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르릉 삐쭉 할라뿡 이야기 속 지혜 쏙
이성실 지음, 김현수 그림 / 하루놀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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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르릉 삐쭉 할라뿡

 

 

시르릉 삐쭉 할라뿡!

제목부터 참 재미있는 책이에요~

아이들이 처음 이 책을 만났을 때 제목만 보고도 한참을 웃더라구요 ㅋ

재미난 이야기와 귀엽고 익살스러운 그림이 눈에 띄는 책입니다.

 

 

처음엔 흔한 소재로 등장하는 방귀 이야기일까? 했는데 이야기가 좀 달랐어요~

옛날 어느 마을 공부도 안하고, 농사도 짓지 않고 놀기만 하는 한 남자아이의 이야기입니다.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고 늘 그렇게 지내는 아이는 활쏘기만큼은 참 좋아했더랬죠~

아버지가 다 컸으니 일을 찾아 떠나라 하셨고, 아이는 그 길에서 활로 새를 잡아 먹었습니다.

그런데 새에서 시르릉시르릉 소리가 나 살펴보니 엉덩이에 붙어 있던 깃털 때문이었어요~

그 깃털이 신기해서 화살통에 꽂아두고, 또 길을 떠나며 잡은 새에서 삐쭉 삐쭉 소리가 나자 그 깃털도 화살통에 꽂습니다.

또 다른 새에서는 할라뿡할라뿡 소리가 나더랍니다. 아이는 화살통에 깃털을 꽂고 다시 길을 떠납니다.

큰 마을에 도착해 대감댁 머슴살이를 하며 열심히 일을 했는데 그 댁 아기씨를 마음에 두게 되지요~ㅎ

일부러 그런건지 우연인지 모아온 그 신기한 깃털들로 인해서 아기씨와 결혼하게된 남자아이의 이야기인데,

기발한 아이디어와 익살스러운 그림들에 보는내내 웃음이 떠나질 않았네요.

우리 아이들 모두 즐겁게 읽었어요.

요즘엔 심심하면 읽고 또 읽고 하더군요~

책은 한번 읽는게 아니라 또 읽고 또 읽고 하는거라며~~ㅋㅋ 7세 딸램이 이야기 합니다.

미취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아주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동화책입니다.

왠지 모르게 옛날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그림책이 정감이 많이 가요.

아이들과 함께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시르릉삐쭉할라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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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손의 마법학교 종이구관
손정아 지음 / 솜씨컴퍼니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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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적 정말 종이인형놀이를 많이 했지요.

그때는 그것도 있을까 말까 했던 ㅎㅎ

곰손의 마법학교 종이구관을 보니, 정말 좋아졌다! 우리 딸램 부럽다! 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종이인형놀이도 짜임새가 있고, 스토리가 있는!

곰손의 마법학교 종이구관!

우리 딸램 초등2학년인데, 아주 아주 좋아하구요. 잘 가지고 놉니다.

직접 오리고 붙여 보기도 하고, 7세 여동생과 함께 인형놀이도 하고~

여름방학이 심심하지 않아 좋다네요!^^*

참! 여기서 '종이구관' 이라는 말이 좀 생소하죠?

종이구체관절인형의 줄임말이라고 해요.

기존의 종이인형과 달리 본체(캐릭터)에 관절이 그려져 있어서 더 쉽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점이 있다네요~

 

 

책 포장도 참 예쁘게 해서 보내주셨네요~

택배 받고 뜯어 보고 감동했어요. ^^ (세심한 배려)

 

 

이렇게 스티커도 들어 있어요~

종이구관 책의 캐릭터들로 만들어진 스티커인데, 참 귀엽고 신비로운 캐릭이네요.

 

 

마법학교 입학 허가서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캐릭터를 자르고 만들고 입히고 하는지 알려주고 있구요.

비밀장소에서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인형놀이를 해 나갈 수 있어요~

아이들이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해서 내 맘대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며 놀이 할 수 있는 것이죠.

