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가자 한국사 3 : 고려 시대 가자가자 한국사 3
구완회 지음, 신명환 그림, 정요근 감수 / 웅진주니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자가자한국사 #선사_삼국시대 #구완회 #신민재 #신명환 #웅진주니어 #가자가자한국사_서포터즈 #초등역사 #초등한국사 #협찬도서 #역사 #추천도서
#남북국_후삼국시대 #고려시대

☆가자가자 한국사 3. 고려 시대☆
1권 선사~삼국시대를 시작으로 2권 남북국~ 후삼국시대 를 지나 3권 고려시대로 들어왔다.
가자가자 한국사 시리즈의 장점은 역사를 한 줄기로 만날 수 있는 통사 시리즈라는 점이다. 시간 흐름을 따라 읽게 되니 이해도 더 잘 되는 것 같다.
<고려시대>하면 태조 왕건이 건국하고 널리 알려진 고려청자, 팔만대장경이라는 문화유산이 생각나고, 결국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이 조선건국으로 이어지는 등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이 떠오른다. 막상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주고 싶어도 이런 단편적 지식으로는 이야기를 해줄 수 없었다.
조선시대에 비해 고려시대 이야기는 만나기가 쉽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지는 시대였다. 가자가자 한국사 3. 고려시대를 읽으면서 고려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태조 왕건이 고려를 새롭고 튼튼하게 세우는 기틀을 마련하고, 혼란도 있었지만 광종, 성종이 다시 고려를 튼튼하게 세워가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세 번의 거란 침략이야기, 무신 반란, 세계 최강 몽골과 맞서 싸운 30년 전쟁, 오백년 고려왕조의 막을 내리게 되는 이야기 까지
만화를 보듯, 옛 이야기를 듣듯 빠져들어 읽게 된다.
<현장체험> 코너에서 소개해준 역사 장소가 북한에 있는 곳도 있어 아쉽기도 하고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다. 만월대, 고려박물관 등 직접 가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사진으로 볼 수 있는 것도 감사하다. 직접 볼 수 없는 아쉬움을 책에서 소개해준 서희 테마파크, 낙성대, 국립중앙 박물관 고려실 등을 방문하는 것으로 달래봐야겠다.
책을 읽을수록 이 다음 역사, 조선 시대도 더 궁금해진다.
4권에서 만날 조선시대 이야기도 너무 기대된다.

@woongjin_junior
에서 보내주셔서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