은 이제 많은 도전 속에 실패도 맛보고 작은 성취도 맛볼 것이다. 그렇게 자기만의 돌을 찾아서 다듬어 갈 것이다. 온 마음을 다해. 처음에는 멋지지 않을테지만 다듬고 다듬어서 조금씩 멋진 조각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실패하더라도 내게 와서 응석부릴 때 묵묵히 지켜보며 응원하고 격려하는 엄마가 되고 싶다.

@상상의힘 에서 보내주셔서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