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 1 : 첫 번째 고민 내 마음 - 김헌의 신화 인문학 동화 ㅣ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 1
최우빈 그림, 서지원 글, 김헌 기획 / 아울북 / 2022년 2월
평점 :
#신통한책방필로뮈토 #서지원 #최우빈 #김헌 #필로뮈토 #필로뮈토책방 #그리스로마신화 #신화인문학 #초등인문학 #자아정체성 #자아존중감 #자존감 #감정표현 #감정조절 #제우스 #헤파이스토스 #헤라클레스 #초등그리스로마신화 #초등고전문학 #초등추천도서 #아동도서추천 #겨울방학추천도서 #신학기추천도서 #아울북
여러분은 인문학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인문학은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학문이자 인간에 대한 공부라고 할수 있어요. 우리가 인간답게 사는 방법을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이에요. 신화 속 수많은 고민과 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인간답게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신화를 아는것은 중요해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인문학적으로 풀어보는 시간!
지금껏 만나왔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새롭게 만나는 시간!
신과 통하는 책방 필로뮈토에서 들려주는 고민해결 인문학 동화! 가 나왔어요.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 1. 첫번째 고민 내마음>
'필로뮈토스'는 그리스어로 '신화를 사랑하는 사람' 이라는 뜻이에요.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필로뮈토스를 '지혜를 사랑하는 철학자'(필로소포스) 라고 여겼다고 한다. 신화라는 놀라운 세계에서 지혜를 얻을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어요.
신화를 사랑하는 책방이라는 뜻을 가진 <필로뮈토 책방>에 고민을 안고 찾아 온 세 명의 손님이 있어요.
어떤 고민이 있고, 그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까요?
신통한 필로뮈토 책방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다같이 확인하러 고고!
☆첫번째 손님의 고민은 자아 정체성
"난 공부하는 기계가 아니야!"
지아는 공부, 공부, 공부만 하라는 엄마때문에 우울했어요. 엄마를 기쁘게 해주려고 열심히 했는데 그럴수록 엄마는 지아를 더 공부하는 기계처럼 여겼기 때문이에요.
지아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데, 책방 주인 허니샘은 지아의 고민을 바로 알아보고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신, 제우스를 소개시켜줬어요.
제우스도 자신의 존재 이유를 몰라 고민이 많았지만, 어려운 현실에서 도망치는 대신 맞서 싸워 자신이 태어난 이유를 찾게 돼요. 지아도 제우스를 보며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되지요.
p.23 진정한 용기는 두려움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두려워 하면서도 그것에 짓눌리지 않고 이겨내는 힘이야.
☆두번째 손님의 고민은 자아존중감, 자존감
"난 왜 잘하는 게 하나도 없을까?"
해림이는 아이돌이 꿈이에요.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을 보고 오빠는 공룡이라고 놀려서 속상해요. 그림을 그리면 못그렸다고 하니, 잘하는게 하나도 없는 것 같아요.
해림이는 한숨 쉬며 가던 길에 똑같이 한숨 쉬며 가는 헤파이스토스를 만나요. 헤파이스토스도 자신의 조각상을 쓸모없다고 하는 사람들 때문에 속상해 하고 있어요.
해림이와 헤파이스토스는 자신들의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고 극복할까요?
해림이와 헤파이토스를 보면서 나도 같은 마음이었다는 것을 알았어요. 그런데 해림이가 헤파이토스를 응원하고 믿어줄때 자신감을 얻었던 것처럼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칭찬하는 마음이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상대의 단점만 지적하다보면 장점은 보이지 않고 상처를 주게되요. 해림이 오빠처럼요.
p.52 사람은 누구한테나 저마다 특별한 재능이 있대요
☆세번째 손님의 고민은 감정 조절과 감정 표현
"자꾸 화가 나!"
태양이는 힘이 센 탓에 곤란한 일을 자주 겪어요. 그 때마다 화가 나서 참을 수 없어요. 일부러 그러는 것도 아닌데 친구들은 이야기도 들어주지 않으니 더 속상하지요. 홧김에 찬 돌이 헤파이스토스의 조각상을 망가뜨려 조각상을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책방으로 가게되요.
책방 주인 허니샘은 태양이처럼 힘이 센 헤라클레스를 소개해 줘요. 태양이는 헤라클레스의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돕고 싶다는 생각을 해요.
헤라클레스에게도 힘든 일이 있었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더 성장하고 영웅이 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며 태양이도 바뀌게 되는데••••••
헤라클레스는 신들의 질투로 힘든 고통을 겪지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모습은 우리가 배워야 할 부분이에요.
*고민을 가지고 있는 아이가 우연찮게 신통한 책방에서 신화 속으로 빨려들어가서 모험을 하는 판타지 동화에요.
책 속에서 멋진 영웅이라고 생각했던 주인공들이 자기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자신의 고민도 해결해 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이 흥미진진해요. 아이들이 신화 속 영웅과 직접 만나서 서로의 고민을 이야기하며 신과 친구가 된것처럼 더 가깝게 느껴졌어요.
신화 속 영웅이 나와 비슷한 고민을 했다는 것에 공감하고 아이들도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가는 모습을 보고 응원하게 되요. 지아, 해림, 태양이처럼 우리 아이들도 그리스 로마 신화 를 읽고 어려움을 극복한 영웅들을 만나면서 자신의 고민도 한번쯤 더 생각하고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신과 영웅들의 결과만 보고 멋지다고 생각했지만 나와 똑같은 고민을 했다는 것에 아이들도 자신의 문제 앞에 해결할 지혜를 얻고 우리도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지를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신들도 고민이 있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우리 아이들도 부족한 점에 신경쓰기보다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에 더 집중하면 좋겠어요.
♤보너스♤
♡신통한 독후활동지를 활용하는 꿀팁!
독후 활동 자료를 웃찾공 카페에서 다운로드를 받는다.
독후 활동지를 활용해서 인문학적 질문에 익숙해지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습관을 익힐 수 있다.
♡허니 쌤의 고민 상담소 open
책 속 주인공들처럼 필로뮈토 책방에 고민을 털어놓고 싶다면? 본문 101쪽 하단 QR코드를 찍어서 고민을 이야기해 본다. 마음 속 이야기를 꺼내서 적다보면 고민이 차곡차곡 정리되고,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신통한 책방 필로뮈토>에서 만난 신과 영웅들에 대해 더 궁금하고 알고싶다면,
<그리스 로마 신화 1. 신들의 전쟁> < 그리스 로마 신화 4. 올림포스 십이 신> <그리스 로마 신화 21. 신이 선택한 인간, 헤라클레스의 탄생 > <그리스 로마 신화 22. 헤라클레스의 열두 과업> <그리스 로마 신화 23. 거신족의 역습> <그리스 로마 신화 24. 헤라클레스의 마지막 원정> 을 읽어보자.
@아울북 에서 보내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웃찾공 서포터즈11기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