 

 

준비물은 가위, 칼, 테이프, 풀 인데

우리 딸램은 칼은 가위로 대신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없어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챙겨가지고 다니며, 며칠동안 오리고 붙이고 하면서 정성껏 만들었어요.

 

 

네명의 등장인물 (다이아, 로즈, 에메랄드, 마린)을 다 오리고, 옷장을 만들고 해서~

인형놀이를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뒀어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꽤 오랜시간 가지고 놀 수 있을 것 같아요.

 

 

 

인형을 오리고 만드는 과정 자체를 상당히 즐거워 했어요.

요즘 거의 매일 동생과 함께 예쁘게 잘 놀고 있답니다.

 

 

'곰손의 바법학교 종이구관'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부모들에게는 추억을 소환하는 예쁜 종이인형놀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건전하고 예쁘게 노는 모습을 보니, 덩달아 미소가 지어집니다.

미취학부터 초등 여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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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공부법 - 뇌과학이 설명하는 하브루타 생각 코칭
서상훈.유현심 지음 / 성안북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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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공부법은 메타인지와 하브루타, 뇌과학에 대한 이해를 연계하여 최고의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인지 과정에 대해 인지하는 능력을 뜻하며

자신이 뭘 알고 모르는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불러올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라고 한다.

결국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해 자신만의 학습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성공 학습의 관건이 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메타인지 해결을 위해 하브루타 방법의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하브루타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것을 의미하는데,

유대교 경전인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된다고 한다.

유대인들만의 독특한 교육법이긴 하지만 공부법이라기 보다는 '토론놀이' 라고 보기도 한다.

저자는 메타인지와 하브루타 교육법으로 뇌과학을 이해하면 성공적인 학습법으로 갈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있다.

스마트한 현대 사회에서는 무엇보다 부모와 자녀간 소통을 비롯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사교육, 단순한 외우기 식 말고....)

특히 자녀들 스스로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서 고민하며 생각을 키우는 능력이 자라나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뇌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올바른 학습법을 익혀야 할 것이다.

부모와 자녀들이 고민하는 공부학습법에 대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와 하브루타 코칭과 뇌과학을 이해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해답을 얻었다.

자녀 학습법으로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읽어두면 좋을 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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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편지 행복한 책꽂이 6
구쓰기 쇼 지음, 사사메야 유키 그림, 김윤정 옮김 / 키다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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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이상한 편지' 라는 걸까? 궁금한 마음으로 책을 받아 읽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앉아서 한장 한장 읽어 가며

연신 미소를 머금게 되는 책이었지요~ ^^

 

 

책의 표지부터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이들이 함께 우체통에 편지를 넣는 모습이지요~ (궁금증을 유발한다랄까?!)

 

 

 

 

 

어느날 1학년 아이들에게 온 편지 한통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사실 처음엔 비슷한 또래의 누군가가 보낸 편지일 거라고 예상을 해봤어요.

글씨체로 보나 글의 내용으로 보나 보통은 그렇게 생각을 할 것 같았거든요.

선생님은 여기저기 수소문을 해 봤지만 '남궁재윤' 이라는 아이는 찾을 수 없었지요.

그러던 어느날 1학년 아이들과 교환편지를 쓰고 싶어하는 청년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지요.

그 청년은 또래보다 글을 늦게 배우게 되어 이제 막 글을 쓰게 된 정도인 것 같았어요.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 주었더니 아이들은 모두 답장을 쓰고 싶어 했지요.

역시 아이들은 순수하고 참 예쁘다 라는 생각이 든 장면이에요.

어른들처럼 편견이 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 들이는 것이죠.

 

 

 

아이들은 고민을 하다 어렵지 않은 끝말 잇기 방식으로 답장을 써서 보냈지요.

그런 이후 답장이 언제 오나 기다리고, 어떤 답장이 올지 궁금해 했답니다.

 

 

 

 

 


끝말잇기 하듯 편지를 주거니, 받거니

남궁재윤은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지 글자수는 몇개 되지 않았지만 글자와 함께 예쁜 그림을 그려서 보내주었지요.

