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교과서 : 초등 국어 4학년 문해력 교과서 국어
이도영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교과서 #초등국어4학년 #창비교육 #생각을 여는 열쇠 #문해력 #초등공부 #초등학습 #초등국어 #초등독해력 #체험단 #협찬도서 #창비 #독해력

*요즘처럼 문해력이 핫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독서와 문해력은 뗄수 없는 관계다. 그럼 문해력은 뭐지? 문해력은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즉 생각을 여는 열쇠라고 한다. 지금까지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아이들이 책을 이해하고 읽는지는 간과 했었다. 문득 아이의 독서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책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문해력, 독해력이 독서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니, 그럼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키울 수 있을까? 궁금했다. 이번에 나온 <문해력 교과서>가 눈길을 끌었다. <문해력 교과서>는 학년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학년에 맞춰 볼 수있다. 그래서 우리는 <문해력 교과서-초등국어 4학년> 을 읽게 되었다.

<문해력 교과서>는 국어 교과서 집필진, 초등 교육 전문가 10인이 함께 집필하고 다양한 갈래의 학년별 필독 글감을 엄선하여 싣고, 부담없이 할 수 있는 독후 활동과 어휘• 어법 활동이 수록되어 있다.
<문해력 교과서 >는 필독서의 글감을 엄선해서 글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예상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며 인물, 사건을 파악하고 문맥의 내용을 예상하고 글에 나타난 사실 의견을 파악하는 연습을 부담스럽지 않게 매일 한편씩 하다보면 글 읽고 파악하는 루틴을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아이가 둘이라 독후활동지를 복사해서 글을 읽고 각자 풀어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을 했다. 너무 많지 않은 양이라 아이들과 즐겁게 활동할 수 있다. 매일 해도 지겹지 않게 다양한 글들이 수록되어 있어 책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도 생겨난다.
수록된 글을 보고 호기심과 재미를 느껴 관심없던 분야의 책도 읽어볼 수 있는 것도 좋았다.

책을 좋아하지 않아도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이라 매일 한 편씩 읽고 활동하는 것 만으로도 독서와 글쓰기 습관을 들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매일 한 편씩 꾸준히 독서 습관도 만들수 있어 일석이조의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