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어디에나 있는 바글바글 바이러스 지식이 잘잘잘
권오준 지음, 정문주 그림, 이재갑 감수 / 한솔수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글바글바이러스 #권오준_글 #정문주_그림 #이재갑_감수 #바이러스 #코로나19 #위드바이러스 #바이러스교육 #건강 #질병 #생활습관 #건강한생활습관 #쉽게배우는과학 #한솔수북 #지식이잘잘잘 #지식그림책 #어린이과학 #과학교육 #과학그림책 #한솔지기1기 #협찬도서 #지구어디에나있는바글바글바이러스

*어린이들에게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려 주는, 알차고 충실한 그림책!
*어린이들에게 바이러스의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재미있고 유익한 책!

생태작가인 권오준작가님과 따뜻하고 정성가득한 그림의
정문주 작가님. 감염내과 교수이자 바이러스와 감염병에 관해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자 노력하는 이재갑 교수님이 뭉쳐 만들어 낸 <지구 어디에나 있는 바글바글 바이러스 >

*지난 2년간 코로나 바이러스는 우리 생활을 완전히 바꿔버렸다. 외출 자제, 마스크, 손소독제, 가림막, 인원제한, 비대면 수업 등 상상도 못했던 상황이 일상이 되었다.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코로나와 바이러스에 대한 많은 책들이 나왔지만, 이 책처럼 아이들에게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알려준 그림책은 없었던 것 같다.

*바이러스는 무엇일까?
*바이러스는 모두 해롭고 나쁜 걸까?
*바이러스는 우리 몸 속에 어떻게 들어올까?
*바이러스 감염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이러스는 왜 생길까?
*바이러스는 사라질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바이러스의 모든 궁금증을 풀어준다.

<책 속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참 아름답다.
사람, 동물, 식물들이 어울려 살아가고 있다.
우리 눈에는 아주 작아서 안보이지만 어디에나 살고 있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바이러스다.
바이러스는 혼자 살아갈 수 없어서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에 있는 세포를 이용해서 살아간다.
어떤 바이러스는 우리 몸 속에 들어와 병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감기가 바이러스 때문에 걸리는 감염병 중 하나다.
우리에게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는 바이러스가 훨씬 많다.
병을 치료하거나 도움을 주는 고마운 바이러스다.
바이러스 중에는 사람들 사이로 아주 빠르게 퍼지며 감염병을 일으키는 것이 있는데 바로 코로나19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지켜야 할 규칙들도 많아지고 생활이 불편해졌지만 규칙을 잘 지키면 코로나 일상이 조금은 더 좋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뉴스에서 보던 의료진들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백신 개발과 치료제 연구하는 분들. 각자의 자리에서 모두가 애쓰고 노력하는 만큼 우리는 안전할 수 있다. 그럴수록 우리도 그분들의 노력을 기억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예방수칙을 잘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구 어디에나 있는 바글바글 바이러스>를 읽으면서 바이러스가 무엇인지 알고,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알게 되니 아이들도 지금 상황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바이러스가 우리를 아프게 하는 나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좋은 바이러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바이러스 하면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도 조금은 바뀌었다. 우리의 몸을 나쁜 바이러스에서 지키려면
운동도 열심히 하고 예방수칙을 더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일깨워준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으로 친근하게 다가가 바이러스에 대해 무서워하기 보다는 바이러스를 알고 이해하면서를 나쁜 바이러스로 감염병이 생겨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우리가 바이러스 예방법을 잘 지키는 것은 나를 위한 일이기도 하지만, 우리 가족, 친구, 이웃을 지키는 행동이기도 하다. 이 세상이 동물, 식물, 사람이 다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안타깝게도 앞으로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 감염병이 계속 나타날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자연을 파괴하고 도시와 공장을 너무 많이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의 생활터전인 지구를 소중하게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로 일회용품 사용이 늘어나 마음이 많이 불편했는데 일회용품도 줄이고, 쓰레기도 줄이고 생활에서 지구를 살리는 일을 해봐야겠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불안이 극심한 힘든 상황을 보내면서 우리는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를 깨닫게 되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이겨내기 위한 백신도 개발되고 있고, 치료제도 개발중이라고 한다. 코로나19로 애쓰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과 힘든 상황에서도 잘 버티고 지내준 아이들도 고맙다.
뒷부분에서 바이러스에 대해 더 궁금한 이야기와 예전에 있었던 바이스러스 감염병, 감염병에 걸렸을때의 행동요령, 손씻기와 마스크 쓰기 등에 대해 한번 더 강조한다. 바이러스 ○× 퀴즈로 바이러스 공부를 잘했나 점검까지 할 수 있어 좋다^^

아이들과 함께 읽고, 바이러스 감염병을 이해하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일이라며 손씻기와 마스크를 더 잘 사용하겠다고 다짐했다.


@한솔수북
덕분에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