아이들도 다함께 기뻐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각자 그림을 그려 넣어 보내주기도 했습니다.

1학년이 끝나고 2학년으로 돌아 왔을 때, 남궁재윤으로부터 답장을 받았는데

모두 다 정말 고맙습니다 라는 내용이었어요. 한 친구는 또 '다' 자로 끝나냐며 쓰러지지요. ^^



이 책을 읽고 나니,

나의 어린시절 생각이 많이 났습니다.

'나도 저런 때가 있었지?' 라고요.

그리고, 지금 우리 아이들도 저만큼 순수하고 예쁜 보석같은 아이들인데~

각박한 세상속에서 하루 하루 보내다

어쩌면 이 책 속의 아이들처럼 진정한 기쁨과 배움을 얻지 못하는 건 아닐까 .. 하는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래서 이런 예쁜 책을 읽는 거겠죠!

이 책은 일본의 어느 초등학교에 도착한 편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새롭게 쓴 동화라고 하구요.

등장인물의 이름을 모두 한국 이름으로 바꿔 옮긴 책이라고 하네요.

편견을 버리고 세상을 바라보게 하고,

친구들과 한 마음이 되어 누군가를 생각하며 편지를 쓰고,

서로 행복해 하고,

그런 것들을 느끼게 되니, 어느 순간 마음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우리 아이들은 책을 읽고 난 뒤,

"언니! 우리도 끝말잇기 할래?"

"그래~좋아!"

"그럼, 시작한다. 토끼!"

"음음.. 음.... "

아이들도 분명 따뜻한 그 무언가를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즐겁게 잘 읽은 책이에요~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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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너무너무너무 많은 아이 콩닥콩닥 11
트루디 루드위그 지음, 패트리스 바톤 그림, 천미나 옮김 / 책과콩나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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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너무 너무 너무 많은 아이' 라는 이 제목만 보고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7세, 9세 두 딸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격한 공감을 하게 되었답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호기심이 점점 더 많아지고, 하고 싶은 말이 많아져서 그런건지~
정말 만나기만 하면 두 녀석이 숨 쉴 틈도 없이 이야기를 하곤 한답니다.^^;


책과 콩나무의 '말이 너무너무너무 많은 아이' 책에는 우리 아이와 비슷한 수다쟁이 오웬 맥피가 나옵니다.
오웬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재잘재잘 대며 입이 쉴틈도 없다고 해요.
학교에서도 선생님의 말씀을 귀기울여 듣기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은 말들이 더 많아서
실수를 하게 되고, 선생님께 꾸지람을 듣기도 하고 말이죠.
친구들과 있을때도 친구의 말을 자르고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친구들은 보지 않은 영화의 줄거리를 이야기 하기도 해서 친구들이 화를 내고 질색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 오웬은 '친구들이 왜 그럴까?' 이상하게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날 아침 오웬이 심한 목감기가 걸려서 말을 잘 못하게 됩니다.
말 대신 글을 쓰려고 맘 먹고 학교엘 갔지만, 오웬은 말보다 글자를 빨리 쓸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친구들을 쫓아다니며 하고 싶은 말들을 다 할 수 없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어느날 오웬은 이사벨라에게 과제를 망쳐서 미안하다며 쪽지를 보여줬고, 이사벨라는 괜찮다고 했죠. 대신 도와줄수 있냐고 하자 오웬은 흔쾌히 도와줬습니다.
오웬의 모둠은 결국 가장 튼튼한 다리 상을 거머쥐게 됩니다.
오웬은 그 다음부터 바뀌었습니다. 여전히 말은 많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말을 귀기울여 들었답니다.


우리 아이들도 때때로 엄마의 말을 자르고 이야기 하고, 한꺼번에 두명이서 엄마에게 말을 하느라 정신을 쏙 빼놓은 일들이 많지요.
그럴때마다 다른 사람의 말을 귀기울여 들을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많이 이야기를 해주곤 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씩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것 같구요.
엄마 또한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답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의 이야기에 조금 더 귀를 기울여주는 엄마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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