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치 있는 의생활 - 나답게 나를 표현해요 ㅣ 초등 생활 탐구 2
홍준희 지음, 문다정 그림, 이예영 감수 / 다림 / 2020년 5월
평점 :
초등생을 위한 책이지만 어른인 나도 몰랐던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로웠고 책임감도 느껴졌다. '옷, 의상' 을 통해 펼쳐지는 역사, 문화, 의상의 발전, 그 안에 숨겨져 있는 환경문제, 동물학대, 노동착취와 인권 문제, 종교적 문제, 각 국가의 특성 등 알아야 할 것들을 이해하기 쉽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잘 풀어 이야기해 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도 좋았다.
처음들어보는 패션용어와, 기업들이 가져야할 사회적 책임 등 도 들어있다.
자연스럽게 기업이 가져야 할 윤리와 소비자로서 우리가 지켜야할 책임에 대해 생각해 보게한다.
나 자신이 패션이나 유행에 관심이 없었기에
더 몰랐던 부분이 많아서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일례로, 패스트패션이 무엇인지, 그 안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게되면서 내가 옷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법에 대해 점검해 보는 시간도 가져보고...
그저 값싸고 편한것을 찾았지 그 옷이 어디서 어떻게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를 고민해보지 않았다.
점점 편하고 풍족해져가는 생활 속에서 보이지 않는 고통을 당하는 수많은 동물들과 착취당하는 노동력, 환경을 파괴하는 유해물질등..이 넘쳐났다는 것을 알고 부끄러웠다.
몰랐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감사하게도 이 책에서는 우리가 환경이나 동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도 제시해준다.
덕분에 나도 아이들과 함께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도전을 해보려고 한다.
그러면서 우리 아이들도 지혜롭게 성장하고,
자기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나답게나를표현 하는 아이로 자라게 될것이다.
그림도 너무 귀엽고 책을 읽는내내 즐가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