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쁜 말 사전 ㅣ 슬기사전 3
박효미 지음, 김재희 그림 / 사계절 / 2022년 2월
평점 :
#나쁜말사전 #박효미_글 #김재희_그림 #사계절 #책읽는가족 #3월도서 #추천도서 #초등추천 #협찬도서
#신간도서
*사계절 출판사의 책 읽는 가족으로 선정되었다. 첫 책은 <나쁜 말 사전>이다.
<나쁜 말 사전> 이라는 제목에 마음이 뜨끔했다. 요즘 아이들 말이 많이 거칠어지고, 유튜브와 미디어에 나오는 단어를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데 걱정이 많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나쁜 말이라고 사용하지 말라고 하면 엄마도 사용하는 말이라고 한다.
나쁜 말 사전을 읽으면서 아이들 말투와 내가 하는 말도 신경을 써서 들어보니 너무 부끄러웠다. 나쁜 말이 내 언어의 반을 넘고 있었다.
내가 아무렇지 않게 하는 말들을 다시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다.
<책 속으로>
나쁜말씨는 못된 말을 달고 살았다. 욕을 했고, 툭하면 싸웠고, 나쁜 말로 전설이 되려는 찰나, 불의의 사고로 죽었다. 죽어서도 말 냄새가 고약하고 가시투성이라 염라대왕은 불지옥에 떨어지고 싶지 않으면 나쁜 말을 다 잡아오라며 나쁜 말 사전을 준다.
그렇게 시작 된 나쁜 말 사냥은 깜짝 놀랄 정도로 많았다. 우리가 나쁜 말이라고 생각한 욕도 있었고, 여자와 남자를 겉모습과 역할을 미리 정해 놓는 것도 나쁜 말이라고 한다. 나쁜 말인지도 모르고 사용했던 말들이 나쁜 말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나쁜 말 사전을 차곡차곡 채워간다.
이렇게 나쁜말씨를 따라 나쁜 말을 잡으러 쫓아가다보면 우리가 얼마나 자주 나쁜 말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게된다. 모르고 사용했던 많은 단어들이 왜 나쁜 말인지 설명해 주고 더 좋은 말로 바꿔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나쁜 말은 욕이라고만 생각했다. 욕이라는 것은 직접적이고 당연히 나쁜 말이니까. 그런데, '나쁜 말 사전'을 읽으면서 '나쁜 말 '이란 상대방을 비하하고 차별하는 말도 나쁜 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들었을 때 불쾌한 감정이 생긴다면 그것은 나쁜 말이다. 우리 일상에서, 방송이나 미디어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 나쁜 말이 얼마나 많은지 놀라울 정도다.
우리 아이들이 가끔 학교에서 어떤 친구가 다른 친구의 외모를 두고 동물에 비유하며 놀렸다고 한다. 장난이라고 하지만 그 이야기를 듣는 친구는 상처를 받는다. 아이들이 자기들이 하는 말이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비하하는 말이라는 것을 모를 수도 있다. 그래서 <나쁜 말> 사전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들과 친구들, 모든 초등학생과 어른들이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몰랐다고 나쁜 말을 사용하는 것을 당연시 해서는 안된다.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너답게'보다는 '여자답게'를 강요했고, 나도 모르게 정상과 비정상 이라는 굴레를 씌우는 말을 많이했다. 어른인 내가, 특히 아이들 엄마인 내가 사용하는 많은 나쁜 말들이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아이들과 <나쁜 말 사전>을 읽으면서 함께 놀랐던 부분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면서 무엇이 잘못 된 것인지를 깨닫지 못하고 사용한 말들 중에 나쁜 말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아이들이 방송에 나온 사람들의 말을 따라하는 것만 걱정했는데, 나역시도 좋은 나쁜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쁜 말 사전>을 통해 아이들에게 나쁜 말이 왜 나쁜지 정확히 알려주고 그 말대신 사용 할 좋은 말을 사용할 수 있게 알려주는 책이다. 그동안'좋은 말 사용해'라는 말을 많이 했다. 이제는 책 속에 나온 나쁜 말을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말을 구체적으로 알려줘야겠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하지말라고 하기전에 좋은 말을 알려주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확히 알려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족의 한줄평>
* 엄마
나쁜 말은 우리 생활 속에 너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다. 나쁜 말인줄 인지 못하고 옛날부터 사용했다는 안일하게 사용했다. 지금부터 아이들과 나쁜 말은 나쁜 말 사전에 봉인하고 좋은 말로 우리의 언어생활을 바꿔나가야겠다.
*아이1
'짱깨'는 처음 보는 말인데 나쁜 뜻을 가지고 있어서 놀랐다. 앞으로 나쁜말을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아이2
'장사꾼'이라는 말을 자주 들어봤는데 나쁜 말이라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들어보는 말들이 많아서 재미있기도 했다.
@사계절 덕분에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