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 나도 오늘부터 주식 투자 할래요!
이정주 지음, 강은옥 그림 / 개암나무 / 2022년 1월
평점 :
#엄마나도오늘부터주식투자할래요 #이정주 #강은옥 #개암나무 #서평단9기 #협찬도서 #경제 #주식 #주식투자 #기업 #선한영향력 #경제동화 #금융교육 #추천도서 #초등도서 #초등필독서
<엄마 나도 오늘부터 주식투자 할래요!> 표지만 봐도 호기심이 생긴다. 오늘부터 주식투자를 하겠다고 선포하는 결의에 찬 아이의 모습도 재미있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궁금해진다.
<엄마 나도 오늘부터 주식투자 할래요!>는 주식을 통해 경제 흐름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주식의 원리와 다양한 투자 용어, 투자 방법, 올바른 투자 마인드, 주식과 연관된 경제 개념까지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낸다.
우리 아이들도 이제 용돈을 요구하는 나이가 되었고 경제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내가 잘 모르니까 아이들에게 설명하기 어려워 경제 관련은 뒤로뒤로 미루던 참이었다.
이 책은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제를 알려주기 때문에 수업 듣듯 딱딱하거나 어렵지 않다. 우리가 생활하며 겪는 경험 속에서 배울수 있는 경제라 쉽게 다가온다.
주인공 현승이는 아이돌 UTS의 팬이다. 윤국오빠의 노래를 잘 듣기 위해서는 더 성능 좋은 이어폰이 필요하다. 엄마는 지금 사용중인 것도 있으니 안된다고 한다.
친구 하영이가 용돈을 주식에 투자해 번 돈으로 샀다는 것을 알게 되고 현승이도 용돈을 투자해서 번 돈으로 아이폰을 사기로 하고 주식투자를 시작한다.
주변에서도 자녀이름으로 주식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해봐야 하나? 고민을 하면서도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식투자를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이 많고 투자를 하고 있으며 아이들에게도 시키는 부모들이 많은데,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치고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올바른 경제신념을 가르칠 방법을 알고 싶었는데 딱 맞는 책이다. 책 속의 현승이는 어른의 도움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이에게 주식 통장을 만들어 주고 어른 뜻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주도적으로 배운 것을 생각하고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보며 우리 아이도 이렇게 배우고 경험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주식을 하려면 주식 통장 개설이 필요한데, 책에서는 현승이를 통해 주식투자 시뮬레이션을 하듯 차근차근 설명하고 실행한다.
그 과정에서 직접 경험하고 하나하나 배워가는 현승이를 보며 올바른 투자습관을 기른다. 주식이 단순히 '큰돈 버는 수단'이 아니고, 기업에 투자하고 그 기업이 발전해서 사회에 이로운 영향을 끼치도록 돕는 것임을 배우며 올바른 경제 관념을 알아가는 것도 좋았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려서부터 경제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함을 새삼 깨닫는다.
이 책을 읽고 우리도 주식 투자 해볼까? 하는 의논을 해보았다. 일단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직접 해보면 새로운 경험이 될 것 같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너무 궁금해 해서 웃음이 나왔다. 저축은 엄마한테 하는 거라고 알던 나이는 지났구나 싶다.
@개암나무 서평단 9기로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