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가자 한국사 4 : 조선 시대 가자가자 한국사 4
구완회 지음, 정진희 그림, 허태구 감수, 신명환 캐릭터 / 웅진주니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자가자한국사4 #선사_삼국시대 #구완회 #신민재 #신명환 #웅진주니어 #가자가자한국사_서포터즈 #초등역사 #초등한국사 #협찬도서 #역사 #추천도서
#남북국_후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가자가자 한국사 4. 조선 시대☆
1권 선사~삼국시대를 시작으로 2권 남북국~ 후삼국시대 를 지나 3권 고려시대가 지나고 4권 조선 시대가 열렸다.

시간여행자 구름름과 함께 하는 조선시대로의 시간여행~
고려를 무너뜨리고 새로 왕이 된 이성계는 옛날 고조선의 뒤를 잇는다는 뜻으로 '조선'이라고 나라 이름을 정했다.
조선시대하면 '태정태세문단세~' 노래부르면서 왕이름 외우던 것이 기억난다.
생각해보면 왕의 이름만 외웠지 그 왕들이 어떤 왕이었는지는 몰랐던 것 같다.
왕들의 업적도 알아보고, 안타까움과 마음 아픈 전쟁의 역사, 힘겨운 삶에 들고 일어난 홍경래의 난, 동학 등 조선왕조 500년 이야기가 담겨있다.
왜 양반이라 불렀는지, 양반의 의미가 왜 퇴색되었는지도 알게된다. 그 시대 백성들의 삶, 노비, 백정의 뜻 등 다양한 신분에 대한 이야기에 조선의 신분제도가 소개된다.
무엇보다 왕이 어떤 마음으로 나라를 통치하느냐에 따라 백성들의 삶이 바뀌는 것을 볼 때 한 나라의 지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하게 된다.

각 챕터마다 알려주는 현장체험 장소도 가본 곳도 있어서 더 재미있게 읽었다. 아직 못 가본 곳은 꼭 들려서 '역사 인증 숏' 미션도 수행해봐야겠다.
시대별 중요한 키워드와 설명을 컬러플하게 강조해서 한번더 보며 기억하게 된다.
조선시대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생각일 뿐이었다. 태조 이성계 시대부터 천천히 살펴본 조선. 조선 역사를 잘 알아야 근대에 들어선 우리나라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가자가자 한국사 5 근대~현대 이야기 도 너무 궁금하고 기대된다.


@woongjin_junior
에서 보내주셔서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