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가자 한국사 5 : 근대~현대 가자가자 한국사 5
구완회 지음, 신민재 그림, 홍종욱 감수, 신명환 캐릭터 / 웅진주니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자가자한국사5 #선사_삼국시대 #구완회 #신민재 #신명환 #웅진주니어 #가자가자한국사_서포터즈 #초등역사 #초등한국사 #협찬도서 #역사 #추천도서
#남북국_후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_현대

☆가자가자 한국사 5. 근대~현대☆
1권 선사~삼국시대를 시작으로 2권 남북국~ 후삼국시대 를 지나 3권 고려시대가 끝나고  4권 조선 시대를 거쳐 5권 근대~현대 로 왔다.
통사로 읽는 역사이야기답게 시대를 따라오다보니 우리의 역사가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역사 시기의 헷갈림도 줄어드는 것 같다.
지금 역사동화읽기 모임에서 근,현대사 주제의 동화를 읽고 있어서 가자가자 한국사 5권 근대~현대 편이 더 마음에 와닿는다.

시간여행자 구름름과 함께 한 한국사 여행의 마지막 시간이다.
세도정치로 혼란에 빠진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어 버린 가장 아픈 역사의 이야기다. 마음이 아파도 그 시절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는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역사 이야기로 역사와 친해지고 관심을 높인다. 특히, 근현대사를 잘 알아야 지금의 정치, 외교 등 세계 열강들과 우리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알려줄까 고민할거 없이 함께 읽으며 자연스럽게 역사가 왜 그랬는지,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독서시간이 된다.

12세에 왕이 된 고종과 고종 대신 나라를 다스린 흥선대원군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처음 흥선대원군은 왕실의 힘을 키우고 나라를 바로세우기 위해 여러일을 했다. 세금 도둑이 된 관리를 혼내주고,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고, 서원도 없앴다. 하지만 경복궁을 고치며 백성의 원성도 사게 된다. 이 때 서양의 무역개방 요구 거절에 공격도 당하고, 더 단단히 빗장을 채운 조선은 결국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게 된다.
갑신정변, 동학, 청일전쟁, 러일전쟁 등 격변의 역사가 담겨있다.
일제강점기의 일본의 야욕에 맞서 독립운동에 목숨을 건 독립운동가들도 기억하자.
광복을 맞이하지만 남한 따로 북한따로 정부가 세워지고 6•25전쟁까지 벌어지고, 결국 3•8선으로 남북이 갈라지는 비극이 벌어진다.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많이 들었다. 아이들이 역사에 관심을 갖도록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책이라 좋았다.

현장체험 코너에 소개된 총탄자국이 남아 있는 역사의 현장 강화도, 갑신정변이 벌어자 최초의 우체국 우정총국, 덕수궁, 중명전,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독립기념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거제도 포로 수용소 유족공원 은 꼭 가봐야 할 곳이다.
이미 다녀온 곳은 다시한번 가서 그 역사적 의미를 다시 되새겨 보아야겠다.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남북국, 후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현대까지 시대별로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
역사에 관심이 없고 재미없어 하는 친구들도 역사를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책이라 즐겁게 읽었다.
아이들이 역사가 궁금할 때 시대별로 찾아서 볼 수 있는 가자가자 한국사 시리즈 너무 좋은 책이다.

@woongjin_junior
에서 보내주셔서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